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영화의 특성, 종류, 문제점,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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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의 영화의 특성, 종류, 문제점, 흐름,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들어가며. . . . . . P. 2

Ⅱ. 본론
1.북한영화의 흐름 P. 2
2.북한의 영화예술 이론 P. 6
3.북한영화의 특성 P. 9
4. 북한영화의 종류 P. 10
5. 북한영화의 보급 P. 12
6. 북한영화의 문제점 P. 13

Ⅲ. 결론 끝맺음 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큰 비중 을 차지하고 있는것은 김일성 우상화이며, 1980년대 이후에는 김정일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영화도 많이 나오고 있다.
또한 북한영화는 "김일성 일대기" 등 대부분 서사적인 내용으로서 장편이 많으며 주제 음악을 중요시 하는 특징을 지닌다.
④아동영화
일반적으로 <극영화>라고 일컫는 북한의 <예술영화>는 예술·오락성 보다는 당이 정해준 주제에 얽매여 매우 단조롭고 도식적인 경향이 농후한 정치 선전·선동의 차원의 내용으로 일관되어 있다.
이러한 북한 예술영화의 주제는 대체로 김부자 우상화 및 충성심 제고, 주민노력 선동, 한·미 모략 비방, 인민군의 용감성 찬양 등 4~5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특히 이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 을 차지하고 있는것은 김일성 우상화이며, 1980년대 이후에는 김정일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영화도 많이 나오고 있다.
또한 북한영화는 "김일성 일대기" 등 대부분 서사적인 내용으로서 장편이 많으며 주제 음악을 중요시 하는 특징을 지닌다.
5. 북한영화의 보급
북한영화는 주민들을 혁명화·노동계급화·공산주의화 하기위한 사회교육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영화의 보급체계는 우리와는 달리 광범위하고도 체계적으로 짜여져 있다. 영화의 보급은 문화성 산하 <영화보급소>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영화보급일꾼들을 동원하여 평양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협동농장, 공장 등 작업장이나 시민 문화회관 등에서 상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직장별로 영화감상 및 이른바 "실효투쟁"을 통하여 "영화주인공 따라 배우기"운동을 적극 전개함으로써 영화내용에 대한 생활화를 꾀하고 있다. 북한 주민들이 영화를 많이 보는 이유는 영화를 당 정책선전의 강력한 무기로 활용, 주민들을 의무적으로 관람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북한 주민들 사이에는 정치선전 및 혁명성이 조금이라도 배제된 내용의 영화가 인기가 있어 일요일에 만수대 TV방송국에서 방영하는 외국영화는 시청률이 높은 편이며, 특히 최근 창작된 영화중 <아무도 몰라>, <우리는 청춘>, <내가 사랑하는 처녀> 등 사랑하는 문제를 다룬 영화들이 청소년들에게 인기를 끌고있다.
1) 관할 행정기구
(1) 정무원 문화예술부 산하 영화보급소
일반영화의 보급은 정무원 문화예술부 산하 영화총국 내의 ‘영화보급사업소’가 관장한다. 이곳의 주요 역할은 첫째로 영화 보급일꾼을 동원하여 여러 장소와 시설에서 영화를 상영하고 이에 대한 감상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영화실효투쟁’을 전개하도록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영화 보급을 원활히 하기 우해 일종의 문화 촉매자인 영화보급일군을 양성하고 근무의욕을 고취한다. 평양시의 경우에는 북한 내의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은 영화관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영화보급관리처가 설치되어 있다.
(2) 당중앙위원회 비서국
일반 영화와는 달리, 조선기록영화촬영소에서 제작한 ‘현지지도영화’는 별도의 보급체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선기록영화촬영소에서 창작하는 기록영화는 1970년이전에는 문화성 산하의 보급망을 통해서 보급되었으나, 현지지도사업이 잘 되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에 수령의 현지지도 영화를 당중앙위원회 비서국에게 ‘당기요문헌’으로 취급하게 하고, 근로자들과 당의원들은 의무적으로 현지지도영화를 보게 하고 있다,.
6. 북한영화의 문제점
북한영화의 주요 문제점으로는 천편일률적인 정치사상 선전 내용으로 인한 주민들의 식상, 영화 기자재와 연출·분장·미술·편집 등 모든 분야에서의 기술수준 낙후, 연기자의 자질부족, 영화 상영시설 미비 등을 들 수 있다.
첫째, 북한영화는 예술적 작품이라기보다는 구호적인 선전·선동적인 내용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따분하고 지루하여 주민들의 호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둘째, 북한의연기자·연출자들은 거의가 매너리즘에 빠져 있어 북한영화의 최대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느린 화면의 전개와 모방위주의 제작 풍조, 연기수준의 저하 등을 초래하고 있다.
셋째, 북한영화는 아직도 화면 밖에서 관람객들에게 작품의 내용을 설명해주는 <설화>라는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예술성을 외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앞으로도 북한은 사회주의 체제 유지를 위하여 소위"우리식대로 살자"라는 주체사상 교양에 더욱 주력하는 한편, 김정일 우상화 내용의 영화제작에 더욱 힘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된다.
◈김정일 지시
-영화부문 작가, 예술인들은 이미 거둔 성과에 자만하지 말고 앞으로도 계속 당원들과 근로자들 속에서 당의 유일한 사상체계를튼튼히 세우며 온 사회를 혁명화, 로동계급화 하는데 적극 이바지 할 혁명적이며 전투적인 영화를 많이 창작하여야 하겠습니다. (조선영화년감 1992년, p17, 논설 "영화창작에서 새로운 앙양을 일으키게 한 력사적 문헌"중에서)
-창작가, 예술인들은 문학예술작품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위대한 사상가, 탁월한 정치가, 천재적인 전략가로서의 우리 수령님의 높은 권위를 깊이 인식시키며 수령님에 대한 끝없는 존경심과 흠모의 정을 키워주는 힘을 넣어야 합니다. (조선영화 1995. 4월호, p3. .)
Ⅲ. 결론 끝맺음말
들어가면서 말했듯이 나는 처음에는 북한에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이용웅교수님의 북한문예산책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북한이 생각보다 영화에 훨씬 많이 투자하고 있고, 영화에 깊은 예술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놀랐었다. 그래서 영화에 대해 조사해 보았는데 영화의 역사성이나 특징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사실들을 더 정확히 알 수 있어서 유익했다. 하지만 아직 북한은 영화발전을 위해 몇 가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아서 놀랐다. 우리 영화는 장르의 제한이 전혀 없고 점점 새로운 장르의 영화가 나오는 반면에 북한은 영화의 장르도 정부에서 많이 통제를 받고 있고, 영화배우의 부족, 그리고 영화 보급문제 등을 해결한다면 한 층 더 발전된 북한의 영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이 시급한 문제인 것 같다. 영화관 같은 시설을 늘려 더 많은 북한 사람들이 영화를 보고 그로 인해 영화에 과심을 갖는다면 북한의 영화는 발전에 발전을 거듭할 것 같다.
※참고자료
<북한영화의 역사적 이해> 민병욱, 역락, 2005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http://unibook.unikore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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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0.10.14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5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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