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개발에 적합한 게임산업 전략 및 육성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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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속 가능한 개발에 적합한 게임산업 전략 및 육성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속 가능한 개발
2 .지속 가능한 개발에 적합한 게임산업
3 .게임 산업 소개
4 .게임산업의 과거부터 현재의 동향
5 .게임 산업이 사회에 미치는 기능
6 .게임 산업의 사회적 인식
7 .게임 산업 육성 전략 및 영향
8 .참고자료

본문내용

를 단순히 그래픽으로 전환 시킨 수준으로 시장확대 실패
최근 : MMO RPG 기술등의 오락게임의 요소 접목시켜 가상현실속에서 지식 습득, 대인관계를 배우는 새로운 학습 방식 도입
국내의 경우 수원고등학교에서 온라인 게임을 활용해 영어수업 진행 - 성취도가 높아짐
대표적인 게임 : 한자마루 - 게이머가 몬스터를 사냥할때 몬스터의 몸에 붙어있는 한자음이 음성으로 나온다거나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한자에 대한 퀴즈가 나오는데 이것을 맞추면 보상을 주는등 어린아이들이 한자에대해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들어짐
- 스포츠
시간,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게 함으로서 스포츠를 즐기고자 하는 욕구와 결합해 가장 빠르게 상업화가 되고 있는 분야
닌텐도 WII, FIT 상업적으로 대성공 - 운동효과 일반 게임기보다 40% 이상 높음
실제 스포츠를 즐기기 어려운 장애인등의 경우에도 재미와 운동효과, 재활효능도 주는 게임개발
- 의료
치료 효과를 확신시키고 불안감과 공포감을 극복하여 치료 효과를 높임
유행병이나 응급 처치법을 교육
Re-Mission : 항암치료효과에 대해 교육, 단순히 소아암 환자들에게 병마와 싸울 용기를 주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암이 어떤 종류이고 무슨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도 자연스럽게 알려줌
- 국방
현실 환경을 그래도 재현하는 High Fidelity 기술이 필수적
비용 절감과 숙련도 부족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훈련을 대체하기 위해
VBS : 현실감 높은 그래픽 기술로 훈련도가 높고 동시접속이 가능해 전술훌련 가능, 미군과 nato등에서 국가 군사 훈련용으로 사용
- 공공부문
인권, 정책, 공공보건, 빈곤, 환경, 국제분쟁 등 다양한 주제를 게임화
학교폭력 예방과 화재예방 지식을 습득하고 반복학습으로 대처능력을 향상
FoodForce - 기아문제를 구호활동에 대한 모의 체험
6. 게임 산업의 사회적 인식
- 긍정
게임의 체험적 성질은 몰입효과을 높여줌으로써 활용에 따라 높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게임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실제 교실 수업에 활용을 하기도 한다. 게임콘텐츠 그 자체가 좋다 나쁘다로 재단을 할 것이 아니라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게임들은 단체적인 성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게임머들의단체 성향적인 플레이가 지속될수록 단체 성향에서 사회적인 유대로 발전하게 된다
스트레스 해소와 재미를 제공하게 해줌으로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해병대, 경찰서, 군검찰 등에서 온라인 게임 회사의 실명제 사용과 IP 추적 기능을 사용해 협조 공문을 띄어 수사와 범인 검거에 활용
그래픽, 사운드, 최첨단 기술 및 마케팅으로 이루어진 종합예술로써 각종 미디어 기술이 하나로 어우러질 수 있고 전파력이 가장 뛰어나다
- 부정
불법 복제 등 저작권 침해 심각 / 게임의 사행화 확산 / 글로벌 수준의 제도 미흡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산
게임 산업 성장에 있어서 가장 영향력이 큰 규제는 바로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다. 게임은 전세계 청소년층의 문화코드가 되었지만, 기성세대(부모층)에게는 여전히 자녀의 공부를 방해하는 부정적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하는 데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게임을 지나치게 오래함으로써 학업 등 일상생활을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 소위 게임중독으로 많이 알려진 것이고, 다른 하나는 게임의 사행성과 폭력성에 대한 논란이다.
7. 게임 산업 육성 및 전략
- 미래 시장 창출의 생산 기지 / 창의적 인재의 체계적 육성 / 게임 문화체험의 글로벌 브랜드화 / 저탄소 녹색성장 도시 패러다임의 실질적 구현
- 게임이 단지 오락을 차원을 넘어 사회 전반으로 그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준다
- 보편적인 놀이문화로 자리잡은 긍정적인 인식과 변화된 여가문화에 부응
- 건전한 게임 이용 문화 조성을 위해 게임 자료 및 프로그램을 게임 특화도서관을 원도심지역에 설립하여 지역사회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
- 게임과몰입(게임중독)에 대한 대처와 함께 더 근본적으로 중요한 것이 게임이용문화에 대한 교육
- 새로운 미래시장의 창출을 통해서만이 재도약을 할 수 있다. 컨버전스 시대로의 진입에 맞는 다중플랫폼용 게임콘텐츠 개발, 방송통신융합 환경에 맞는 IPTVWibro- I-Phone용 게임콘텐츠 개발 등 미래형 게임콘텐츠 개발과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인큐베이션 및 글로벌 서비스가 집적화된 생산기지의 구축을 통해 글로벌 게임 허브로서의 위상을 확보한다.
- 미래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 창의적 인재의 육성은 가장 중요한 인프라이다. 그동안의 인력 양성이 편중되고 비체계적으로 추진되어왔던 것과 달리 영재교육에서부터 대학, 대학원, 해외 유명 연구소의 유기적 연계를 집적화하여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 게임과 e스포츠를 테마로 하는 복합체험시설을 구축, 관광 효과를 창출
게임과 친환경 도시의 사회적 이슈화를 통한 게임 산업 및 환경 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 환기
- 가족 단위의 고객들이 게임을 편견 없이 쉽게 체험하고 이해함으로써 건강한 게임 문화 조성 (게임에 대한 긍정적 대중 이미지 구축)
- 오락 위주에서 벗어나 교육, 훈련, 건강등으로 확대
- 현실세계의 지식을 적절히 융합시켜 재미를 찾아내는 콘텐츠 개발이 중요
-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도구로 활용
- 게임산업 제 2의 혁명을 위한 중장기 계획 (문화체육관광부)
글로벌 시장 전략적 진출
차세대 게임제작 기반 조성
미래형 창의 인력과 선도 기술 확보
게임문화 가치 창조
유통 환경 선진화
세계 e 스포츠 선도
융합 환경 제도 정책 체계화
8. 참 고 자 료
한나라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 국회의원 정병국 : 게임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제안서
한화증권 리서치 센터 - 2010 게임 업종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 수석연구원 이원회 : 게임 산업의 신조류, 기능성
부여다사사랑병원 정신과 자료 - 게임의 긍정적인 면도 무시해서는 안된다
문화체육관광부 - 코리아플러스
검색포털 사이트 - 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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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1.09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8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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