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 이해] 영남대학교 인터넷강의 영상문화의이해 All 타이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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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문화의 이해] 영남대학교 인터넷강의 영상문화의이해 All 타이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상이란 무엇인가?
2. 영상과 시각매체
3. 영상과 물질적 속성

본문내용

다른 혹성, 다른 시대로의 여행과 모험의 이야기
4. 애니메이션(animation)
①만화와의 차이
-만화영화와 만화의 공통점그림을 기본 구성요소로 갖는 것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아주 다른 영상매체그림 외의 약호들, 제작 방식, 제시 방식 등 모든 부분이 서로 상이
-만화 : 그림, 글, 약호들을 고정된 이차원 공간 속에 배열한 매체
-만화영화 : 서로 형상적 상관관계를 갖도록 제작된 정지 영상들을 촬영하여 소리와 음향을 첨가한 후 영상이 움직이고 말하는 듯한 효과를 낸 매체
-좁은 의미의 만화영화그림들을 연속적으로 촬영해 움직임을 재현한 것
-넓은 의미의 만화영화애니메이션그림, 찰흙인형, 종이 등 다양한 무생물체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든 영상
-만화영화는 만화의 일부분으로 간주될 수 없음
②애니메이션의 발명과정
-무생물인 캐릭터에 생명력 불어넣어(animate) 움직임을 재현하는 동영상
-최초의 애니메이션 : 1892년 프랑스 레이노가 프락시노스코프를 이용해 상영한 ‘불쌍한 광대’, ‘맥주 한 잔’, ‘어릿광대와 개’영화용 필름을 이용해 촬영한 것이 아니라 유리판 위에 직접 그림 그린 것
-1913년 미국의 브레이(Bray)-같은 배경은 반복해서 그리지 않고 캐릭터 움직임만 그려내는 셀 애니메이션 방식 개발가장 대표적 애니메이션 제작기법
-디즈니는 1928년 소리와 영상이 일치되는 작품 “증기선 윌리” 발표미키마우스 등장
(최초의 유성 애니메이션 증기선 윌리)
③일본 애니메이션
-1950년대부터 메이저 영화사인 도에이가 애니메이션 전문제작사진 도에이 동화 설립
-“저패니메이션”, “아니메”
-풀 애니메이션 방식이 아니라 초당 1장~12장 정도의 그림만을 사용하는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방식 사용
-거칠고 단속적이며 빠른 영상을 보여줌
-상대적으로 제작비가 적게 들고 제작기간 단축되기 때문에 비교적 소자본으로 다량의 작품을 생산해야하는 일본 산업구조에 적합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제작에 주력했는데 텔레비전 특성상 거친 영상도 충분히 허용
-로봇 만화처럼 액션 많은 경우에 속도감과 생동감을 주는 기능을 했음
-제작방식의 차이에서 오는 독특한 영상미와 로봇물 같은 특수 내용을 바탕으로 1980년대 세계시장에 진출
-텔레비전용 애니메이션 수출저패니메이션이라는 고유명사 획득
④애니메이션의 미래
-디지털 기술의 도입제작방식 변화
-디지털 영상 애니메이션은 점점 더 만화로부터 멀어지면서 실사 영화에 근접
<14주차>
1. 광고 영상의 문제
①매체의 투명성
-사진,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현실을 놀라울만한 정확성을 가지고 기록함
-텔레비전 : 사건의 시간과 공간을 실시간으로 세계 어느 곳에나 동시에 전달함
-HDTV : 선명한 화질과 스테레오 음질을 갖추어 시청자를 사건 속에 빠뜨림
-영상매체궁극적 목적 : 자신의 존재를 투명하게 만드는 것
-영상을 현실의 반영이 아니라 현실 그 자체로 받아들이도록 만듦
-기술적 수준에서 “완전한 보도”는 상징적 수준에서 인간 정신에 대한 “완전한 조작”이 될 가능성이 높음
②자본주의의 꽃
-광고영상은 상품을 가장 사실적으로, 가장 매력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도 함
광고 : 자본주의의 꽃/영상 : 광고의 꽃
-라디오 제외한다면 영상을 포함하지 않은 광고를 제공하는 매체는 없다고 할 수 있음
-자본주의 국가의 경우, 일인당 하루에 1500개의 광고를 접하지만 식별되는 것은 겨우 100개에 불과함광고가 특정 상품의 구매를 촉진시키는 효과를 가질 가능성 매우 낮음
-천문학적인 돈이 광고 제작과 전파에 쓰이는 이유는?광고가 사람들을 지속적 상품의 소비자로 만들기 때문
광고는 밝은 영상들을 이용해 안락함, 편안함, 효율성, 행복, 성공의 분위기를 제공
광고는 상품 일반에 대한 “물신적 숭배”경향을 조장함
2. 광고 영상의 구성
①영상의 아름다움
-영상은 틀 안에 한정된 공간이기 때문에 형상미라는 관점에서 관찰될 수 있음
-영상은 본질적으로 미적임
-영상으로 재현된 것은 모두 아름다움
-광학적 영상 : 상품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간주되지만 상품을 보다 매력적으로 재현
-광학적 영상의 지표적 특성광고 메시지의 진실성
-흑백이나 컬러의 사용, 색조나 입자의 조정, 렌즈나 앵글의 선택, 프레이밍, 클로즈업
-편집을 통해 만들어지는 리듬감 미적 감흥
-텔레비전 광고의 일반적 시간 : 8~30초
-클로즈업, 빠른편집, 음악미적 감흥 상태심화
②가장되는 커뮤니케이션
-광고활동 : 잠재적 소비자들 적극적 유혹
-광고 영상은 광고가 겨냥하는 대중들과의 접촉을 추구함
-광고영상은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모방
-광고영상은 관객을 호명함
-시선, 대화체 언어
-가장된 커뮤니케이션은 광고영상의 인위성을 잊게 만듦
-소비자는 광고의 메시지를 믿지않지만 광고의 세계에 자발적으로 뛰어듦
-욕구를 충족시켜주겠다는 광고의 권유를 기꺼이 받아들임
-광고영상의 인물들은 아주 정감있는 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을 가장함
3. 광고 영상의 세계
①상상과 욕망의 세계
-성적인 상징들과 환상들로 가득 차 있음
-성을 이용하지만 동시에 성이 결여된 것
-실재 대상을 이용하지만 실재가 결여된 것이라는 것과 동일함
-광고의 담론에서는 사적인 ‘나’ 강조됨
-광고영상은 항상 친한 사람들, 집단, 사회전체를 환기시키며 소속감 제공
-광고 영상에 의해 재현된 장면 : 관객의 욕망이 투영되는 스크린
-항상 유머, 행복, 건강, 평화, 아름다움이 가득한 세계욕구 충족의 세계
②현실 영상, 광고영상 사이의 난폭한 충돌
-일반인에게는 영상으로 접한 상상의 세계
* 광고영상
-과거에 경험했거나 언제든지 닥칠 수 있는 미래의 세계
-가까운 과거에 대한 향수, 죽음과 파괴에 대한 공포, 행복과 부의 세계로부터의 유혹
-우리의 기억과 욕망이 투영되는 영상
-세상의 모습을 합리화시키고 삶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만듦
-광고의 세계 : 아무런 장식이 없는 차가운 공간에서 빨간 드레스를 입은 아름다운 젊은 여인의 손길 아래에서 빛나던 대형 냉장고
-현실의 공간 : 때 묻은 50촉짜리 백열등이 흔들거리는 어두운 시골농가 한 구석에서 파리 떼에 뒤덮인 채 놓여 있음냉장고는 우리가 원하는 세계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소유하는 것을 허용하는 기호
  • 가격3,000
  • 페이지수32페이지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10.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3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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