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한문]한자(한문)의 발생, 한자(한문)의 구조, 한자(한문)의 점획, 한자(한문)의 필순, 한자(한문)의 자형분석원칙, 한자(한문)의 의미자질, 한자(한문)의 시제구형, 한자(한문)와 한자문화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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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자][한문]한자(한문)의 발생, 한자(한문)의 구조, 한자(한문)의 점획, 한자(한문)의 필순, 한자(한문)의 자형분석원칙, 한자(한문)의 의미자질, 한자(한문)의 시제구형, 한자(한문)와 한자문화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자(한문)의 발생

Ⅱ. 한자(한문)의 구조

Ⅲ. 한자(한문)의 점획과 필순
1. 점획(點劃)
2. 필순(筆順)

Ⅳ. 한자(한문)의 자형분석원칙
1. 과학성의 원칙
2. 생동성의 원칙
3. 창조성의 원칙

Ⅴ. 한자(한문)의 의미자질

Ⅵ. 한자(한문)의 시제구형

Ⅶ. 한자(한문)와 한자문화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다. 문화언어학은 언어학에서 분리되어 나온 주변학문으로 연구의 중점은 언어와 문화의 관계일 뿐이지 한자문화학은 아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4장에서 자세하게 다루기로 한다.
이상에서 한자문화학의 직접적인 발생은 20세기 초의 한자의 고증을 통한 역사와 사회의 연구풍조와 80년대 문화언어학의 연구열풍에 크게 힘입었음을 알 수 있다.한자문화학의 연구대상 및 범위는 이미 출판된 논저들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朴興洙2000:3) 우선 何九盈 胡雙寶 張猛(1995:5)의 견해를 살펴보자.
한자문화학은 한자를 핵심으로 하면서 여러 주변학문이 교차하는 학문이다. 연구작업이 더 깊이 진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 학문의 임무는 매우 분명하다. 첫째는 한자를 하나의 부호체계, 정보체계로 간주하고, 그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의미를 천명하는 것이요, 둘째는 한자와 중국문화의 관계를 탐구하는 것이다. 곧 한자로부터 시작하여 중국문화를 연구하고, 문화학의 각도에서 한자를 연구하는 것이다.
漢字文化學是一門以漢字爲核心的多邊緣交叉學科。盡管硏究工作還有待于深入,但這門學科的總任務已非常明確。一是闡明漢字作爲一符號系統、信息系統,自身所具有的文化意義;二是探討漢字與中國文化的關系。也就是從漢字入手硏究中國文化,從文化學的角度硏究漢字
그들의 주장에서 알 수 있듯이 한자문화학의 임무는 한자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화적 의미와 한자와 중국문화와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있다. 이에 따라 漢字文化大觀에서는 한자의 역사와 특징, 한자를 載體로 한 찬란한 문명, 한자의 연구와 교육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서술하여 한자문화의 다양한 내용을 표현하고 있다. 이 설명을 보면 한자문화에 대한 정의와 외연이 상당히 넓고 내용이 상당히 풍부함을 알 수 있다.
한자문화학의 첫 번째 내용과 두 번째 내용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전자는 본체론에 속하며 후자는 관계론에 속한다. 한자문화학은 본체론 연구를 기초로 나아가서 한자문화와 전체 한문화의 관계, 즉 한문화에서 한자의 지위, 한문화에 대한 영향 등등을 탐구하는 것을 임무로 한다고 볼 수 있다.(何九盈2000:52)
위와 같은 논술에 근거하여 漢字文化大觀에서는 “한자의 기원, 한자형체의 변천, 한자의 서사공구 및 載體, 한자의 특징, 한자의 규범주음 및 簡化, 한자의 연구 및 응용, 한자와 한민족문화, 한자와 한어 및 형제민족문자, 한자와 문학예술, 한자와 연호성씨避諱, 한자와 의식형태사유방식, 한자와 兵法吏, 한자와 衣食住行, 한자와 경제활동, 한자와 동물식물, 해외에서의 한자” 등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상의 목록에서 보듯이 漢字文化大觀에서 다룬 내용은 저자들이 논술한 본체론과 관계론을 모두 포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술한 바와 같이 본체론이 한자문화의 내부문제, 즉 한자 자신의 형음 자료를 운용하여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문화적 요소를 연구한다면, 관계론은 한자문화의 외부관계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그렇게 함으로서 종적인 연구와 횡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것이다.
구체적인 분류항목에는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저작들은 漢字文化大觀의 분류방법을 따르고 있다. 劉志誠(1995)은 본체론 부분에서 “세계 문자의 주요 유형, 역사상 한자의 우열에 관한 논쟁, 한자의 성질, 한자의 성질과 華夏文化의 부합, 한자의 六書와 華夏先民의 思惟, 한자자체의 流變, 한자의 정리와 簡化”를 다루었고, 관계론 부분에서는 “華夏先民의 生存環境, 노동이 인류를 창조함, 華夏民族의 형성, 혼인가족 및 풍속, 居邑음식 및 服飾, 교통, 原始公社의 경제발전, 사유제계급의 발생 및 原始公社의 해체, 원시사유와 원시종교, 과학기술의 萌芽, 원시예술” 등의 항목을 두고 각각 해당되는 한자의 기원과 관계된 문화적 내용을 서술하고 있다.
李玲璞 臧克和 劉志基(1997)는 古漢字與中國文化源에서 “審美篇, 道德篇, 哲學篇, 祭祀篇, 神靈篇, 婚姻篇, 葬俗篇, 服飾篇, 禮樂篇” 등으로 분류하여 서술하고 있다.
劉志基(1995)는 漢字與古代人生風俗에서 “生育篇, 婚姻篇, 喪祀篇”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
가장 특색이 있는 것은 許進雄(1995)으로 그는 中國古代社會-문자와 인류학적 투시에서 중국고대사회의 각 방면을 문자와 인류학의 각도에서 투시해냈다. 구체적인 목록은 “중국의 문자체계와 서사공구, 중국고대사의 전통, 어렵과 기후, 목축, 농업의 발전과 중화민족의 형성, 식량작물, 금속, 공예, 식물, 의복, 거주, 교통, 생명순환, 오락활동, 상업활동, 질병과 의약, 전쟁과 형법, 제사와 미신, 천문, 방향과 四靈” 등이다.
한편 說文解字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說文解字가 반영하고 있는 문화내용을 연구한 저작으로 王寧(2000)의 說文解字與中國古代文化가 있다. 그 목록을 살펴보면 주로 고대문화를 서술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설문해자와 한자학, 설문해자와 한자문화학, 설문해자에 반영된 고대의 신권사상, 설문해자에 반영된 고대의 왕권사상, 설문해자에 반영된 하층의 노예생활, 설문해자에 반영된 고대인의 발명권, 설문해자에 반영된 고대의 옥문화, 설문해자에 반영된 고대의 악기문화, 설문해자에 반영된 고대의 술문화, 설문해자와 고대의 烹食用字, 설문해자車部字와 고대의 車輛名詞探源” 등이다.
이상을 종합해볼 때 첫째, 한자문화학은 여러 주변학문과 연결되는 부분이 많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의 연구내용과 범위가 아무리 넓다고 하더라도, 모두 한자를 핵심으로 하며 한자와 문화의 관계로 제한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둘째, 한자문화학의 내용은 거시와 미시 두 가지 각도가 있다. 거시적 각도는 한자를 하나의 문화항목으로 보고 한자와 기타 문화항목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고, 미시적 각도는 한자 자체 및 그 체계를 문화의 載體로 보고 그것이 지니고 있는 문화정보를 연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내리 - 내 친구 한자야, 교육자료전, 2002
안승덕 - 한자교육론, 아세아문화사, 1993
이진오 - 한자 속에 담긴 우리 문화 이야기, 청어출판사, 1999
정우상 - 한자교육의 방향, 어문연구, 서울 : 일조각, 1982
하구영 - 한자문화학, 요녕인민출판사, 2000
홍태희 - 그림으로 익히는 상형한자80, 자유지성사

키워드

한자,   한문,   필순,   점획,   한자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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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3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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