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수업(토론학습)의 정의와 유형, 토론수업(토론학습)의 특징, 토론수업(토론학습)의 기능, 토론수업(토론학습)에서 토론자와 교사의 역할, 토론수업(토론학습)의 문제점, 토론수업(토론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토론수업(토론학습)의 정의와 유형, 토론수업(토론학습)의 특징, 토론수업(토론학습)의 기능, 토론수업(토론학습)에서 토론자와 교사의 역할, 토론수업(토론학습)의 문제점, 토론수업(토론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토론수업(토론학습)의 정의

Ⅲ. 토론수업(토론학습)의 유형
1. 일제 문답식 토론
2. 원탁식 토론
3. 배심 토론
4. 공개 토론
5. 버즈법
6. 대화식 토론
7. 대좌식 토론
8. 위원회 형식 토론
9. 워크샵(Workshop)
10.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11. 자유 토론

Ⅳ. 토론수업(토론학습)의 특징

Ⅴ. 토론수업(토론학습)의 기능

Ⅵ. 토론수업(토론학습)에서 토론자의 역할
1. 사회자
2. 진행 보조자
3. 찬성 토론자
4. 반대 토론자
5. 판정인

Ⅶ. 토론수업(토론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Ⅷ. 토론수업(토론학습)의 문제점
1. 열악한 수업 환경
2. 학생들의 수준 차이
3. 교사의 업무 과중
4. 시간적 제약
5. 학생들의 미숙한 대화 기술

Ⅸ. 토론수업(토론학습)의 제고 방안
1. 토론 수업이 안 되는 근본적인 문제 - 교사의 전문성
2. 토론 수업 활동이 산만해 보이는 것은 정상이다
3. 교사는 이러한 과정의 안내자여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나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이 길러진다.
라.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이 길러진다.
마. 갈등 해결 능력이 길러진다.
바. 감성 지수가 높아진다.
사. 발표력과 쓰기 능력이 향상된다.
아. 논리적, 분석적, 비판적 사고력이 길러진다.
Ⅵ. 토론수업(토론학습)에서 토론자의 역할
1. 사회자
토론을 진행한다.
찬성과 반대 측에 같은 시간을 주어 토론하게 하고 주제에서 벗어나 토론이 되고 있을 때에는 바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하며, 토론결과를 정리한다.
2. 진행 보조자
사회자를 도와 토론이 잘 진행 될 수 있도록 종을 쳐 토론 시간을 알려준다.
3. 찬성 토론자
주제에 대해 찬성하는 의견을 가지고 토론한다.
4. 반대 토론자
주제에 대해 반대하는 의견을 가지고 토론한다.
5. 판정인
토론을 듣고, 판정의 근거에 따라 어느 쪽이 우세한지를 결정하거나 참관인의 찬반 조사를 해 토론 결과를 판정한다.
Ⅶ. 토론수업(토론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토론학습은 미리 토론자가 정해진 상태에서 출발하기에 실제 토론학습 진행과정에서 교사의 참여 여지는 매우 희박하다. 그러나 바로 그러한 점 때문에, 토론 준비를 위해 찬반토론학생의 선정과 토론주장의 내용조직 및 토론 조직에 대한 교사의 사전 준비 안내와 지도가 매우 중요하다.
또 토론에서, 토론의 초점을 찾는 과정부터 토론의 생산성이 부여되기 위해서는 사회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서로의 배경지식을 충분히 끌어내고 활성화시키는 토론력에서는 학생들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토론학습에서 초기에는 그러한 사회자의 역할을 교사가 맡아 시범을 보이다가 일정 기간이 흐른 다음 학생이 사회자 역할을 맡도록 하는 교사의 배려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토론에 익숙한 몇몇 학생들을 통해 간단한 시범 토론을 하면서 토의토론의 방법을 전체 학습자들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토론의 찬반 주장에 대해 판정하는 단계가 포함되는데, 이때 평가는 교사가 혼자 하는 것보다는, 학생들로 평가단을 구성하여 학생상호평가를 도입해야 한다.
Ⅷ. 토론수업(토론학습)의 문제점
1. 열악한 수업 환경
40명에 육박하는 현실에서는 토론 학습 적용이 불가능하다. 소 모둠으로 나누어 부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학급 전체를 두 집단으로 분할하여 교과 병행 학습(미술 등 비교적 교사의 직접 지도가 적은 과목과)으로 지도한다.
2. 학생들의 수준 차이
학생들의 지적 수준 편차는 우려의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 같은 수준의 집단으로 편성하여 중위권 및 하위권 학생들을 중점적으로 지도하며, 카테케제나 오라켈, 디베이트 같은 구성원 전원이 참여해야만 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3. 교사의 업무 과중
토론 수업처럼 고도의 기술과 장기간의 훈련을 요하는 분야에서의 업무 과중은 치명적인 약점이 되고 있다. 교육에 관심이 있고 지적 수준이 높은 자모들을 중심으로 모자 토론 그룹을 조직하고, 이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통해 보조토록 한다.
4. 시간적 제약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분야가 토론 수업이다. 교과 시간, 재량활동 시간, 특별활동 시간 등등을 할애하여 장기적으로 토론을 할 수 있는 시수를 확보하고, 시간표상에 토론 시간을 명시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5. 학생들의 미숙한 대화 기술
학생들은 음량 조절, 발음의 정확도, 속도 조절, 자연스런 신체 동작 등등 세련미 있는 말하기 능력이 매우 부족하다. 대집단보다는 소집단 활동을 활용하고, 인간 관계의 정립을 통해 언어 전달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또, 조직적인 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지속성을 지니고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Ⅸ. 토론수업(토론학습)의 제고 방안
1. 토론 수업이 안 되는 근본적인 문제 - 교사의 전문성
교과 교육은 교과 내용의 식을 많이, 깊이 아는 것이 중요할 뿐 아니라 그것을 가르치는 학습지도 기술과 방법도 내용과 같은 중요도를 가지고 구성되어 있어야 하며, 학문적 접근 또한 그렇게 출발해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동 발달 심리학과 교육학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토론 수업 활동이 산만해 보이는 것은 정상이다
① 아이들은 산만한 것이 정상이며 토론은 곧 떠드는 과정이다.
② 아이들 속에 있는 잠재력을 꺼내려는 자세로 수업에 임해야 한다.
③ 교사는 학생 자신에게 변화와 진보를 유발하는 동기로 작용하려고 해야 한다.
3. 교사는 이러한 과정의 안내자여야 한다
- 학생은 적극성을 가지고 있다.
- 학생은 의문을 가지고 있다.
- 학생은 참여하고자 한다.
- 학생은 주체성을 가지고 있다.
Ⅹ. 결론
인간관계의 대부분은 토론을 통한 의사소통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바람직한 토론은 적극적인 자기 표현과 민주적인 생활태도를 기르는데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며 모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민주적인 의사 결정 자세가 매우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참다운 토론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학습의 장을 활용하는 교사의 관심과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교실에서 다양한 토론학습방법을 적용함으로써 토론 능력과 함께 올바른 토론문화가 정착될 수 있을 것이다.
토론학습이 충분한 기본 훈련을 바탕으로 할 때 그 성과가 커질 것임은 말할 나위도 없다. 교사가 체계적으로 토론학습에 대한 기본 훈련 방법을 터득하고 학생에게 충분한 기본 훈련을 실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교실 속에서 토론수업이 활성화되고 정착될 때 서두에서 이야기 한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은 물론 인지 기능과 함께 사회성, 협동성, 자아개념, 가치관 교육에도 탁월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정효(1997),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권낙원(1990), 토의 학습의 이론과 실제
▷ 박제윤(1998),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토론회 원고
▷ 서명구, 자기주도 학습의 전략, 교육경남 제 142호, 경상남도교육청
▷ 조성민·정선심(1997), 토론이 된다 논술이 된다, 서울 : 사계절
▷ 한국교육개발원(1999), 토론수업의 이론과 실제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3.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88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