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 성악설][맹자 성선설][순자][순자 성악설에 대한 구체적 사례][맹자 성선설과 맹자 사상]순자 성악설 의미, 순자 성악설과 순자, 순자 성악설에 대한 구체적 사례, 맹자 성선설 의미, 맹자 성선설과 맹자 사상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순자 성악설][맹자 성선설][순자][순자 성악설에 대한 구체적 사례][맹자 성선설과 맹자 사상]순자 성악설 의미, 순자 성악설과 순자, 순자 성악설에 대한 구체적 사례, 맹자 성선설 의미, 맹자 성선설과 맹자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순자 성악설의 의미

Ⅱ. 순자 성악설과 순자

Ⅲ. 순자 성악설에 대한 구체적 사례

Ⅳ. 맹자 성선설의 의미

Ⅴ. 맹자 성선설과 맹자의 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모로 인해 지위의 찬탈과 형벌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봉건제도는 뿌리째 뒤흔들리게 되어 엄청난 정치적·도덕적 무질서가 야기되었다. 孔子에게 큰 근심을 주었던 이러한 상황은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악화되었고, 그 결과 孟子가 태어나 활약했던 시대에는 中國 역사상 戰國時代(B.C 481-221)라고 불리는 난세가 도래하게 되었다. 상황이 이러했기 때문에 제후들에게 개인적 덕행과 善政을 강조한 孟子의 가르침은 소귀에 경읽기와 같은 형국이었다. 비록 자신의 원칙이 주의를 끌지 못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지만 孟子는 계속해서 자신의 주장을 폈다.
또 당시는 楊子, 墨子, 許行, 告子, 莊子 등의 제 철학자가 배출하여 사상전이 벌어졌을 때이다. 특히 孟子가 타도의 目標로 삼았던 두 사람의 思想家는 墨子와 楊子이다.
墨子는 대체로(B.C 480-400) 春秋 말기에서 戰國時代 초기에 걸쳐 활동했던 인물로 간주된다. 그는 유교가 내세운 禮樂尊重의 태도나 厚葬의 예속에 반대하고 質素儉約을 주장하면서 유학자들을 정면으로 공격했다. 그는 당시의 상황정세를 개탄하고 ‘兼愛’만이 하늘의 뜻에 부합된다고 하여 적극적으로 이를 주장하였다. 墨子의 사상은 한마디로 유교에 대항하기 위한 것으로서 反正統思想의 일환이다.
楊子는 墨子보다 좀 뒤(B.C 475-221) 전국시대에 활동한 인물이다. 그는 자기의 욕정에 상반되는 일은 결코 하지 않았다. 예를 들면 머리카락 하나를 뽑아 온 천하가 이롭게 된다 하더라도 이를 하지 않겠다.(拔一毛而利天下不爲)는 ‘爲我說’을 주장한 개인주의자이며 쾌락주의자였다. 이들 楊子와 대조적으로 그 중간적 위치를 점한 것이 孟子의 주장이다.
이같이 諸子百家가 난무하는 사상적 혼란기에 처해 있었던 孟子는 孔子의 가르침으로 천하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이론에 능한 제자들을 물리칠 수 있는 仁義에 대한 이론적 뒷받침이 아쉬웠다. 그래서 孔子의 仁禮를 적극적으로 내세웠는데 仁을 강조하여 올바른 태도로서의 義와 올바른 형식으로서의 禮로 심화시켰다. 孟子는 道를 천하에 펴서 천하창생을 구제하려는 포부도 컸던 것 같다.
참고문헌
김형효, 맹자와 순자의 철학 사상, 삼지원
김학주 역, 순자, 을유문화사
송영배(1999), 동양철학 에세이, 유가에 있어서의 순자의 사상적 위치
장원태, 맹자, 순자의 심론과 장자의 심론 대비 연구
허룽이(1997), 맹자의 왕도주의, 울산대학교출판부
학민문화사(1990), 맹자

키워드

순자,   성악설,   맹자,   성선설,   철학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37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