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의미와 용도,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바른 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호흡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독보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주법, 단소와 리코더 비교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의미와 용도,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바른 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호흡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독보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주법, 단소와 리코더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의미

Ⅲ.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용도
1. 양단병주
2. 생소병주
3. 삼병주
4. 세악합주

Ⅳ.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바른 자세
1. 몸의 바른 자세
2. 단소 잡는 법

Ⅴ.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호흡법
1. 복식호흡
2. 복식 호흡 연습의 실제

Ⅵ.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독보법
1. 정간보
2. 독보법

Ⅶ.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주법
1. 평취
2. 역취
3. 옥타브
4. 동일음 중복 시 주법

Ⅷ. 단소와 리코더의 비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음(汰)부터 차례로 내려가며 소리를 낸다. 이는 구멍을 모두 막은 음은 소리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2. 역취
김을 세게 불어넣는 연주법으로 침을 내뱉듯이 ‘튀튀’하며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한다. 저음→고음, 고음→저음 순서로 반복 지도한다.
3. 옥타브
동일 운지로 낮은 음과 높은 음의 두 가지 소리를 내는 지도로서 김의 강도 조절 능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이다.
4. 동일음 중복 시 주법
동일음이 2회 이상 등장할 때 연주법으로 손가락으로 치는 방법과 혀끝으로 입천장을 툭 쳐서 연주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러나 ‘仲’은 손가락을 쳐 줄 구멍이 없기 때문에 둘째 방법만 사용한다. ‘汰’를 손가락으로 칠 때는 제1공을 치지 않고, 왼손 엄지손가락을 위에서 밑으로 가볍게 또는 빠르게 스쳐 지나가도록 한다.
Ⅷ. 단소와 리코더의 비교
단소
리코더
앉은 자세로 연주
자 세
앉은 자세선자세로 연주
주요 5음계 사용
음 계
7음계 사용
맑고 아름답다
음 색
날카롭다.
‘휘’하고 약하게 분다.
연주방법
투투하고 한음씩 낸다.
소리내기가 어렵다.
소리내기
그냥 소리가 난다.
옥타브가 구분이 된다.
옥타브
한 지공에서 한음만 난다.
표현방법이 다양하다.
요 성
표현이 불가능하다.
복식호흡을 한다.
호흡법
복식호흡을 한다.
취구를 아랫입술에다 가볍 게 대고 연주한다.
소리내는
방법
취구를 입에 물고 입술을 오므 려서 연주한다.
Ⅸ. 결론 및 시사점
온고지신(溫故知新)이라는 말이 있다. 온고(溫故)란 옛 것을 익힌다는 것이고, 지신(知新)이란 새로운 것을 안다는 것이다. 옛 것을 익히고 새로운 것을 알아 현재의 생활을 유익하게 하자는 것이다.
온고만을 추구한다면 현대의 생활과는 맞지 않아 그것은 박물관이나 무덤에 가 있어야 알맞을 것이며, 지신(知新)만을 추구한다면, 고유한 전통문화를 잊은 채 타 문화의 종속적 식민지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전통음악을 소중히 하고 교육하고자 하는 공통된 명제에서 이 단소야 말로 서양음악만이 만능인 교육현장에 전통음악을 이어 줄 수 있는 유일한 지름길이며, 교량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현재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음악에서는 단소의 이해하고, 단소를 직접 연주하도록 5-6학년에 걸쳐 단소에 대한 내용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현장교육에 있어서의 어려움과 문제점이 많다. 초등학교 교사들이 단소를 제대로 불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도 단소를 불기 어려워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사가 제대로 불지 못하면 학생들 또한 가르칠 수 없게 될 것이다. 이에 단소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사나 단소를 잘 불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단소에 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정수 외 : 전통 음악 학습 지도법,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1
김우현 :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한국음악교육연구회
신대철 : 우리음악 그 맛과 소리깔, 민속원, 2001
손태룡 : 한국음악개론, 1996
이생강 : 이생강 민속악 단소 교본, 솔과학, 2002
최종민 : 국악의 새로운 숨결, 서울 : 행림출판사, 1989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10.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393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