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의 영향력 - 상업적, 대중적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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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만화의 영향력 - 상업적, 대중적 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II. 본론
1. 일본 만화책 소개
2.상업적 부분에 끼치는 영향
(1) 코스프레
(2) 캐릭터
(3) 만화잡지
3.대중문화에 끼치는 영향
(1) 애니메이션
(2) 영화
(3) 드라마
4. 해외에 끼치는 영향 & 외국만화와의 비교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갸름한 턱, 그리고 볼륨감이 넘치는 바디라인. 일본 만화의 대다수에서는 현실에서 존재 할 수 없을 법한 미소녀들이 현실처럼 등장한다. 이러한 미소녀 캐릭터는 다른 나라 만화책에서는 볼 수 없는 일본 만화의 전유물이라고 할 수 있다. 독자들은 특히 미국처럼 현실적인 그림체와 달리 현실감이 없지만 귀엽고 예쁜 일본의 미소녀 캐릭터를 선호하였다. 또 미소녀캐릭터를 좋아하는 오타쿠같은 매니아 층도 형성되어있다.
III.결론
앞에서 봤듯이 만화 왕국 일본 만화의 힘은 막강했다. 일본 내에서의 만화는 다양하고 많은 인기 만화를 배출하고 팬들을 확보하며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일본은 체계적인 마케팅을 통해 캐릭터 상품,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상업적인 콘텐츠를 형성하고 있다.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더하여 만화라는 문화를 만들어 사람들이 그것을 다양한 형태로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나라 만화와 달리 일본만화가 그토록 큰 영향을 끼치도록 하는 힘은 무엇인가?
먼저 일본 만화에서는 다른 나라 만화에서 볼 수 없는 독자의 흥미 요소가 있는데 바로 탄탄한 구성과 뛰어난 아이디어, 다양한 장르이다. 본문에서도 언급했듯이 만화가가 열정을 가지고 체험하고 연구하며 어떤 분야의 ‘입문서’가 될 정도의 스토리 구성을 한 만화는 그 노력의 결실로 큰 인기를 얻는다. 우리나라의 예로는 허영만의 ‘식객’이 탄탄한 스토리로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우리나라 만화는 대체적으로 구성력이 뛰어난 만화를 찾기 힘들다. 또 일본 만화의 아이디어는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교육적인 내용을 중시하며 만화에 대한 검열이 심한 탓에 만화가들의 상상을 마음대로 펼칠 수 없었다. 또한 일본 만화는 안 다루는 분야가 없을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일본에 비해서 다루는 분야가 전반적으로 협소하다.
또 일본만화가 큰 영향력을 가질 수 있던 것은 끊임없고 철저한 마케팅 때문이다. 일본이 국민문화로 잡도록 만화 관계인들의 노력은 끊임없었다. 만화가와 기자를 1:1로 매칭하여 가장 좋은 작품이 나오도록 노력하였으며 만화책의 단가를 줄이기 위해 질이 좋지 않은 종이로 대체했고 만화책을 사서보는 문화를 형성했다. 또 해외로 수출하기 위해 전략적인 마케팅을 사용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미 국민들에게 만화란 어린이들이 보는 것, 선정적인 것, 비교육적인 것으로 인식이 되어있고 만화에 대한 규제가 엄격하고 빌려보는 문화로 자리 잡혀 만화계는 침체되어있다.
이러한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만화가 나아가야 할 점을 알 수 있다. 먼저 탄탄한 스토리와 풍부한 아이디어가 기초된 좋은 작품을 그리려는 만화가의 노력이 가장 먼저 필요하다. 이것만 충족 되도 우리나라 만화의 질은 크게 향상될 것이다. 노력한 만큼 인기를 끌 것이고 이러한 구성력과 아이디어, 그리고 장르에 따라 전문성이 추가된다면 만화가 어린애들의 전유물이며 가볍고 비교육적이라는 인식을 깨트릴 수 있을 것이다. 인식만 변해도 만화가 국민적인 문화로 자리 잡기가 수월해질 것이다. 더해서 만화 관계인들의 만화를 국민적인 문화로 자리 잡고 더 나아가 세계로 뻗을 수 있도록 끊임없고 체계적인 마케팅과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일본이나 다른 나라의 만화와는 차별될 수 있는 우리만의 코드를 만드는 것이다. 각 나라의 만화만의 강점이 있듯 우리나라의 강점을 찾고 그 강점을 살려서 독자로 하여금 우리나라만의 독창적인 매력에 빠져버리도록 할 수 있어야만 비로소 우리 만화가 발전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본론1>
일본만화론, ‘당신이 알지 못하는 일본만화 이야기’, 프레데릭 L 쇼트
-만화책, 작가 순위-
http://blog.naver.com/hidb77/10034320013
http://bittalk.org/thread40868.html
-원피스-
리브로 책 소개
http://blog.naver.com/psychocanon/150067784047
-드래곤볼-
http://cafe.daum.net/sunzo/FTJI/169
컬쳐 트렌드를 읽는 즐거움, 서울: 한겨레 출판, 2006, 김봉석
-꽃보다 남자-
PD저널, 미디어현장, 2008,12,22 김고은 기자 <한국판 ‘꽃보다 남자’ 무패행진 이어갈까>
10ASIA, 10 FOCUS, 2009.01.22 최지은 기자 <꽃보다 남자> 꽃남을 잘 알지도 못하면서-나나-
http://itnewsjapan.tistory.com/425 (오리콘 랭킹)
http://blog.daum.net/kori2sal/2633319
<본론2>
『아키바계 오타쿠 비즈니스의 매커니즘』, (주)킴스라이센싱, 다카야스 마사아키 저, 2006
http://ko.wikipedia.org/wiki/%EC%BD%94%EC%8A%A4%ED%94%84%EB%A0%88
http://ko.wikipedia.org/wiki/%EC%BD%94%EB%AF%B9%EC%9B%94%EB%93%9C
위키백과
http://culturenomicsblog.seoul.go.kr/519
http://blog.naver.com/jeanhe?Redirect=Log&logNo=70035533632
http://www.comicw.co.kr/service/sub4_pds4_0.html (코믹월드 공식사이트)
<본론3>
눈동자의 빛으로 일본만화를 본다 : 아톰에서 교과서 문제까지, 정하미, 지식산업사, 2005
일본만화의 사회적 평가에 관한 연구 / 강기철 / 한국일본어교육학회 / 2003
<본론4>
「2010한국만화연감」中 2009년 출판만화현황분석, 박석환, 영상만화진흥원, 2010
http://blog.naver.com/brume4?Redirect=Log&logNo=90077505746
Go!Manchang.com 중간 출처: http://blog.naver.com/miejejr.do
「日만화 ‘세계문화’ 이끌다」中, 김하나 기자, 헤럴드경제, 2007-04-25
http://blog.naver.com/gato_tv?Redirect=Log&logNo=90065895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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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1.08
  • 저작시기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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