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신자유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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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론
◎ 세계화
Ⅰ. 세계화의 개념
Ⅱ. 경제적 측면의 세계화
Ⅲ. 정치적 측면의 세계화
Ⅳ. 문화의 세계화

◎ 신자유주의
Ⅰ. 신자유주의의 개념
Ⅱ. 신자유주의 논쟁의 핵심
◎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수렴가설대 자본주의의 다양성
Ⅰ. 수렴가설
Ⅱ. 자본주의의 다양성
Ⅱ. 논쟁의 정치적, 경제적 관계

마치며(나의 견해)

본문내용

용시장의 불안정성을 사회보장 및 적극적 노동시장 제도를 통하여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경제적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우리나라에게 조정시장경제체제에 속한 국가들의 경험과 시행착오는 놓쳐서는 안 되는 정책학습의 기회로 받아들이고 우리가 지향해야 할 생산체제와 복제체제를 구성하는 제도적 논의를 하여야 할 것이다.
Ⅲ. 논쟁의 경제적, 정치적 관계
각 국의 자본주의가 현저한 다양성을 보이는 이면에는 제도의 다양성이 깔려 있다. 시장경쟁, 노동, 금융, 복지, 교육 등의 면에서 다양한 제도를 구축하고 있다. 최근 성행하고 있는 주류파 제도경제학 이론에서는, 제도를 여러 개인이 펼치는 게임의 균형점으로 파악하고 있다. 즉, 제도의 과정이 지극히 경제 주의적으로 파악되고 있는 것인데 그렇다고 해서 제도라는 것을 평등하고 동일한 질의 여러 개인에 의한 게임의 결과로 파악해서도 곤란하다. 제도라는 것은 이질적인 집단 간의 동맹과 대립, 그리고 타협의 결과로 정치적인 요소를 나타내주고 있다. 경제와 정치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다양한 자본주의는 각 국이 처해있는 환경 및 이해관계 등의 동적인 균형에서 탄생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각 국의 특정 정치 패턴 및 역사를 통해서 형성된 문화라는 것은 각 국의 의사결정 과정에 특히 제도의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자본주의의 다양성은 세게 각국 사회에 뿌리내리고 있는 정치, 문화 그리고 타협의 다양성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마치며(나의 견해)
현재 진행 중에 있는 세계시장경제의 세계화는 국가경제계의 주류인 미국에 의해 주도되고 있고, 또 미국을 위한 게임인 것처럼 보인다. 현 시대에 미국의 제국주의의 모습을 부정하는 자는 많지 않을 것이다. 미국이 과거의 제국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이제는 무력을 통한 식민지 개념의 지배가 아니라 자본과 기술력을 앞세워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이용한 문화의 잠식의 개념의 제국주의의 모습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대서양의 반대편에서 개방적이고 팽창하는 경계를 가진 새로운 제국을 창조하고 있다고, 그리고 거기에서는 권력이 네트워크들 속에 효율적으로 분배될 것이라고 믿었다. 이러한 제국적 사상은 미국 헌법의 역사를 통해 계속 존속하였고 성숙해 왔으며, 이제는 그러한 사상이 완전히 실현된 형태로 전 지구적 규모로 나타나고 있다.”현재 세계의 어느 지역을 가더라도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을 수 있고 TV를 켜면 CNN을 볼 수 있고 Radio를 켜면 24시간 팝송을 들을 수 있다. 그 외에도 미국의 음식, 영화, 의복, 각종 생활 용품 등 우리가 살면서 보고 듣고 먹는 것 대부분이 서구의 것 특히 MADE IN USA인 것이다. 대부분의 물질적 재화, 과학, 예술,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등 모든 부분에 경계가 없는 것이다. “물론, 세계화는 공평하게 전개되고 있지 않으며 그 결과도 전적으로 양호하지만은 않다. 유럽과 북아메리카 이외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 세계화는 서구화처럼 불편하게 여겨진다. 어쩌면 미국이 현제 세계 질서에서 경제적·문화적·군사적 지위를 가진 유일 강대국이기 때문에 미국화로 보일 것이다. 세계화의 가장 두드러진 대부분의 문화적 표현은 코카콜라, 맥도날드 음식점, CNN 방송과 같이 미국적이다.”(엘서니 기드슨. 질주 하는 세계-생각의 나무. 2000)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러한 미국의 문화적 잠식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느냐이다. 미국의 재화를 이용하고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듣고 영어를 모국어처럼 사용함으로써 사람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 미국화가 되고 있다. 즉, 각 국가의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잊어버리게 되고 미국문화를 공유하는 미국사람이 되는 것이다. 자본주의와 문화의 세계화는 미국 문화의 세계 확산인 것이다. 자본주의와 문화의 세계화의 완성은 곧 미국식 자본주의와 미국 문화로의 세계 통합을 의미한다. 그런데 과연 미국의 문화라는 것이 위에서 언급한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가치를 뛰어 넘을 수 있을 정도로 보편타당한 문화인 것이고 이에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인가? 문화라는 것은 우열의 개념이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산업적으로 고도화된 문명을 가진 문화가 산업적으로 빈곤한 문명을 가진 문화를, 그 문명의 차이를 곧 문화의 우열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전적으로 잘못된 것으로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각자의 삶의 가치인 문화는 그러한 시각으로 바라 봐서는 안 되는 것이다. 지금의 이슬람과 미국의 대립은 곧 문화의 충돌로 이해할 수 있다. 서로 다른 문화는 결코 쉽게 어느 한 문화로 융화되기 힘든 것이다. 미국의 문화가 어떤 힘의 논리로 점점 잠입해 나간다고 해도 그 한계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미국의 문화적 제국주의 행태가 강화되어 갈수록 이에 반대하는 저항 또한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미국의 자본주의와 문화적 제국주의에 반발로 자본주의의 다양성가설이 점점 고개를 내밀고 있는 추세이다. 세계화, 정보화시대로 세계 자본주의는 어느 정도 미국식 자본주의에 수렴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각 국의 제도와 문화에 기초하여 서로 다른 방식으로 세계화와 정보화에 대응함으로써 결국 서로 다른 발전 모델이 공존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하게 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도 이에 맞춰서 우리와는 다른 독특한 역사적 경험과 정치적 경험에 기초하여 발전한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의 자본주의와 제도를 벤치마킹을 하려 할 것이 아니라, 한국의 문화와 전통, 그리고 정서에 맞는 한국식 자본주의 모델을 형성시키고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출처
토머스 I. 프리드만 -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1.2
한스 페터 마르틴, 하랄트 슈만 - 세계화의 덫
김관호 - 세계화와 글로벌 경제 2003
박창근 - 세계화와 한국인의 대응
엔서니 기든스(박찬욱 역) - 질주하는 세계 2000
문병주 - 국가 정치사회 시민사회 2000
이강국 - 다보스, 포르투알레그레 그리고 서울 - 세계화의 두 경제학 2005
레스터 서로 - 세계화 이후의 부의 지배 2006
김창민 - 세계화 시대의 문화 논리 2005
안병영, 임혁백 -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2000
공성진 - 다시 그리는 세계지도 2000
  • 가격1,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10.16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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