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예배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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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교 예배의 역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운동의 목적은 예전이 객관적인 것이고 성례전적인 사제직을 통해서 실행되며 그렇지만 교회 전체에 주어진 그리스도와 교회의 의식 행위로 바로잡는 것이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최초의 개혁으로 예전을 갱신하였는데 이는 교회가 그저 아픈 상처의 시인과 그 영향르 부정하고 있다는 인식의 폭이 넓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예전헌장은 교의헌장이 아니다. 그러나 미사제의에 관한 현행 교의와 교리는 이미 그 전제가 되어 있다. 이의 최초의 성과로서 '주의 기도'의 독일어 공동번역이 전체 독일어권에 정식 도입되었다.
매일기도 : 기도 부분에서는 중보의 기도가 주종을 이루는데, 그 밖의 모든 것들, 예컨대 낭독의 횟수와 자유로운 해석의 가능성, 응답송 부분과 집중기도와 같은 특별한 기도 형식, 시편송과 찬송가에 대한 여러 가지 규칙은 후에 그때그때마다 발전되어 매일기도가 시작 되었다. 매일기도에 대해서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그 개혁을 한층 더 주도하였다. 종교개혁 전통의 매일기도 구조는 중요한 전통 유산을 계승하면서도 현대 인간이 실천할 수 있는 형식을 가추지 않으면 안 된다.
교회력 : 이 개념은 루터교 정통파에서 시작되어 정착되었다. 그러나 교회의 축제력은 그리스도교 처음부터 발전되면서 형성되었다. 루터의 종교개혁에서 교회력의 새로운 발전은 교회력의 마지막 3회의 삼위일체 후 주일에다 종말론적인 내용을 지닌 주일성서일과를 제공하고 있다.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는 삼위일체 주일 대신에 성령강림 주일로부터 계산하고 있다. 이렇게 해서 교회력은 그 목표가 다소 느슨한데, 우리는 그래도 그 목표를 바라보며 준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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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1.04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7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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