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막걸리 경영과마케팅사례를통한 막걸리열풍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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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순당 막걸리 경영과마케팅사례를통한 막걸리열풍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막걸리의 열풍

2. 막걸리가 공산품으로

3. 국순당 회사 소개

4. 20대에게 어필하는 막걸리
가. 우리나라 음주 문화의 변화
나. 막걸리의 진화
다. 웰빙 트렌드

5. 국순당 STP분석

6. 국순당 마케팅 사례
가.다양한 제품 라인
나.국순당 생막걸리 광고
다.막걸리송 개발
라.국순당 막걸리의 영역 확대
마.국순당 막걸리 전용 술집

7. 타주류와 비교

8. 설문결과

9. 결론 및 대안제시

본문내용

청송막걸리, 신원막걸리, 맑은 막걸리 등 우리가 들어보지 못했던 막걸리 브랜드를 알고 있던 사람들이 있었다. 20대에게 막걸리가 자주 찾는 술은 아니지만 그래도 설문에 응해주었던 사람들은 어느 정도 국내에 출시된 막걸리의 브랜드를 잘 파악하고 있었다. 그럼 이렇게 막걸리를 처음 알게 된 경로를 물어보았는데 국순당 생막걸리라고 답해주셨던 분들의 대부분이 티비광고를 통해 알게 되었다고 했고 14%가 입소문, 14%가 길거리 홍보 이벤트라고 답해주었다. 그리고 서울막걸리라고 답해준 사람들의 대부분은 부모님을 통해서, 혹은 술집이라고 대답했다. 또 기타로는 모른다는 분이4%, 신데렐라언니 드라마를 통해 알게 되었다는 분이 2%였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국순당 생막걸리는 주로 마케팅 측면에서 브랜드네임을 알게 되고, 서울막걸리의 경우는 브랜드네임을 알고 먹기보다 부모님이나 술집에서 주로 우리가 예전부터 자주 접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시기상으로도 1년 이내에 국순당 생막걸리라고 답해주신 분은 40%, 3년 이내 혹은 어릴 때라고 답해주신 분들은 각각 36%,16%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국순당 생막걸리에 관한 질의응답이었다. 국순당이라는 회사이름을 알고 있던 사람들은 생각보다 정말 꽤 많았다. 그러나 막걸리로 안다기보다 막걸리 이전에 이미 유명한 백세주로 국순당을 알고 있었고, 막걸리보다는 국순당 생막걸리 광고의 모델이었던 황정음으로 국순당 이미지를 떠올리시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 황정음 다음으로 막걸리라고 답해주신 분들의 비율이 높았다. 또 국순당 생막걸리에 대해서 아는지에 대한 질문에 66%의 분들이 알고 있다고 대답했는데 이는 다음질문에서 알 수 있듯이 마케팅의 효과 덕분에 그만큼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광고를 통해서 44%의 분들이 생막걸리를 접하게 되었다고 했고, 인터넷 기사나 포스터를 통해서도 국순당 생막걸리를 알 게 되었다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렇게 설문지를 통해서 20대가 좋아하는 주류, 막걸리에 대한 인지도, 국순당 생막걸리에 대한 인지도를 나눠서 알아보았는데, 국순당 생막걸리에 대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알고 있었다. 비록 직접 마셨보았다기보다 티비에서 한번쯤 광고를 보거나 인터넷 기사, 포스터를 통해 알고 있었다는 분들이 많았다. 그만큼 국순당 생막걸리에 대한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20대들에게 잘 접해지지는 않았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조사를 통해서 20대에게 아직 막걸리에 대한 선호도는 다른 주류에 비해 좋 못하다는 점에서 조금 씁쓸했다. 앞으로 젊은 사람들이 막걸리에 대한 인식이나 관심을 조금 더 가져보고 조금 더 막걸리를 접해보고 조금 더 막걸리를 즐겼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결론 및 대안제시
20대의 젊은 여성을 타겟으로 한 국순당의 마케팅은 막걸리와 후발주자로서 시장진입에는 일단은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앞선 설문조사에서 나타나는 것과 같이 20대 젊은층에게 막걸리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하면 국순당을 떠올린다는 답변이 전체의 38%’로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서울탁주보다 인지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기존의 경쟁업체가 주로 중장년층을 위시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다면 국순당은 새로운 시장타깃을 설정하여 그에 맞는 마케팅전략으로 브랜드를 포지셔닝 하는데에 성공한 것이다. 대중매체에 민감한 20대의 여성에게 어필하기 위해 여대생의 패션에 영향력이 높은 ‘황정음’을 모델로 기용하면서 막걸리 하면 ‘황정음’이 떠오른다는 답변에서도 마케팅 전략이 확실하게 드러난다. 이렇게 시장진입에 성공한 국순당은 백세주를 기반으로 조금 비싸도 맛있는 전통주를 생산하는 기업이미지를 막걸리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원료에 따라 가격을 차별화하여 우리 쌀 생막걸리를 통해서는 막걸리의 고급화 전략, 생막걸리를 통해서는 보편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국순당은 막걸리를 도시의 젊은 세대가 즐기는 우리 고유의 술로 이미지화 하여 시장을 개척했다는 점에서는 성공했다고 볼 수 있지만 유행에 민감한 20대의 여성을 타깃으로 한 시장의 경우에 지속적으로 막걸리의 이미지 관리와 깔끔한 막걸리 바의 보급이 이뤄지지 않는 다면 단기적인 유행이 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또한 현재의 막걸리 업체의 마케팅 전략은 따로 막걸리 전략이 없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지역성에 기반하고 있으며 그만큼 브랜드에 대한 지역민의 충성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순당의 막걸리가 전국적인 규모로 보급이 된다 하더라도 기존의 중장년층의 시장보다는 새로운 상품에 민감한 젊은 세대 시장에 지속적인 마케팅전략을 짜야하는 것이다. 국순당이 막걸리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제공하는 데에 성공했지만 그것이 젊은이들의 보편적인 현상이 되게 하고 그 현상이 국순당의 브랜드와 함께 유지되게 하려면 타 브랜드와 달리 끊임없는 상품이미지 마케팅이 필수인 것이다.
상품의 이미지와 기업 브랜드의 포지셔닝이 성공한 상태에서 국순당 생막걸리는 좀더 시장을 세분화하여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예를 들어 ‘성인식에 먹는 술’ , ‘대학 새내기가 먹는 술’, ‘ 합격을 기원하며 먹는 술’, ‘대학축제에 함께하는 술’ 등 특별한 날이나 특별한 사건 등 이벤트를 좋아하는 젊은 세대에게 특별한 날에 함께하는 술이라는 이미지 마케팅을 펼친다면 한시적인 유행에서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상품으로 남을 수 있다. 또한 ‘막걸리를 마시면 다음 날 머리가 아프고 냄새가 난다’는 막걸리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깨기 위한 마케팅으로 지속적인 상품개발이 필요하다. 대중매체를 통한 마케팅은 드라마 ‘신데렐라 언니’에 협찬한 참살이 탁주와 국순당이 유일하며 20대 시장에서는 국순당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현재의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시장세분화를 통한 지속적인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다. 다만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치지 않는 경쟁업체 사이에서 마케팅 과정에서 발생하는 원가에 대한 차이 발생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국순당이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주를 보급화 한다는 기업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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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2.25
  • 저작시기20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2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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