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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묵화][수묵화 표현단계][수묵화 여백][수묵담채화][수묵채색화][서양화]수묵화의 정의, 수묵화의 특징, 수묵화의 표현단계, 수묵화의 여백, 수묵담채화, 수묵채색화, 수묵화와 서양화의 비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수묵화의 정의

Ⅲ. 수묵화의 특징

Ⅳ. 수묵화의 표현단계
1. 주제의 결정
2. 대상의 관찰
3. 심적 구상
4. 스케치
5. 하도(下圖) 작성
6. 화품(畵品)의 생성

Ⅴ. 수묵화의 여백

Ⅵ. 수묵담채화

Ⅶ. 수묵채색화

Ⅷ. 수묵화와 서양화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것은 남송시대의 평온한 시정(詩情)과 감정을 표현하는 평원산수(平遠山水)에서 출발한다. 즉 풍경을 한쪽에 치우치게 배치하여 끝없는 전망을 전개시켜 주면서부터 화면의 꽉 찬 부분이 없어지게 되면서 여백이 충실한 화면구성의 요인으로서 사용되어지는 것이다. 또한 북송과 남송을 잇는 교량적 역할을 하는 이당(李唐)에 의해서 중앙선을 중심으로 실경과 허경이 뚜렷이 반복되는 구도법을 보이면서 여백이 화면을 반 정도를 차지하고 벼랑의 밑 부분이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까다롭게 바뀌는 것을 감추고자 하는 것에만 국한되는 아니라 자유로이 봉우리들 사이와 그림의 경계 바깥으로 흐르고 있다. 실제의 한계 너머 멀리로 상상력을 끌어냄으로써 세계의 먼 한 모퉁이 라고 하는 제한된 조망(眺望)은 표현 형태 바깥에 놓인 나머지 모든 것을 함축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백이 궁극적인 의의에 도달한 것은 남송에 이르러서이며 자연의 광대함이 묘사된 부분의 다양성으로도 전달될 수 없으므로 공백, 즉 결코 단순한 대기(大氣)가 아니라 기(氣)를 표현하는 것으로 공백의 성질을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하규(夏珪, 1190-1230)는 그려진 형체보다도 훨씬 많은 부분을 여백으로 남김으로써 무한 공간으로 확대되는 화면을 창출하였고, 마원(馬遠, 12세기 중반-13세기 초엽)도 화면의 한 부분에 주된 묘사를 하고 나머지를 비워두는 ‘마일각(馬一角)’의 구도법을 구사하였다. 특히 마원은 그의 형상들의 정서적 연상과 형상을 둘러싸고 있는 공백이 환기시키는 힘에 의존함으로써 수단의 극단적인 절약으로서 우아한 분위기 속에 주제를 감싸버린다. 이것은 외적인 것의 맹목적인 묘사를 배제하고 정신적이고 본질적인 시정(詩情)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Ⅵ. 수묵담채화
수묵을 위주로 하되 색을 엷게 같이 사용하여 그리는 그림을 말한다. 수묵담채는 먹을 먼저 이용하여 형태를 나타낸 후 그 위에 나머지 부분을 채색하는 방법과 채색을 먼저 한 후 나중에 먹으로 형태를 강조하는 방법이 있다.
Ⅶ. 수묵채색화
수묵 채색화라는 호칭은 근래에 나타난 것으로 예전에는 먹물만으로 농담이나 화법을 사용하여 종이나 비단 바탕에 그리는 것을 수묵화라 불렀고, 필법은 같았으나 물감 따위를 많이 사용하여 그리는 것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몰골화법이라 하여 수묵화와 구별되어 왔다. 우리들 주위에 있는 자연이나 환경은 갖가지 빛깔로 충만 되어 있으나 이 현실을 회피하지 않고 감각이나 관능을 수단으로 하여 자연의 본질이나 근원에 육박하려는 것도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수묵 채색화의 주조는 어디까지나 먹이므로 이 먹의 아름다움을 잃지 않도록 사용하는 채색의 질과 양을 신중히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색채의 질이나 양이 적당하면 표현을 더 한층 강화하고 작화의 영역을 확대하는데 큰 구실을 할 것이다.
Ⅷ. 수묵화와 서양화의 비교
서양화
구분
수묵화
물감, 종이, 팔레트
주된 제작 재료
문방사우, 연적, 모포, 접시
투시원근법, 공기원근법
원근기법
고원법, 평원법, 심원법
명암, 질감, 입체감
표현요소
구륵법, 몰골법, 백묘법
점, 선, 면, 색채
미적인 요소
선의 강약, 농담 변화
사실적, 객관적
정신적인 배경
사의적, 주관적
참고문헌
- 마츠바라 사브로(김원동·한정희외 역), 동양 미술사, 예경, 1993
- 서호선, 초등학교 수묵화 지도에 관한 실태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 심문선, 수묵화 그리기, 미진사, 2000
- 안휘준, 한국회화의 전통, 문예출판사, 1993
- 허균, 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 교보문고, 1994
- 허균, 뜻으로 풀어본 우리의 옛그림, 대한교과서,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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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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