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놀이지도)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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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놀이지도)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놀이
1. 놀이의 정의
2. 놀이의 개념
3.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의 의미
4. 놀이의 분류
(1) 혼자놀이(solitary play)
(2) 방관놀이(onlooker play)

III. 놀이와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
① 신뢰성 대 불신감 (trust vs. distrust : 0~1세)
② 자율성 대 수치감 (autonomy vs. shame and doubt : 1~3세)
③ 주도성 대 죄책감 (initiative vs. guilt : 3~5세)
④ 근면성 대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 6~11세)

IV. 놀이와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①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②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③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④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 이론

V.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생활에서 자발적으로 환경을 탐색, 또래,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돕고, 최적의 인지적 갈등 상태가 최대의 교육적 효과를 이끌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영유아의 학습에 대한 준비도를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교육환경이 제공하며, 능동적인 학습자로서 교육활동에 참여하도록 준비한다. 그리고 유아들간의 개별적 차이를 인정하고 보육에 반영해야 한다.
(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 이론
Vtgotsky는 유아의 발달을 문화와 관련하여 바라 보았는데 주요 개념은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 그리고 언어의 역할이다. 첫째로 근접발달지대란 독자적인 문제해결에 의하여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의 지도하에 또는 보다 능력있는 또래들과의 협동을 통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수준과의 차이를 의미한다. 둘째로, 비계설정이란 말의 사전적인 해석은 “건물을 건축하거나 수리할 때 인부들이 재료를 운반하며 오르내릴 수 있도록 건물 주변에 세우는 장대와 두꺼운 판지, 또는 볼트로 끼워 맞춘 금속관으로 된 발판을 세우는 것”이다. 유아는 능동적으로 그 자신을 구성해 나가는 하나의 건물이라고 본다. 이때 유아 주변의 사회적 환경은 유아로 하여금 앞으로 도전하게 하고 계속 새로운 능력을 구축하게 하는 필수적 비계 또는 지원체계이다. 넷째로 Vtgotsky는 인간의 지적 기능은 도구에 의해 매개되며 인간이 사용하는 여러 도구들 중에서 가장 특유한 도구가 바로 언어라고 하였다. 인간이 사용하는 음성언어, 문자언어, 수 등은 여러 신호들이 체계화된 것이며, 이러한 신호체계는 필요에 따라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창조된 것이다.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한 개인이 그 사회의 신호체계에 숙달된다는 것은 그 개인 한 사람의 변화와 발달일 뿐만 아니라 그 사회 그리고 문화의 발달이기도 하다.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에서 보육은 아동의 발달에는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의 발달을 돕는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이해와 교사 및 동료의 역할의 중요성을 제시한다. 셋째,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교육하기 위한 평가를 강조한다. 넷째, 학습에 있어서의 언어의 역할을 중시한다.
V. 결론
아동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놀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이구동성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말에 “아이들은 놀면서 크는 거야!”라는 말이 있다. 여기에서 이 문장에서 사용한 “크다”라는 어휘의 의미는 아동이 심리적, 육체적, 사회문화적으로 올곧게 발달하고 있음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놀이는 정서적 긴장을 해결할 수 있는 치료 효과는 물론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자기의 욕구와 요구의 방출 구실을 한다. 이를테면 극 놀이에서 주인공과의 동일시를 통하여 만족감을 얻게 되면 일상생활에서의 욕구 불만은 감소될 것이다. 놀이가 정서적 긴장을 해소시키는 방법으로 아동이 놀이를 할 때 아버지나 어머니가 되고, 교사나 학생이 되며, 지도자나 병사가 되는 것 등은 아동이 가진 여러 가지 내적 세계를 나타내 보이는 것이며, 이는 곧 창의적인 화가나 작가가 자신의 내적 감정을 그림이나 문학 작품 속에서 나타내는 것과 꼭 같다는 것이다. 즉 아동은 놀이를 방편으로 하여 자기의 지각 내용을 외부의 어떤 제지나 압력 없이 표현 내지 투사시킴으로써 내적 긴장은 완화되고 정신 건강과 행복의 새로운 평형상태를 회복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놀이는 아동 자신의 적개심이나 증오감 그리고 기타의 부정적 감정이나 애정, 보호심 등의 억압된 감정도 표현할 수 있어서 사회적으로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는 정서적 발달을 가져오게 된다. 놀이는 아동이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장 발달하는데 절대적으로 도움이 되는 활동이라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이들은 놀면서 육체적으로 성장하며,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배우고, 언어 능력 및 인지능력이 발달하며, 풍부한 정서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적절하게 놀이의 균형이 이루어질 때 아동의 성장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다.
* 참고자료
정옥분,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2006
김수희, 아동발달, 양서원, 2007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2003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오영희 외(2005). (유아를 위한)놀이이론과 실제. 21세기사, 2005
김수영 외(2006).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6
신명희 외,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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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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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2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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