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종류와 제작기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애니메이션 종류와 제작기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그림 애니메이션
(1) 페이퍼 애니메이션 (paper animation)
(2) 셀 애니메이션 (cell animation)
(3) 모래 애니메이션 (sand Animation)
(4) 유리 애니메이션 (glass animation)
(5) 스크래치 애니메이션 (scratch animation)
(6) 핀 스크린 애니메이션 (pin screen animation)
2) 모델 애니메이션
(1) 인형 애니메이션
(2)절지 애니메이션 (cut out animaition)
(3) 오브제 애니메이션 (object animaition)
(4) 실루엣 애니메이션 (Silhoutte Animation)
(5) 픽실레이션 (pixilation)
3) 컴퓨터 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
(1) 2D 디지털 animation
(2) 3D animation

3.결론

본문내용

드럽고 유연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데 유리
- 제작 과정에서 얻어지는 결과물이 없음
- 애니메이터가 이전의 이미지를 염두에 두면서 프레임의 연결에 신경 써야 하므로 개 인 작업에 적합한 방식
② 단점
- 쉽게 흩날리는 등의 재료로 인한 불편함- 한번 사용한 이미지는 보관 불가능
애니메이터가 이전의 이미지를 염두에 두면서 프레임의 연결에 신경 써야 하므로 개인 작업에 적합한 방식이다.
(4) 유리 애니메이션 (glass animation)
셀 혹은 페이퍼를 얹어 촬영하는 위치에 유리판을 얹고, 유리판 위에 잉크나 물감 등으로 한 장의 그림을 그린 후 촬영을 하고, 그림 중 움직임이 필요한 부분만 지워내고 고쳐 그려서 매 프레임을 촬영하는 애니메이션
오브제(사물) 애니메이션 중 한가지로써 유리위에 물감이나 잉크 등을 움직여 프레임으로 촬영해 편집하는 기법
유리판 위와 아래에 라이트조명을 설치하고 유리판 위에 물감이나 잉크 등을 조금씩 그려가며 카메라로 1~3프레임 간격으로 촬영 후 베가스나 프리미어같은 컷 편집 툴에서 인포트 한 후 콘티에 맞게 편집
(5) 스크래치 애니메이션 (scratch animation)
35mm 혹은 16mm 필름 면에 직접 송곳이나 칼로 긁어서 혹은 필름위에 채색을 해서 작가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제작방식
필요한 장비는 거의 없지만 만들 수 있는 형상이 제한
(6) 핀 스크린 애니메이션 (pin screen animation)
러시아 출신의 알레세예프와 그의 아내 파커에 의하여 고안된 독특한 애니메이션 기법
중간에 다시 시작할 수 없기 때문에 완벽하고 치밀하여 정교한 통찰력이 요구됨
2) 모델 애니메이션
(1) 인형 애니메이션
입체인형의 동작에 조금씩 변화를 주어 한 프레임씩 분리 촬영하는 제작방식을 총칭하는 스톱모션기법
장점 : 셀 애니메이션에 비래 입체감이 있어 사실감을 더해줌
단점 : 속도감이나 유머, 은유가 어렵고, 제작기간이 길다
●클레이 애니메이션 (clay animation)
점도가 좋고 잘 굳지도 않으며 채색도 잘되는 점토를 사용한다
1970년대 넘어서면서 클에이 animation이 본격적 르네상스 경험 하게 된 것은 윌빈튼 작가역할
1990년대 아르만 스튜디오 전문가 그룹 ‘윌레스 앤 그로밋’ 선풍적 인기로 인해 관심 높아짐.
●퍼핏 애니메이션 (puppet animaition)
클레이 애니메이션 퍼핏 애니메이션
(2)절지 애니메이션 (cut out animaition)
- 오려낸 그림을 2차원 평면상에서 한 프레임씩 움직이며 촬영
- 천 조각이나 잡지, 신문 등 가능
- 실제 정지된 사진 활용 가능
(3) 오브제 애니메이션 (object animaition)
- 인형 애니메이션 추상적 표현 혹은 초현실주의 표현
- 실제과일, 철사, 야채, 돌, 털실 등 생활 주위 모든 소재 이용해 재미있는 움직임과 내 용을 한 프레임씩 찍는 스톱모션의 한종류
(4) 실루엣 애니메이션 (Silhoutte Animation)
- 검은 종이 접거나 오려서 캐릭터와 배경형태 만든 후 이것을 변화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해 놓고 촬영
- 캐릭터와 배경은 두꺼운 종이로 오려 제작하고 그 뒤에 조명을 비추어 그림자 만든 후 촬영
(5) 픽실레이션 (pixilation)
- 실제 움직이는 사람을 포함하여 동영상이 가능한 사물을 프레임 바이 프레임 촬영
- 실사 영화에서 느낄 수 없는 과장되거나 특이한 움직임 경험
- 완벽한 자세의 조절 어렵고 필요한 동작의 양을 산출해 내기도 까다롭다
3) 컴퓨터 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
(1) 2D 디지털 animation
① Animo
- 캠브릿지 애니메이션 시스템사의 만화영화 제작용 프로그램
- 셀 페인팅이나 인비트윈 드로잉이 필요 없이 키 프레임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진 프로 그램
② Toonz
캐나다 soft image사에서 개발한 애니메이션의 후반작업 프로그램
③ Retas-pro (real two dimensional animation system)
- 일본의 애니메이션 제작 환경에 맞게 개발한 2D 전통 program
- 3차원 컴퓨터 그래픽과 합성, 실사장면의 합성 등을 자유롭게 2차원 애니메이션에 응 용
- 색 보정, 특수효과를 제작 중에 바로 볼 수 있다
④ Pegs
자유롭고 풍부한 그래픽 파일형식, 빠른 처리속도와 프립핑, 고해상도, 부드러운 인 비트윈, 유연한 움직임의 경로과정
⑤ US animation
TV program이나 Game 제작자들에게 상당히 높은 질의 애니메이션을 제작
⑥ Flash
점들의 집합으로 선을 구성하는 비트맵의 방식이 아닌, 시작점과 끝점만 표시해주면 그 가운데를 연결해 주는 수학적 연상을 통해 생성되는 벡터 이미지방식을 사용
⑦ 로토스코핑 기법 (Rotoscoping)
실사로 촬영을 한 뒤에 필름을 참고로 하여 움직임을 한 프레임씩 본떠서 그리는 애니메이션기법
(2) 3D animation
① 모델링(Modeling)
가상의 3차원 물체, 환경 그리고 장면의 공간적 배치
② 텍스처링(Texture)
모델링이 된 물체나 환경에 질감을 입히는 작업
③ 애니메이션(Animation)
모델링 된 캐릭터나 배경에 움직임을 주는 것
④ 렌더링(Rendering)
3차원 모델의 와이어프레임을 빛과 카메라, 활용해 명암이 있는 이미지로 바꾸는 작업.
프로그램 3Dmax, 소프트이미지 3D, 마야, 라이브 웨이브
⑤ Motion Capture
위치 및 지세선서를 인간의 몸에 부착한 후 공간상에서의l이동이나 자세 변화에 대한 정보를 직접 기록하는 기술이다.
⑥ 합성애니메이션(Synthetic Animation)
합성애니메이션은 실사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조합하는 기법이다.
3.결론
위에서 살펴 본 것과 같이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은 수없이 많다. 손으로 직접 그리고 만들던 옛날의 animation과는 달리 현대에는 디지털카메라와 컴퓨터만 있으면 누구나 손쉽게 그리고 빠르게 자신만의 animation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이 animation의 수요가 급증하는 이유일 것이다. 직접 animation을 제작 해보고 그 결과물을 즐길 수 있는 세상이 온 것이다.
  • 가격1,9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11.24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24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