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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적 분석][신학적입장][신학적의미][신학적개념]예배 신학적 분석, 부모와 자식관계 신학적 분석, 생태계위기 신학적 입장, 성육신 신학적 의미, 죽음 신학적 개념, 창조 신학적 의의, 환경문제해결 신학적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예배의 신학적 분석
1. 예배의 대상
1) 하나님을 어떤 형상으로 바꿀 수 없음을 의미한다
2) 하나님은 어떤 장소에 한정될 수 없다(렘23:23~24)
3) 영이신 하나님은 지극히 거룩하시다
2. 참된 예배자
3. 예배의 내용
1) 신령(영혼, 마음)으로 예배해야 한다
2) 진리로 예배해야 한다

Ⅱ. 부모와 자식관계의 신학적 분석

Ⅲ. 생태계위기의 신학적 입장
1. 인간 중심적 세계관
2. 자연도 구원의 대상
3. 하나님 형상으로서의 인간의 책임

Ⅳ. 성육신의 신학적 의미

Ⅴ. 죽음의 신학적 개념

Ⅵ. 창조의 신학적 의의
1. 하나님은 모든 존재의 원천이시다
2. 하나님과 동등한, 또는 유사한 신분의 또 다른 영원한 존재는 인정하지 않는다
3.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것은 본질적으로 선하다
4. 인간은 하나님이 만드신 자연에 대해서 책임이 있다
5. 일주일에 하루는 하나님을 위해 구별해야 한다

Ⅶ. 환경문제해결의 신학적 방법
1. 경건의 회복
2. 가치관의 전환
3. 절제와 나눔의 훈련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 모든 것도 아끼고 사랑해야 한다.
물론 창조론자들의 궁극적 목표는 자연과의 조화가 아니라 그 자연을 만드신 하나님과의 조화다. 그렇다고 해서 자연 환경을 마구 훼손하거나 오염시키는 일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이 아니다.
5. 일주일에 하루는 하나님을 위해 구별해야 한다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에 휴식하지도 않으시고 졸거나 주무시지도 않으신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께서 6일 만에 창조를 완성하시고 쉬셨다고 하고 있다.(창2:2) 이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필요한 진리를 가르치기 위함이다. 인간도 6일 동안은 열심히 일하고 하루를 구별해서 하나님께 드리라는 것을 말씀하시기 위해서다.(출20:8-11) 물론 그 날짜가 신약에서는 토요일이 아니라 주님이 부활하신 주일이지만 하루를 세상일에서부터 떠나 하나님을 위해 구별해야 한다는 면에서는 동일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참된 안식일 맛본 사람들을 일주일에 하루는 당연히 쉬면서 주님께 드려야 한다. 법률 조항을 지키는 것 같은 그런 심령으로가 아니라 자원하는 심령으로 이 일을 해야 할 것이다.
창조는 과거의 어느 기간동안의 하나님의 역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지금도 우리의 삶의 전 분야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중차대한 진리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바로 이해해서 바른 삶을 사는데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이다.
Ⅶ. 환경문제해결의 신학적 방법
1. 경건의 회복
환경의 관점에서 현대인의 큰 문제는 하나님께서 이 우주만물을 창조하시고 인류역사를 주장하신다는 신앙고백이 삶 속에서 우러나오지 않는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인간적으로 생각하며 모든 자연만물이 인간에게 봉사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여겨왔다. 특히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일컬었던 고대 헬라철학에 뿌리를 둔 서양문화는 합리주의와 실용주의를 발전시켜 현재의 물질문명을 주도하였고, 그 결과는 지금의 환경파괴를 가져왔다. 이 사실을 두고 기독교가 환경파괴의 공범이라고 비판하는 사람들이 기독교 내외에 있어 왔다.
경건을 회복함은 ‘인본주의’를 극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현대인들은 합리주의에 입각한 과학만능의 환상 속에서 이 환경의 위기까지도 과학 기술로 해결할 수 있다고 착각하고 있다. 또 어떤 경제학자는 경제논리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모두가 인간의 교만의 소치이다. 인간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착각이 지금 지구를 이 지경을 만들었다. 모두가 겸손히, 특히 배운 사람들, 가진 사람들, 힘 있는 사람들이 하나님 앞에 굴복하고, 지식과 재물과 권력을 온전히 하나님께 바침으로써 구원받으며 사회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2. 가치관의 전환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보통 인간들은 큰 것, 화려한 것, 편안한 것, 맛있는 것, 많은 것, 힘 있는 것을 좋아한다. 바로 이러한 가치관이 환경파괴의 원인이 되었다. 이제 교회가 먼저 예수님의 가르침을 근거로 가치관을 전환시켜야 한다. 복음서에 보면 곳곳에서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말씀을 하신다. 예수께서는 ‘천국은 어린아이의 것이라’(마19:14) 하셨고,‘가장 작은 이가 큰 자니라.’(눅9:48), ‘자기를 낮추는 자가 높아진다.’(눅14:10)고 하셨으며, ‘가난한 자 복이 있다’(눅6:20)고 하셨으며, 구약에서는 다윗이 사무엘에게 선택받을 때에 이새의 가장 어린 아들로서 선택받았고, 또 골리앗을 싸워 이긴 것도 작은 다윗이었다(삼상16:10). 이러한 가치관의 전환이 없이는 대량소비와 대량파괴의 악순환은 끊기 어려울 것이다.
기독교인은 이제 가치관의 전환과 함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값비싼 옷이나, 자동차나, 집을 보고서 ‘좋다’고 감탄하거나 아부하기 보다는 알뜰시장에서 구입한 검소한 옷을 입은 사람이나, 자가용을 타기보다는 걸어 다니는 사람을 보고서 ‘참 잘한다.’라고 칭찬하고 그런 용기를 격려하고 배우는 자세를 갖도록 해야 한다. 우리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쳐서 머리만의 의식전환이 아닌 삶의 개혁을 이루어야 한다.
3. 절제와 나눔의 훈련
물질주의에 물든 우리는 엄밀한 의미에서 하나님만을 섬긴다고 보기 어렵다.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마6:24)고 하셨는데, 현대인들은 하나님보다는 재물을 더욱 탐하고 있는 듯하다. 서구나 미국의 교회와 사회를 보면서 무엇을 느낄 수 있는가? 현재 그 교회들은 이미 쇠퇴했거나 그 과정 속에 있다. 그 이유는 그 사회가 물질적으로 풍족한 결과이다. 물질이 풍요로워서 자족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설 곳이 없고 따라서 그 사회는 도덕적으로 타락하고, 교회는 영적으로 쇠약해지게 된다.
그러면 교회는 이런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 무엇보다도 절제훈련이 필요하다. 물질의 노예가 되어있는 우리가 물질로부터 자유로워지려면 절제훈련을 해야 한다. 이 훈련을 통해서 물질의 노예상태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에게로 돌아갈 수 있다. 지금까지는 입으로 하나님을 ‘주님’이라고 불렀지만, 사실 우리의 가치관이나 삶은 재물, 돈, 권력을 주인으로 삼아 인생의 목표로 삼아 왔다. 지금 인간은 환경을 지키고 보전하기 위한 결단을 요구받고 있다. 물질중심의 삶을 살 것인가 아니면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 것인가? 하나님 중심으로 살겠다고 결단하는 이들은 지금부터 절제의 생활을 시작해야 한다. 먹는 것, 입는 것, 주거하는 문화 등을 재검토하고 절제된 삶의 방식을 모색하고 훈련해야 한다.
사회구조의 측면에서 볼 때에 절제의 문제는 개인적인 노력과 함께 대량생산의 구조가 우선 바뀌어야만 한다. 쾌락과 사치를 위한 산업구조와 소비양식을 개선하고 건실한 소비풍조를 만들기 위한 연구와 운동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동수(1967), 예배학 개론,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김균진(2002), 죽음의 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로빈 애트필드, 구승회 옮김(1997), 환경윤리학의 제 문제
프릿츠 리데나워, 하나님이 창조하셨고, 생명의 말씀사
허광·이동희 공저(2000), 인간과 자연, 환경 그리고 생태(환경윤리), 동일 출판사
한국여신학자협의회 성폭력문제연구반(1999), 교회에서 가르치는 성 이야기, 서울 : 여성신학사

키워드

예배,   신학,   성경,   그리스도,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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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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