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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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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의 의미

Ⅱ.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의 근거

Ⅲ.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의 발달

Ⅳ.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과 사회개혁

Ⅴ.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과 민족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치적, 경제적 세계 지배를 뒷받침해 왔음을 보여준다. 문화의 측면에서 세계주의는 심각한 위해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미 공허한 울림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 와해되어가는 인간 문명을 복구하고, 날로 심화되어 가는 비인간화를 차단하며, 새로운 문명의 빛을 밝혀야 한다는 각성 아래서 서구문명에 대해서는 동양문화를, 세계주의에 대해서는 민족주의를 그 대안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리 나라의 민족주의도 제3세계 일반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휴머니즘의 토대 위에 서있다. 그러나 우리의 민족주의는 열광적 자기 긍정도 체험하지 못한 채 끝없는 자기 부정을 무력하게 되풀이해 왔다. 광복된 지 40여년을 경과하는 동안 이 땅에는 부당하게 훼손당했던 민족적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한 어떠한 노력도 경주되지 않았으며,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한 일말의 향수도 제기되지 않았었다.
우리의 민족주의가 경과한 이 같은 파행적 전개과정은 분단의 해소라고 하는 실천적 과제 앞에서 그 무력한 모습을 재현하고 있다. 한국 민족주의가 직면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우리는 세계주의가 갖는 허구성을 직시해야 하며, 뒤늦기는 하였으나 전통문화의 계승을 구체화시켜야 하며, 다음 세대에게 통일의지를 강하게 심어주어야 한다.
민주주의는 본질적으로 민족주의와 경합하는 이념이 아니다. 민족주의는 국민적 결속 위에서만 그 성립이 가능하며 그 같은 결속은 민주적 여러 제도의 확립을 통해 실현되어 왔다. 민족주의는 민주주의의 역사적 선행이며, 그것이 휴머니즘의 정신을 바탕으로 각 민족이 처한 특수한 현실 위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구현되는 것처럼 민주주의도 각 민족의 특수성을 반영할 수밖에 없다. 후진 여러 나라에서 창출되었던 여러 종류의 ‘변형된 민주주의’들에 대한 올바른 평가는 얼마나 정직하게 자신의 현실을 반영했느냐, 즉 민족적 과제의 해결에 얼마나 기여했느냐는 관점에서 내려져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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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규, 로저스 인간중심 상담에서의 존중의 의미, 서울대 대학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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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 나우어트 지음, 진원숙 역, 휴머니즘과 르네상스 유럽문화, 도서출판 혜안, 2003
최정훈, 인본주의 심리학, 법문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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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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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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