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시스템][지구 탄생][지구 이론][지구 위기][지구 변화][지구와 블랙홀][지구 기상이변 사례]지구의 시스템, 지구의 탄생, 지구의 이론, 지구의 위기, 지구의 변화, 지구와 블랙홀, 지구의 기상이변 사례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구 시스템][지구 탄생][지구 이론][지구 위기][지구 변화][지구와 블랙홀][지구 기상이변 사례]지구의 시스템, 지구의 탄생, 지구의 이론, 지구의 위기, 지구의 변화, 지구와 블랙홀, 지구의 기상이변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지구의 시스템
1. 동일과정설(同一過程說 : principle of uniformitarianism)
2. 대격변설(大激變說 : 天變地異說성 : catastrophism)
3. 신-대격변설(新-大激變說 : neo-catastrophism)

Ⅱ. 지구의 탄생

Ⅲ. 지구의 이론

Ⅳ. 지구의 위기
1. 자연생태계의 분획과 훼손
2. 자연생태계의 단순화와 병충해의 저항성 강화 및 분화
3. 환경오염에 의한 지구 환경의 변화
4. 천적의 제거
5. 외래 생물종의 도입
6. 재생가능 자원의 과잉수확
7. 생태계물질 에너지 및 에너지 순환의 방해

Ⅴ. 지구의 변화

Ⅵ. 지구와 블랙홀

Ⅶ. 지구의 기상이변 사례
1. 유럽 수십 년만의 한파
2. 남극주변 바다 온도상승-> 온난화로 25년간 0.5도 오름
3. 지구온난화 전염병 확산의 원인
4. 국제 곡물가격 최고치 기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라지고 있을는지도 모른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우리는 그것을 아직 발견하기 못하고 있다는 얘기가 된다. 그러한 감마선의 생성현장이 탐지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블랙홀이 사라지는 폭발의 순간을 우연히 탐지할 가능성은 그리 높지는 않다. 우리가 아직까지 그러한 현상을 목격함에 성공하지 못했다고 해서(우리는 매유 짧은 기간동안 무심코 살펴왔던 것뿐이므로)그러한 미니 블랙홀의 폭발이 존재하지는 않는다고 믿어서는 안 된다.
트로피멘코씨는 미니 블랙홀이 사라져가는 폭발은 존재하며 어떤 폭발은 지구 내에서도 존재한다고 믿으면서 바로 그 점이 지구의 지질현상을 설명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고 한다.
가령, 조그마한 미니 블랙홀이 지구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블랙홀은 그 질량이 지구전체의 높은 밀집도를 설명하기에 충분하며 이는 지질학자들이, 지구의 핵은 니켈과 철로 이루어져 있다는 가정을 불필요하게 만든다. 지구는 대신 온통 바위덩어리로 이루어져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물론 지구의 맨틀엔 핫 스포트(뜨거운 지점) 들이 있다. 지구의 표피가 천천히 이들을 따라 움직일 때 이 지점들의 위치엔 변함이 없다. 그러나 가끔씩 핫 스포트는 화산 폭발의 원인이 되고 화산들을 연이어 만들면서 핫 스포트를 통과한 화산은 사(死)화산이 되는 것이다. 하와이 지역의 섬들은 바로 이러한 핫 스포트 위에서 만들어 졌으며 가장 늦게 탄생한 하와이 섬의 화산은 아직도 활화산으로 여겨지고 있다. 지구 속에 묻힌 미니 블랙홀이 이러한 핫 스포트의 원인이 될 수 있을까? 약 60억t의 질량밖에 안되는 아주 작은 초미니 블랙홀도 그것이 사라질 땐 핫 스포트를 만들기에 충분한 열을 발산할 수 있으니 말이다.
트로피멘코는 달에도 평균보다 밀집도가 강한 지역들이 있다고 지적한다. 화성에도 사화산들이 있으며 목성의 위성들에도 활화산이 있다고 한다. 어쩌면 이 모든 것들은 미니 블랙홀의 부산물일지도 모른다.
Ⅶ. 지구의 기상이변 사례
1. 유럽 수십 년만의 한파
유럽에서 수십 년만의 혹한이 2주째 계속되는 등 지구촌이 꽁꽁 얼어붙자 새로운 빙하기가 시작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기상전문가들 사이에서 고개를 들고 있다. 불과 2년 전 겨울, 북유럽에 때 아닌 홍수가 닥치자 기후전문가들이 저마다 지구온난화 때문이라며 『각국정부는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가스방출을 중지시키라』고 촉구했던 것과 대조적이다. 이번 한파의 원인은 중부유럽에 저기압이 발달하면서 유입된 북극기류가 5.5㎞ 상공에 섭씨 영하 50도의 차가운 공기 덩어리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기상학자들의 분석이다.
미국에서도 지난주 폭설과 함께 최악의 한파가 몰아쳤고 홍수가 뒤를 잇자 미국 미주리대 기후학과 어니스트 쿵 과장은 최근 『미국 등에 불어 닥친 한파는 수년간 계속될 「작은 빙하기」의 전조(前兆)일 수 있다』고 경고.
2. 남극주변 바다 온도상승-> 온난화로 25년간 0.5도 오름
남극 주변 바다의 온도가 높아진 것으로 밝혀져 각종 공해가스 배출이 지구 온난화 현상의 주범이라는 새로운 증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남극주변 바닷물은 심해저로 가라앉은 후 조류를 타고 북쪽으로 흘러 인도양과 남태평양 심해저로 흘러간다. 따라서 인도양 등의 심해저에서 채취된 물의 온도와 염분 농도는 남극주변 바닷물의 온도나 염분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런데 인도양 해저 9백m 지점의 물이 지난 62년부터 87년까지 25년간 섭씨 0.5도 상승했으며 같은 기간 중 바닷물의 열팽창으로 인도양 해수면이 3.5㎝ 높아진 것은 바로 온도가 높아진 남극 주변 해수가 유입됐기 때문이다. 즉 남극 주변이 온실가스에 의해 기온이 높아지면서 비나 눈이 더 많이 내려 바닷물의 염분농도가 낮아졌기 때문에 인도양 해저의 염분농도가 낮아졌다.
3. 지구온난화 전염병 확산의 원인
홍수, 가뭄, 이상한파 …. 기상이변으로 인해 초래되는 재앙을 거론할 때 흔히 지적되는 것들이다. 그러나 이제 지구촌 곳곳에서 창궐하는 치명적인 전염병들도 「기상이변에 기인한」 재앙 목록에 포함시켜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美 시사주간지 타임은 최신호에서 지난 15년 동안의 기상이변, 특히 지구온난화 현상이 전염병을 급속히 확산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도. 타임은 세계보건기구(WHO) 등의 보고서를 인용, 이같이 전하면서 기상이변은 인간 등 육식동물들의 면역체계 등을 약화시키는 반면 「기회주의적인」 각종 해충과 병균들에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경고. 이중 「기회주의적」 전염병으로 지목하는 것은 말라리아로 지구가 더워지면서 말라리아 모기의 「작전범위」가 넓어졌을 뿐 아니라 「작전횟수」도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버드대의 폴 엡스타인 교수(역학)는 기온이 2도씩 증가할 때 말라리아 모기의 신진대사는 두 배 이상 증가, 더욱 자주 육식동물을 물게 된다고 지적했다. 또 이 모기의 지구상 「작전 범위」는 현재의 42%에서 60%까지 넓어질 것으로 추정했다. 전문가들은 특히 기상이변으로 인한 이 같은 질병이 환경오염으로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지적, 전 지구적 차원의 복합적인 대책이 필요함을 강조.
4. 국제 곡물가격 최고치 기록
세계 양대 곡물 생산국인 미국, 중국이 이상기후로 작황부진이 예상되면서 국제곡물가격이 뛰고 있다. 20일 일본경제신문에 따르면 최근 들어 세계 곡물가격의 지표인 미국 시카고곡물시장에서 소맥(밀)이 14년 만에,옥수수가 1년 반 만에 최고치에 이르는 등 가격이변이 생기고 있다. 이는 미국 중서부 곡창지대를 휩쓴 열파가 작황에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되고 중국에서도 이상기후로 작황부진과 함께 곡물 순수입국으로 전락하는 구조변화가 생김으로써 곡물시장에 투기자금이 유입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참고문헌
김규한, 푸른 행성 지구, 시그마 프레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관련 국제회의 및 협약 대응 연구팀, 지구온난화, 기후변후협약, 산림, 2005
박석재, 스티븐 호킹의 새로운 블랙홀, 예음, 1996
임현진, 지구시대 세계의 변화와 한국의 발전, 서울대 출판부, 1998
종교철 외 옮김, 환경지구과학, 1999
전창조, 지구 환경의 위기, 세종출판사, 1992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73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