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헤브라이]히브리 법사상(헤브라이 법사상), 히브리 미술(헤브라이즘, 헤브라이 미술), 히브리인서(히브리서), 히브리 언어(히브리어, 헤브라이어), 히브리 언어(히브리어, 헤브라이어)의 오용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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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히브리][헤브라이]히브리 법사상(헤브라이 법사상), 히브리 미술(헤브라이즘, 헤브라이 미술), 히브리인서(히브리서), 히브리 언어(히브리어, 헤브라이어), 히브리 언어(히브리어, 헤브라이어)의 오용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히브리 법사상(헤브라이 법사상)
1. 여호와와의 계약사상
2. 신앙적 준법정신
3. 인간평등사상
4. 인간존중사상
5. 예언정신과 정의사상

Ⅱ. 히브리 미술(헤브라이즘, 헤브라이 미술)
1. 카타콤
2. 비잔틴

Ⅲ. 히브리인서(히브리서)
1. 문학적 성격
2. 저자 문제
3. 수신자 혹은 독자
4. 히브리서의 주제
5. 내용 개요
1) 선포: 하나님의 아들이며 인간의 구주이신 예수(1:1 - 3:6)
2) 선포: 대제사장이신 예수(4:14 - 5:10)
3) 선포: 다른 자들과의 비교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대제사장 예수(7:1 - 10:18)
4) 선포: 믿음의 선구자요 완성자이신 예수(11:1 - 39)
6. 기록 장소와 시기

Ⅳ. 히브리 언어(히브리어, 헤브라이어)
1. 히브리어의 특성
1) 성, 수의 명확성을 갖고 있다
2) 시제의 분명성을 갖고 있다
3) 문장 상호 관계의 분명성을 갖고 있다
4) 의미의 구상성
2. 히브리어라는 명칭의 기원
1) 히브리인들이 사용하던 언어라는 뜻으로 사용
2) “ן???????????? ת???????? 가나안어”(사19:18)

Ⅴ. 히브리 언어(히브리어, 헤브라이어)의 오용 사례
1. 비슷한 글자 혼돈
1) ד(달랫)과 ר(레쉬)
2) ו(와우)와 ר(레쉬)
3) ב(베스)와 כ(카프)
2. 비슷한 소리 혼돈
3. 잘못 띄어읽기
4. 잘못 읽기
5. 같은 말머리(말꼬리)사이 본문 빠트리기
6. 거듭된 글자 빠트리기
7. 같은 글자 거듭 쓰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란 히브리족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하비루란 말이 수록된 고대 문서는 다음과 같다.
- 누지문서(Nuzi Tablet)
장소 - 티그리스 강변의 니느웨 폐허지
언어 - 아카디아어
내용
㉠양자법(자식이 없을 때 양자를 삼을 수 있다)
㉡결혼법 - 본처가 무자할 때 본처의 여종을 취하여 자녀를 둘 수 있다.
㉢토지 매매법 - 장자권도 매매될 수 있다는 기록이 있다. 창25장 내용과 유사성을 가진다.
- 마리문서(Mari Tablet)
장소-마리지방
언어-아카드어
발굴자-A. Parrot이 1933년에 발굴
분량-20,000개의 토서판으로 되어 있다.
내용-나홀 성의 이야기가 나온다. 많은 사람들이 아브라함의 동생이라고 주장한다. 창11:26 장자를 70세에 낳았고, 그 이후로 셋을 낳았다는 것이다. 하란이 밀가를 낳고 밀가와 나홀이 결혼했다. 하란이 자기 딸을 나홀에게 주었다. 그러므로 나홀은 형제도 되고 사위도 된다. 또 하란이 낳은 아들이 롯인데 롯이 아브라함과 일생을 함께 한다. 그러므로 순서는 하란 나홀 아브라함이다.
창24:47-48 내가 그에게 묻기를 네가 뉘 딸이뇨 한즉 가로되 밀가가 나홀에게 낳은 브두엘의 딸이라 하기로 내가 고리를 그 코에 꿰고 손목고리를 그 손에 끼우고 나의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바른 길로 인도하사 나의 주인의 동생(형으로 고쳐야 한다)의 딸(손녀가 된다)을 그 아들을 위하여 택하게 하셨으므로 내가 머리를 숙여 그에게 경배하고 찬송하였나이다
**이런 현상은 히브리어에서 형과 동생은 단어가 같다. 또 손녀나 딸을 나타내는 단어가 된다. 조상이나 아버지가 같은 단어로 표현된다. 사람을 가리킬 때 하비루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 우가릿 문서(Ugarit Tablet)
장소-우갈 Ras
문자-설형문자
내용-제사종류, 제사의식, 제사용어 등이 수록되어 있는데, 레위기의 것과 상당히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 아마르나 문서(Tell-el Amarna Tablet)
장소-애급지방
문자-쇄기문자
시기-B.C.14세기 경
내용-가나안 왕들이 애급 왕 아멘-호텝2세(Amen-Hotep Ⅱ, B.C.1439-1406)에게 보낸 원군 요청문이 수록되었는데, 그 내용은 “‘하비루’족이 침공하니 원군을 요청합니다.”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하비루”는 “히브리족”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만일 여기서 하비루 족이 히브리족을 가리킨다면 이 시기는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침공 할 때와 동시대로서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사의 역사적 증거가 된다고 하겠다.
결론적으로 히브리어란 명칭은 이상의 유래에 따라(인명 의미 문서) 생긴 히브리족이란 이름으로부터 생성된 것으로 그들이 사용하던 언어를 지칭한다.
히브리어는 고증에 의해 밝혀본 결과 B.C.18세기 경에 창안이 되었고 페니키아 문자로부터 모방된 문자요, 언어라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
Ⅴ. 히브리 언어(히브리어)의 오용 사례
1. 비슷한 글자 혼돈
사본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실수로 비슷한 철자를 혼돈하여 기록하는 경우이다.
히브리어의 (벧)과 (카프), (달랫)과 (레쉬), (헤)와 (헤드), (와우)와 (요드), (아인)과 (차데)등은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손수 옮겨 적는 과정에서 쉽게 잘못기록 할수 있다.
1) (달랫)과 (레쉬)
사무엘상 14:47절---- (아담)과 (에돔)
BH에서는 ‘아람’으로 다른 번역에서는 ‘에돔’으로 기록되어 있음
2) (와우)와 (레쉬)
사무엘상 14:47절 MT=그는 악하다고 선포했다. (야르쉬야)
LXX=그는 이기었다. (이와쉐아)
3) (베스)와 (카프)
이사야서 28:21절 = MT= (산처럼), (골짜기처럼)
사해두루마리 이사야서= (산에서), (골짜기에서)
2. 비슷한 소리 혼돈
비슷한 발음이 나는 단어를 혼돈하여 기록하는 경우이다.
가)인칭대명사 “그에게” (로)와 부정부사 “아니다” (로)의 경우
나) (헤드)와 (코프)의 발음도 잘못듣기도 한다.(삼상8:16)
다)후음 (헤드)와 마찰음 (카프)를 잘못 들어서 혼돈이 생기기도 한다.
3. 잘못 띄어읽기
낱말이나 문장을 잘못 띄어 읽거나 붙여 읽는 경우
창세기49:19-20=MT 에서는 19절에서 (발꿈치)로 끝나고 20절에 (아셀로부터)로 시작한다. 그러나 LXX, P 등은 (그들의 발꿈치)과 (아셀)로 읽혀지고 있다. 이것은 MT의 띄어쓰기가 잘못된 경우이다.
4. 잘못 읽기
모음화를 잘못하여 일어나는 현상
이사야 7:11 MT= (구하라)
아퀼라, 심마쿠스, 데오도션= (깊은 곳에서)
5. 같은 말머리(말꼬리)사이 본문 빠트리기
단락 안에서 한 문장의 끝부분에 있는 단어나 구가 단락 끝부분에 있는 문장에서도 동일하거나 유사한 표현으로 기록되어 있을 경우 가끔 중간에 있는 내용을 빠뜨리는 경우가 있다.
( )부분이 MT에서 탈락되어 있다.
가)삼상13:15= “사무엘이 일어나 길갈에서 떠나(가니라 그러나 나머지 백성들은 사울이 그 병사들과 만난 후에 올라 가니라, 그리하여 그들은 길갈에서) 베냐민 기브아로 왔더라.”
나)삼하14:30= “압살롬의 종들이 그 밭에 불을 놓았더니(요압의 종들이 옷이 찢겨진 채 그에게 와서 압살롬의 종들이 그 밭에 불을 놓았다고 고하니라)”
6. 거듭된 글자 빠트리기
동일하거나 발음이 비슷한 두 개의 철자나 단어 구가 이어지는 경우에 하나는 빠뜨리고 기록하는 실수이다.
가)호세아 4:19절 = 가 빠져 의미가 달라진 경우
MT = (그들의 제사 때문에)
LXX,T= (그들의 제단들 때문에)
7. 같은 글자 거듭 쓰기
비슷한 철자, 단어, 구 등을 중복하여 기록하는 경우
이사야30:30절 = MT (그가 듣게 할 것이다.)
쿰란사본 = 반복되어 기록됨
참고문헌
대천덕(1990), 기독교는 오늘을 위한 것, 서울 : 도서출판 무실
민영진(1996), 히브리어에서 우리말로, 서울 : 두란노
스투아르트 색 저, 이선규 역(2006), 히브리인의 눈으로 본 히브리서, 크리스천헤럴드
이달(1993), 히브리서에 나타난 삶과 세계관, 그 말씀, 서울 : 두란노서원
이종근(2004), 히브리 법사상, 삼육대학교출판부
월간 미술 편저(1992), 세계미술용어사전, 중앙일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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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1.04.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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