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인성교육][올바른 성교육][올바른 가정교육][올바른 전화예절][올바른 식사예절][올바른 한복예절]올바른 인성교육, 올바른 성교육, 올바른 가정교육, 올바른 전화예절, 올바른 식사예절, 올바른 한복예절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올바른 인성교육][올바른 성교육][올바른 가정교육][올바른 전화예절][올바른 식사예절][올바른 한복예절]올바른 인성교육, 올바른 성교육, 올바른 가정교육, 올바른 전화예절, 올바른 식사예절, 올바른 한복예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올바른 인성교육
1. 인성 교육의 의의
2. 인성 교육 개선 방향
1) 학교 급별에 따른 인성 교육 실시
2) 인성 교육 방법의 개선
3)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요청되는 인성 교육 실시

Ⅱ. 올바른 성교육

Ⅲ. 올바른 가정교육
1. 바람직한 가정교육의 참뜻
1) 우리 모두의 가정은 사랑이 존재하는 곳이다
2) 누구를 존중할 수 있고 소중히 기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하겠다
3) 자연을 아끼고 대자연의 순수함을 일깨워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주자
4) 부모형제를 존경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어야 하겠다
5) 올바른 인사예절을 지도해 나가야 되겠다
2. 자녀를 올바로 키우기 위한 부모의 자세
1) 자녀들의 개성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2) 부모위주에서 벗어나 자녀들의 생각을 자유스럽게 표현하고 책임감과 성실성을 길러 주어 진취적인 생활 습관을 갖게 해 주어야겠다
3) 부모와 자녀가 자연스러운 대화를 하도록 함으로써 가정에 대한 애정을 갖게 하여야 한다
4) 부모는 매사에 있어서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자녀를 지도해야 한다
5) 우리 사회가 고도의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이러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동적인 인간형은 높은 지식과 그러한 지식을 토대로 한 기술적인 숙련임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Ⅳ. 올바른 전화예절
1. 전화가 잘못 걸려 왔을 경우
2. 찾는 사람이 부재중일 때
3. 통화 중에 상대를 기다리게 해야 할 경우
4. 전화가 도중에 끊겼을 경우
5. 전화기를 끊을 경우
6. 마주 대하는 것처럼 응대하라

Ⅴ. 올바른 식사예절

Ⅵ. 올바른 한복예절
1. 외출할 때는 두루마기를 입는 것이 예의다
2. 저고리의 동정니를 맞추어 입는다
3. 저고리는 약간 앞으로 숙여 입는다
4. 치마는 겉자락이 왼쪽으로 오도록 입는다
5. 대님가리기
6. 속옷을 갖춰서 입는다
7. 버선을 신어야 진정한 한복의 태가 난다
8. 한복 입을 때 신는 신발
9. 장신구와 속옷
10. 화장은 은은하게, 머리는 단정하게
11. 때와 장소에 따라 제대로 갖춰 입는다
12. 계절에 어울리는 소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⑩ 너무 급하게 먹는다거나 지나치게 소리를 내면서 먹지 않는다.
⑪ 식사 중에 대화를 할 때에는 입안의 음식을 삼킨 후 이야기한다.
⑫ 식사 중에 자리를 뜨지 않는다.
⑬ 혼자서 먹지 말고 되도록 다른 아이들과 보조를 맞추어 먹는다.
⑭ 식사 중에 책, 신문, TV 등을 보지 않는다.
⑮ 음식에서 먹지 못할 것(돌, 머리카락 등)을 발견했을 때는 다른 사람이 모르게 휴지에 싸서 버린다.
식사 중에 가벼운 이야기를 주고받는 것은 좋으나, 기분 나쁜 이야기나 불결한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식탁에서 턱을 괴지 않는다.
음식을 손으로 집어먹지 않는다.
음식을 뒤적거리지 않는다.
식사 중에 재채기나 기침이 나올 때는 고개를 돌려서 입을 가린다.
식사 예절은 평소에 익혀야 하므로 가족끼리 식사할 때에도 예절 바른 식사를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Ⅵ. 올바른 한복예절
1. 외출할 때는 두루마기를 입는 것이 예의다
특히 남자의 경우에는 반드시 두루마기를 입어야 한다. 두루마기는 삼국시대부터 의례용으로 착용하던 포가 조선말기 외출용 정장으로 완성된 것으로 마고자 차림으로 외출하는 것은 속옷을 입고, 나가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남자는 실내에서나 절할 때도 입는 것이 원칙이다. 여자는 외출할 때 숄을 두르기도 하지만 두루마기를 입는 것이 훨씬 품위 있다. 하지만 여자 두루마기는 남자들과는 달리 방한용이기 때문에 실내에서는 벗어도 괜찮다. 두루마기를 입을 때는 보통 명주로 된 목도리를 하는데 실내에서는 목도리를 푼다.
2. 저고리의 동정니를 맞추어 입는다
한복하면 누구나 저고리의 동정을 떠올리게 된다. 그만큼 동정은 한복을 상징하는 중요한 디자인이다. 그런데 만일 동정니가 어긋나면 품위가 없다. 동정니가 어긋난다는 것은 한복이 자신의 체격에 맞지 않는다는 말이다. 따라서 체격에 맞는 옷을 입거나 동정니 안쪽에 똑딱단추를 달아 고정시켜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3. 저고리는 약간 앞으로 숙여 입는다
서양 옷에 익숙한 사람들이 한복을 입을 때 뒤로 넘어간 듯이 입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저고리는 입었을 때 깃고대와 어깨솔기가 뒤로 넘어가지 않도록 앞으로 약간 잡아당기는 느낌이 들게 입어야 한다. 이때 속적삼과 치마의 허리선이 저고리 밑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한다.
4. 치마는 겉자락이 왼쪽으로 오도록 입는다
치마는 입었을 때 뒤의 겉자락이 왼쪽 손으로 잡을 수 있어야 한다. 치마끈은 뒤쪽에서 엇갈려 앞으로 오게 한 뒤, 가운데서 묶어주면 저고리가 들뜨기 쉬우므로 약간 왼쪽으로 치우쳐 매듭을 잡아주도록 한다.
5. 대님가리기
한복 바지의 대님이 드러나 보이면 품위가 없다. 바지를 너무 추켜 입지 말고, 골반에 걸쳐 엉거주춤한 상태로 내려 입어 대님을 가리도록 한다.
6. 속옷을 갖춰서 입는다
한복의 맵시는 속옷을 제대로 갖춰 입었을 때 살아난다. 저고리 안에 입는 속적삼(속저고리)은 옷의 맵시를 살려주는 한편, 땀의 흡수도 돕는다. 치마는 예전엔 다리속곳, 속속곳, 단속곳 등등 예닐곱 가지의 속옷을 입었지만 요즘은 속바지와 속치마만 입는다.
7. 버선을 신어야 진정한 한복의 태가 난다
긴치마 밑으로 살짝 보이는 하얀 버선코의 아름다움은 한복만이 가지는 멋이다. 좀 번거롭더라도 버선을 신는 것이 품격이 있어 보인다.
8. 한복 입을 때 신는 신발
▲ 조선시대 태사혜를 개량한 갓신
한복을 입을 때는 조선시대 양반들이 신던 가죽신 즉 태사혜를 개량한 갖신을 신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없을 때는 구두도 무난하다. 요즘은 갖신에 서양구두처럼 굽을 붙여 신기 편하게 만든 것들이 시판되고 있다. 하지만 운동화는 전혀 어울리지 않으며, 남자의 경우 고무신을 신는 것은 무리가 있다. 양말은 흰색이나 연한색이 좋다. 구두의 경우 너무 번쩍거리면 좋지 않다. 여성들의 경우 흔히 앞코가 뾰족한 고무신(꽃신)을 신기도 하는데 이는 볼이 좁아 발을 조이게 되어 오래 신으면 발이 아프기도 하고, 발의 변형이 오는 경우도 있어서 좋지 않다
9. 장신구와 속옷
한복 입을 때는 목선이 깔끔하게 마무리 되어야 정갈한 느낌을 줄 수 있으므로 목걸이는 삼가는 것이 좋다. 또 안에 입은 옷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목걸이 외의 장신구는 착용해도 괜찮다.
10. 화장은 은은하게, 머리는 단정하게
여성들이 한복을 입을 때의 화장은 얼굴색을 약간 밝게 하면서 전체적으로 은은한 느낌이 들도록 하는 것이 좋다. 눈썹은 둥글고 자연스럽게 그리고, 입술은 연분홍색이어야 우아하게 보인다. 머리는 가르마를 타고, 곱게 빗어 넘긴 쪽머리가 한복의 고운선 및 정적인 분위기와 가장 잘 어울린다.
11. 때와 장소에 따라 제대로 갖춰 입는다
한복의 전통적인 배색은 음양오행설을 바탕으로 예의와 남녀의 구별, 귀하고 천함을 표시한다. 처녀들은 주로 다홍치마에 노랑저고리를 입었고, 신부는 다홍치마에 연두저고리, 결혼을 하여 아들을 둔 부인은 자주색 고름과 남색끝동을 달아 남편과 아들이 있음을 나타냈다. 하지만 요즘은 그에 억매이지 않고 다양한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12. 계절에 어울리는 소재
한복은 소재를 다양하게 써서 4계절 옷감을 달리해서 지어 입었다. 봄, 가을에는 국사, 갑사, 은조사, 항라 등으로 가을에는 자미사, 명주, 숙고사, 국사가 어울린다. 여름에는 모시, 삼베의 시원하고 절박한 멋을 즐겼으며 생명주로 짠, 노방, 항라 등으로 상큼한 아름다움도 드러냈다. 겨울에는 양단, 공단 등의 화려하고 우아한 옷감을 사용하였으며, 겉옷으로 손으로 짠 비단 등의 두루마기나 솜을 두어 곱게 누빈 누비옷을 입어 추위를 막았다. 이런 다양한 아름다움을 사철깨끼라는 편법으로 품격을 떨어뜨려서는 안 될 것이다.
참고문헌
경기도 교육청 / 이제는 행동이 달라지는 인성 교육이 필요합니다, 수원 : 문성사, 1998
경상북도교육청 / 바른 생활 예절본, 대구 : 대창사, 1991
염성철 / 생활인의 예절, 광주 : 한림, 1993
정재식 / 바른습관 형성의 지도 방향과 과제, 연구보고서, 1990
학교법인 제철학원 / 바른가정교육, 서울 : 교보문고, 1994
한국교육출판 / 밝은 생활 예절, 교육자료, 1996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73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