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서설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신화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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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사서설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신화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하나를 타고 올라가는 그림이 새겨져 있다. 그렇다면 이 뱀은 무엇인가?
신화시대 의술의 신인 아폴론에게는 아스클레피오스라고 하는 아들이 있었다. 아폴론은 이 아들을 당시의 용한 의사이자 지혜로웠던 켄타우로스(반인반마) 케이론에게 맡겨 의술을 배우게 한다. 아스클레피오스는 케이론의 가르침을 받아 대단한 의사가 된다. 아스클레피오스는 트라카라는 도시에다 요즈음의 의과 대학교 겸 부속병원 비슷한 것을 세우고 의술을 가르치는 한편 환자를 치료했다. 어찌나 빨리 치료하고 어찌나 용케 치료했던지, " 아스클레피오스는 죽은 사람도 능히 살려 낸다." 는 소문까지 돌았다고 한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이 아스클레피오스는 실제로 죽은 자를 살려 내었다가 이승의 이치와 저승의 이치를 분별하지 못하는 것을 밉게 본 제우스의 손에 죽임을 당한다는 대목이 나온다. 그는 제우스가 던진 불벼락에 맞아 죽은 것으로 신화는 기록하고 있다.
아스클레피오스에게는 트로이아 전쟁 때 나가 싸운 두 아들 이외에도 네 딸이 있어서 아버지를 도와 간호원 노릇을 했다. 맏딸의 이름 이아소는 '의료'라는 뜻이고, 둘째 딸의 이름 판아케아는 '만병통치', 셋째 딸의 이름 아이글레는 '광명', 넷째 딸의 이름 휘게이아는 '위생'이라는 뜻이다. 이 4자매 중 막내의 이름인 휘게이아는 지금도 의과 대학에서 쓰이고 있다.
'하이진(hygiene,위생학)'이라는 말이 바로 휘게이아에서 온 말이다. 아스클레피오스의 의술 학교는 뒷날 수많은 명의를 배출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이름 높은 명의가 바로 오늘날 '의성', 즉 의술의 성인으로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다.
모든 의과 대학생들은 의사가 될 때 히포크라테스를 본받자는 뜻에서 '히포크라테스 선서'라는 것을 한다. 아스클레피오스의 신전은 고대의 의과 대학 및 그 부속 병원이었던 셈이다. 그런데 이 신전을 지키던 신관은 이 신전에다 흙빛 뱀을 기른 것으로 전해진다. 신관들은 독이 없는 흙빛 뱀을 아스크레피오스의 사자(使者)로 여겼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의술을 상징하는 휘장의 지팡이는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이며, 뱀은 바로 아스클레피오스의 사자인 독 없는 흙빛 뱀인 것이다.
의술을 상징하는 오늘날의 휘장에까지 지팡이와 뱀이 그려지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제 10장 술의 신은 왜 부활하는가
디오니소스 또는 바쿠스.
디오니소스는 술의 신. 포도주의 신으로 포도경작법을 널리 전파시켰다. 디오니소스는 한번 죽었다 다시 살아난 신으로 죽음에서 부활한 구원의 신, 생명력의 신, 잔인함과 즐거움이 공존하는 도취와 쾌락의 신이다.
디오니소스의 탄생을 살펴보자, 헤라는 제우스의 사랑을 받는 세멜레를 질투하여 세멜레에게 복수하고자 하였다. 세멜레는 헤라여신의 충고대로 제우스에게 본모습을 보여주길 간청했다. 세멜레의 소원을 모두 들어준다고 미리 약속한 제우스는 어쩔 수 없이 번개와 천둥으로 둘러싸인 전차를 타고 세멜레의 방에 들어섰다. 무서운 광경에 넋을 잃었던 세멜레는 제우스의 번개를 피하지 못하고 그 자리에서 타죽었다. 그때, 대지의 여신 가이아가 세멜레의 뱃속에서 자라고 있던 디오니소스를 끄집어내었고, 제우스는 자신의 넓적다리에 아이를 넣고 키웠다. 어린 디오니소스는 요정들에 의해 양육되었다. 그가 성장했을 때 헤라는 그를 미치게 하여 추방하였으므로 그는 지상의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는 방랑객이 되었다.
디오니소스는 성장하면서 헤라여신의 끈질긴 구박과 방해를 받았다. 헤라는 디오니소스를 미치게 만들었고 미친 디오니소스는 이집트와 시리아 지방을 방황했다. 디오니소스가 소아시아의 프리기아 지방에 이르렀을 때 제우스와 헤라의 어머니인 레아가 디오니소스의 미친병을 치유해 주고 , 후에 디오니소스 축제 때 행해질 종교 의식을 전수해 주었다. 이 제전에서 디오니소스와 신도들은 새끼 사슴의 가죽을 입어야 한다는 것도 가르쳐 주었다.
미친병에서 치유된 디오니소스는 인도에까지 여행을 계속하면서 포도 재배법과 포도주 담그는 법을 가르치면서 동시에 자신의 신앙을 전파했다. 이제 그는 더 이상 미치광이 소년이 아니었다. 표범 위에 올라타고 손에는 삿갓 모양의 손잡이가 달리고 덩굴장식이 화려한 '튀르소스(Thyrsos)'라는 막대기를 든 당당한 모습의 신이었다. 그의 곁에는 항상 그를 추종하는 한 떼의 무리, 즉 그를 길러 준 뉘사의 요정들과 판 신, 사튀로스, 세일레노스, 그리고 디오니소스를 광신적으로 믿는 마이나데스(Mainades)들이 뒤따랐다.
후에 디오니소스는 테세우스에 의해 버림받아 낙소스섬에 남겨져있던 왕녀 아리아드네를 만나고, 그녀의 아름다움에 반해 결혼하게 되었다. 디오니소스는 아리아드네에게서 '암펠로스', '스타퓔로스', 오이노피온'의 세 아들을 얻는다.
마치며.
지금까지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신화를 정리해보았다. 11장과 12장은 신화를 이해하는 포인트에 치중을 했기에 굳이 정리하지 않았다. 중간에 저자의 생각이 여기저기서 나온 덕에 신화의 이해를 돕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신화의 주관적인 해석을 믿어야 할지 갱신해야할지 많은 의문이 들기도 했다.
그래서 조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토마스 불핀치의 그리스 로마신화를 읽기도 하고, 아동들이 읽는 만화로 된 그리스 로마신화를 참고하기도 하였다. 저자 이윤기는 신화를 너무 쉽게 이해하려하는 것 같다. 몇 천 년 이전의 내용을 현대적으로 해석하기에는 조금 억지가 있다고 본다. 과거의 언어와 현대의 언어 차이에서 많은 오류가 생겼을 테고, 사고방식의 차이도 엄청났을 테니 저자의 해석이 옳다고 할 수 없다.
내가 싫은 이야기는 주로 이윤기의 책 위에 토마스 불핀치의 이야기를 덮은 것과 같다. 또한 내가 알고 있는 수준에서의 내용도 첨가 하였다. 하면서 신화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다가갈 수 있었고, 완벽하게 이해는 하지 못했지만 여러모로 큰 도움이 되었다.
교수님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한 학기동안 많은 것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문헌
이윤기. 『그리스 로마신화 1』 웅진닷컴.
토마스 불핀치. 『그리스 로마신화』 꿈과희망.
토마스 불핀치 원작, 신웅 그림. 『한권으로 보는 만화 그리스로마신화』 자음과모음.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1.25
  • 저작시기200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0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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