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회복지사의 필요성
2. 장애인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3. 장애인복지관에서 업무 수행 시 필요한 지식과 기술
4. 장애인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
5. 장애인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윤리
참고문헌
2. 장애인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3. 장애인복지관에서 업무 수행 시 필요한 지식과 기술
4. 장애인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
5. 장애인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윤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 민감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김종인 외, 2003).
(1) 비해성의 판단
비해성은 의도적으로 고객을 해롭게 하거나 해롭게 할 행동을 취하지 않는 것과 관계되며 다음과 같은 구체적 상황을 열거할 수 있다. 파괴적인 생활태도, 건강보호와 안전욕구를 충족, 고민거리가 될만한 정보를 유보, 학대적인 가정을 떠나도록 돕는 것, 비해성은 어떤 유형의 행동을 금지하는 것으로 모든 조건들이 똑같을 때 일반적으로 수혜성 보다 비해성이 더 강한 윤리적 의미를 지닌다. 지능검사 결과에 따라 아동들을 시설에 수용하는 일은 낙인적 진단 결과로 장애아동에 심리적 위해를 입힐 수 있고 이것은 지능검사의 결과에 따른 이익을 훨씬 초과한다.
(2) 장애인복지 전문가의 노력
수혜성은 타인을 위해 무언가 능동적으로 행하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단지 남을 해롭게 하는 것으로부터 삼가는 것을 요구하는 비해성보다 더욱 임의적(discretionary)이다. 전문가는 고객을 해롭게 하거나 이롭게 할 수 있는 적절한 입장에 있다. 즉 전문가는 고객을 해롭게 하고도 탐지되지 않을 수 있는 도덕적으로 미묘한 문제가 있는 입장에 처할 수 있고, 전문성에 의해 주어진 권력을 고객과의 비밀성 지속, 혹은 고객을 해롭게 하도록 사용하지 말아야 할 특별한 이유가 있다. 전문가는 고객을 위해 자신의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에 민감해야만 한다. 만약 전문가 개인에게 고객의 욕구를 소홀히 할 수밖에 없는 심각한 우울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경험케 하는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그것이 고객 보호와 서비스 전달에 불리하게 영향을 미치기 이전에 그 상황을 교정하는 수단을 취하는 것이 전문가의 비해성 원칙을 유지하는 일이다. 특히, 지도감독의 입장에 있는 사람들은 고객의 복지에 관점을 두고 과도한 스트레스 해소와 필요한 훈련획득, 불확실한 지식에 의해 고객의 복지가 손상되지 않도록 초점을 두는 전문가의 능력증진을 위한 환경 유지의 책임을 가지는 것이 합리적이다.
4) 수혜성(Beneficence)
고객의 이익을 일차적으로 보호해야 하며, 복지를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행동해야 한다. 수혜성은 타인을 위해 중요하고 법적인 이익을 촉진시키기 위해 돕는 것 즉, 남을 돕는 의무를 의미한 다. 장애인복지실천에 있어서 수혜성의 원칙은 개인을 원조하는 의무를 통해 고객의 합법적 이익과 중요성을 조장하고 촉진시키는 것이다. 수혜성은 타인을 위해 선한 일을 하는 것으로서 타인의 복지를 촉진시키는 행동을 말하는데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단지 사람들의 자치성을 존중하고 위해로부터 보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복지와 건강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장애를 지닌 고객을 이롭게 하거나 복되게 한다는 것은 재활상담과 같은 장애인복지 서비스에 있어서 본질적이다.
5) 성실성(fidelity)
고객에 대한 약속을 지키고 헌신을 하는 전문가의 태도를 말한다. 장애인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갈등적 행동과정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 때때로 직면하게 되며, 고객의 성공적 재활의 기회를 증대시키는 것(수혜성)과 고객의 자치성 사이를 선택해야 하는 갈등에 직면할 수 있다. 성실성의 원칙은 성실, 약속이행, 신뢰 등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원조 전문직의 기초라고 이야기한다. 성실성의 원칙을 전문가-고객, 전문가-동료, 그리고 전문가-재활기관의 관계 속에서 적용하게 되며, 그 구체적인 사례들은 다음과 같다.
장애인복지 기관의 고객 사례관리 지침을 준수하는 일, 고객의 개별적인 고용계획서(IPE)에 기재된 장애인복지 서비스를 성실히 제공하는 일, 고객의 요구시 사례 기록표에 기재된 고객 자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 이전에 고객을 담당하던 장애인복지 전문가의 약속을 이행하는 일, 요구된 고객 사례 기록 문서를 완성하는 일, 고객의 서면 동의 없이 다른 기관에 고객과 관련한 정보제공을 거절하는 일, 슈퍼바이저의 권고사항들을 준수하는 일, 장애인복지 기관의 정책을 준수하는 일
(1) 성실성의 적용
램지(Ramsey, 1970)는 고객동의(informed consent) 사용이 고객-전문가 사이의 성실성의 진술이라고 주장한다. 고객동의는 명백히 면담관계의 본질을 설정하고 양측은 상호 비밀유지를 요구하며, 면담에 있어서 수동적으로 고객을 치료,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전문가의 협조적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성실성에 대한 의무는 정직과 성실의 개념에 초점을 두며, 결혼, 우정, 고객-전문가 관계와 같은 어떤 자발적 관계에 있어서 가장 명백히 규정된다. 그러한 관계의 건전한 존재는 참여자가 서로 확인할 수 있는 신뢰와 각각의 관계 속에서 개인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에 의존한다.
(2) 비밀보장(confidentiality)
전문가는 정직, 고객비밀 유지, 자신의 상황이나 선택 등에 대해 고객이 적절히 알도록 하고, 고객이 할 수 있는 한 자신의 이익을 지지하도록 해야 할 명확한 의무를 지닌다.
(3) 이해의 갈등
장애인복지 윤리법전의 많은 규칙들은 전문가 사이의 상호존경, 정직, 협조에 대한 필요를 나타내며, 특별한 윤리적 규칙 위반이 없는 한 개인적으로는 동의하지 않더라도 팀 결정에 따라야 한다고 되어있다. 중재와 협상의 차이를 표현하기에 적절한 배출구가 없는 전문가들은 서로의 판단을 종종 불화에 빠트리는 제도적 구조에서 전문가 자신이 스스로를 전문적, 도덕적 행동과 관련하여 매우 곤란한 입장에 처하게 할 수 있다. 고객과의 동의에 대해 전문가는 비밀이 보장되는 상황과 그들의 의무를 구체화함으로서 고객에 대한 윤리적 의무가 충족되는 최선의 기회를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하나의 윤리원칙이 어떤 특정한 상황 속에서 보다 중요시되더라도 항상 중요한 도덕적 원칙이 될 수 없으며, 윤리원칙들은 흔히 갈등적이고, 모든 고객과의 잠재적인 이익은 잠재적 위해와 균형 맞춰져야 한다. 특히 고객을 해롭게 하지 않는 것은 모든 조건이 동등할 때 성실성이나 수혜성의 도덕적 의무보다 중요시되며, 전문가가 하나의 도덕적 원칙을 다른 원칙으로 인해 침해할 때는 바람직한 도덕적 이유가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언아,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2003
(1) 비해성의 판단
비해성은 의도적으로 고객을 해롭게 하거나 해롭게 할 행동을 취하지 않는 것과 관계되며 다음과 같은 구체적 상황을 열거할 수 있다. 파괴적인 생활태도, 건강보호와 안전욕구를 충족, 고민거리가 될만한 정보를 유보, 학대적인 가정을 떠나도록 돕는 것, 비해성은 어떤 유형의 행동을 금지하는 것으로 모든 조건들이 똑같을 때 일반적으로 수혜성 보다 비해성이 더 강한 윤리적 의미를 지닌다. 지능검사 결과에 따라 아동들을 시설에 수용하는 일은 낙인적 진단 결과로 장애아동에 심리적 위해를 입힐 수 있고 이것은 지능검사의 결과에 따른 이익을 훨씬 초과한다.
(2) 장애인복지 전문가의 노력
수혜성은 타인을 위해 무언가 능동적으로 행하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단지 남을 해롭게 하는 것으로부터 삼가는 것을 요구하는 비해성보다 더욱 임의적(discretionary)이다. 전문가는 고객을 해롭게 하거나 이롭게 할 수 있는 적절한 입장에 있다. 즉 전문가는 고객을 해롭게 하고도 탐지되지 않을 수 있는 도덕적으로 미묘한 문제가 있는 입장에 처할 수 있고, 전문성에 의해 주어진 권력을 고객과의 비밀성 지속, 혹은 고객을 해롭게 하도록 사용하지 말아야 할 특별한 이유가 있다. 전문가는 고객을 위해 자신의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에 민감해야만 한다. 만약 전문가 개인에게 고객의 욕구를 소홀히 할 수밖에 없는 심각한 우울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경험케 하는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그것이 고객 보호와 서비스 전달에 불리하게 영향을 미치기 이전에 그 상황을 교정하는 수단을 취하는 것이 전문가의 비해성 원칙을 유지하는 일이다. 특히, 지도감독의 입장에 있는 사람들은 고객의 복지에 관점을 두고 과도한 스트레스 해소와 필요한 훈련획득, 불확실한 지식에 의해 고객의 복지가 손상되지 않도록 초점을 두는 전문가의 능력증진을 위한 환경 유지의 책임을 가지는 것이 합리적이다.
4) 수혜성(Beneficence)
고객의 이익을 일차적으로 보호해야 하며, 복지를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행동해야 한다. 수혜성은 타인을 위해 중요하고 법적인 이익을 촉진시키기 위해 돕는 것 즉, 남을 돕는 의무를 의미한 다. 장애인복지실천에 있어서 수혜성의 원칙은 개인을 원조하는 의무를 통해 고객의 합법적 이익과 중요성을 조장하고 촉진시키는 것이다. 수혜성은 타인을 위해 선한 일을 하는 것으로서 타인의 복지를 촉진시키는 행동을 말하는데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단지 사람들의 자치성을 존중하고 위해로부터 보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복지와 건강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장애를 지닌 고객을 이롭게 하거나 복되게 한다는 것은 재활상담과 같은 장애인복지 서비스에 있어서 본질적이다.
5) 성실성(fidelity)
고객에 대한 약속을 지키고 헌신을 하는 전문가의 태도를 말한다. 장애인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갈등적 행동과정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 때때로 직면하게 되며, 고객의 성공적 재활의 기회를 증대시키는 것(수혜성)과 고객의 자치성 사이를 선택해야 하는 갈등에 직면할 수 있다. 성실성의 원칙은 성실, 약속이행, 신뢰 등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원조 전문직의 기초라고 이야기한다. 성실성의 원칙을 전문가-고객, 전문가-동료, 그리고 전문가-재활기관의 관계 속에서 적용하게 되며, 그 구체적인 사례들은 다음과 같다.
장애인복지 기관의 고객 사례관리 지침을 준수하는 일, 고객의 개별적인 고용계획서(IPE)에 기재된 장애인복지 서비스를 성실히 제공하는 일, 고객의 요구시 사례 기록표에 기재된 고객 자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 이전에 고객을 담당하던 장애인복지 전문가의 약속을 이행하는 일, 요구된 고객 사례 기록 문서를 완성하는 일, 고객의 서면 동의 없이 다른 기관에 고객과 관련한 정보제공을 거절하는 일, 슈퍼바이저의 권고사항들을 준수하는 일, 장애인복지 기관의 정책을 준수하는 일
(1) 성실성의 적용
램지(Ramsey, 1970)는 고객동의(informed consent) 사용이 고객-전문가 사이의 성실성의 진술이라고 주장한다. 고객동의는 명백히 면담관계의 본질을 설정하고 양측은 상호 비밀유지를 요구하며, 면담에 있어서 수동적으로 고객을 치료,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전문가의 협조적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성실성에 대한 의무는 정직과 성실의 개념에 초점을 두며, 결혼, 우정, 고객-전문가 관계와 같은 어떤 자발적 관계에 있어서 가장 명백히 규정된다. 그러한 관계의 건전한 존재는 참여자가 서로 확인할 수 있는 신뢰와 각각의 관계 속에서 개인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에 의존한다.
(2) 비밀보장(confidentiality)
전문가는 정직, 고객비밀 유지, 자신의 상황이나 선택 등에 대해 고객이 적절히 알도록 하고, 고객이 할 수 있는 한 자신의 이익을 지지하도록 해야 할 명확한 의무를 지닌다.
(3) 이해의 갈등
장애인복지 윤리법전의 많은 규칙들은 전문가 사이의 상호존경, 정직, 협조에 대한 필요를 나타내며, 특별한 윤리적 규칙 위반이 없는 한 개인적으로는 동의하지 않더라도 팀 결정에 따라야 한다고 되어있다. 중재와 협상의 차이를 표현하기에 적절한 배출구가 없는 전문가들은 서로의 판단을 종종 불화에 빠트리는 제도적 구조에서 전문가 자신이 스스로를 전문적, 도덕적 행동과 관련하여 매우 곤란한 입장에 처하게 할 수 있다. 고객과의 동의에 대해 전문가는 비밀이 보장되는 상황과 그들의 의무를 구체화함으로서 고객에 대한 윤리적 의무가 충족되는 최선의 기회를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하나의 윤리원칙이 어떤 특정한 상황 속에서 보다 중요시되더라도 항상 중요한 도덕적 원칙이 될 수 없으며, 윤리원칙들은 흔히 갈등적이고, 모든 고객과의 잠재적인 이익은 잠재적 위해와 균형 맞춰져야 한다. 특히 고객을 해롭게 하지 않는 것은 모든 조건이 동등할 때 성실성이나 수혜성의 도덕적 의무보다 중요시되며, 전문가가 하나의 도덕적 원칙을 다른 원칙으로 인해 침해할 때는 바람직한 도덕적 이유가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언아,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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