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의 유래와 성격 종류와 내용 및 특징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탈춤의 유래와 성격

2. 탈춤의 종류와 내용

3. 탈춤의 특징

4. 현재 탈춤은?

본문내용

유하며, 승려들의 파계나 축첩을 비난하기도 하는 등 민중의 불만을 풍자를 통하여 표현한다. 탈춤 속에는 한국인의 낙천적인 성격과 여유가 담겨 있으며 이 춤을 통해 평소의 불만과 갈등을 해소하고 이어지는 뒤풀이에서는 춤을 추는 사람들과 관중들이 한데 어울려 춤을 춤으로써 하나로 단결되는 동시에 넘치는 생명력을 되찾게 된다.
평소에는 서민으로서 사회에 대한 비난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지만 탈이라는 매개체가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즉 탈이라는 것은 은폐성, 신비감, 역할 대행, 판 놀음의 신명 등을 증폭시켜 탈춤 특유의 표현성을 북돋아주는 열쇠이다.
<특징 정리>
- 관객이나 악공이 공연의 제3자가 아니라 극중 현실에 개입한다.
- 탈춤은 관객, 악공 등 서민들의 세계와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이들의 이해를 대변하는 예술이다.
- 공동체적 유대감을 가지고 신명나는 놀이판을 형성하는 동시에 비판적인 현실 인식을 유발하는 공연 효과를 지닌다
4. 현재 탈춤은?
1960년대 이후 관이 주도하여 전통문화에 대한 복원 공연이 시작되어 그 나름의 성과를 이룩하였 지만, 그것은 벌써 새로워지는 시대에 적응하지 못한 박제문화 이상의 것은 아니었다. 그래서 이제 춤이라고 하면 당연히 신무용이나 현대무용을 일컫고, 연극이라고 하면 으레 서구 연극을 이야기하게 된 것이 오늘의 현실이지만, 다행스럽게도 민속탈춤과 전통극에 대하여 깊은 사랑을 가지고 그 맥을 이어 보려고 애쓰는 모습들이 보인다. 그것은 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기 시작한 대학에서 의 탈춤 되살리기운동으로 70년대 후반부터 무용계에서 서서히 일어나게 된 민속춤에의 관심 등으로 이어져 왔다.새로운 춤과 연극이 전통문화의 단순한 복원과 재현에서 벗어나 이시대의 삶을 담아내려는 진지한 창작활동을 펼치는 것은 우리 문화의 전통성을 이어 나가는 면에서도 바람작한 일이라 할 수 있다.
현재 탈춤은 일반인들이 취미로 직접 탈을 만들어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으며, 직접 탈춤을 지도교습하는 곳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물론 전문적으로 탈춤을 가르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우리 것을 직접 체험해보고 느끼도록 하는 데에 의미를 둔 것이다.
요즘은 서울마당 같은 곳이 있어서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직접 공연되고 있는 탈춤을 쉽사리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오랫동안 전승이 거의 중단되었던 탈춤이 다시 일반대중의 일상적이고 보편화된 대중예술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4.13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25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