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예술의 이해 중간고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주차 제1강의

1주차 제2강의

2주차 제1강의

2주차 제 2강의

3주차 제1강의

3주차 제 2강의

4주차 제1강의

4주차 제2강의

5주차 제1강의

5주차 제2강의

6주차 제1강의

6주차 제 2강의

7주차 제 1강의

7주차 제 2강의

본문내용

문제를 주제화 4)뉴스영화 스타일
※학습정리
1. 이태리네오리얼리즘은 일상적인 현실을 기록적인 스타일로 묘사하는 형식을 창조한다.
2. 할리우드 리얼리즘은 문제영화 등 사회문제를 리얼리즘 형식으로 강조한다.
3. 1950년대 아시아영화는 네오리얼리즘의 영향을 받은 일본, 인도영화가 세계에 알려진다.
5주차 제1강의
1. 뉴벨바그와 관련 없는 것은? 4번
1)새로운물결 2)프랑스의 젊은 세대 감독의 등장 3)고다르 4)프리시네마
2. 1960년대 새로운 기록영화와 관련 없는 것은? 3번
1)시네마베리떼 2)다이렉트시네마 3)베르토프의 영화안 4)작품<여름이야기>
※학습정리
1. 영국의 프리시네마는 다큐멘타리 정신을 이어 받아 서민의 일상생활을 묘사한다.
2. 프랑스의 뉴벨바그는 새로운 영화형식을 창조한 개인주의 영화미학으로 영화세계를
개념적인 드라마 밖으로 확장시킨다.
3. 시네마베리떼와 다이렉트시네마는 대상을 포착하는 방법론에서 차이가 있으나 본질적
사실의 접근을 가능케 한 새로운 형식의 다큐멘타리이다.
5주차 제2강의
1. 동유럽 영화감독이 아닌 사람은? 2번
1)뭉크 2)에이젠스타인 2)폴란스키 4)포먼
2. 동유럽국가의 작품이 아닌 것은? 2번
1)<소방수의 무도회> 2)< 뻐꾸기가 둥지 위로 날아 간 새> 3)<유기체의 신비 WR>
4)<회전목마>
※학습정리
1. 폴란드영화는 1940년대 말부터 동유럽국가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영화를 제작,
스탈린 사후 민족적 정서를 표출하는 여화를 만들었다.
2. 1956년 항가리 봉기로 민족영화는 만개가 일시적으로 중단된 헝가리영화는 1960년대에 이르러 새로운 영화시대를 열었다.
3. 항가리의 혼란을 지켜보면서 정국의 안정을 취한 체코슬로바키아는 1968년 소련의
체코 침공 전 까지 다양한 새로운 체코영화를 생산한다.
4. 소련의 세력권 내에서 유일하게 독자노선으로 만화영화산업이 발달한 유고슬라비아는
사회주의 리얼리즘 테두리에서 영화창작이 이루워졌다.
6주차 제1강의
1. 제 3세계 영화의 특색이 아닌 것은? 3번
1)민족영화 2)저항여화 3)제1영화 4)게리라 영화
2. 제 3세계 영화운동의 특색이 아닌 것은? 1번
1)오락상품으로서 영화 2)집체창작 영화 3)관습적 서술방식을 거부하는 영화
4)문화적단결과 자의식을 고양하는 영화
※학습정리
1. 제 3세계는 정치적, 경제적 차원에서 나누어진 분류로 신생독립군 내지 후진국의 주로
위치한 아세아,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의 3대륙을 일컬는 용어이다. ‘제3세계영화’의
제3세계는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 일부지역에서 영화를 만드는 국가를 가르킨다.
2. 이 두 대륙의 영화 산업국가와 민족 간에는 서로 이질적인 요소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제3세계영화’를 새로운 영화운동으로 명명할 만한 몇 가지 공통된 특징을 보여준다.
3. 제 3세계영화는 오랫동안 서구의 가치관으로 밀려난 제3세계민족문화의 진정한 모습을
그들의 영화를 통해 회복시키자한다. 고유문화 전통과 정신을 강조하고 자민족의 우월성 을 과시하기 위한 민족문화 전통의 발굴과 재건, 보존을 위한 문화정책과 문화의식 운동 을 전개한다.
4. 제3세계의 민족문화운동은 1970년대 중반에 이르러 라틴아메리카를 중심으로 ‘전투영화
Militant Cinema'또는 ‘게릴라영화 Guerrillla Cinema' 등 급진적인. 영화로 세계에 알려 졌다.
6주차 제 2강의
1. 뉴아메리칸시네마 등장과 관련이 없는 것은? 4번
1)청년문화 2)청년영화 3)영화등급 4)신독일영화
2. 포스트모던영화와 관련없는 것은? 3번
1)장르해체 영화 2)다국적 영화 3)뉴이태리언시네마 4)지배적인 이데올로기 전복
※학습정리
1. 뉴아메리칸시네마의 영화혁명기는 사라져간 정의의 국가, 평화와 자유의 미국의 이미지 부활하려는 새로운 전환점을 모색한 영화를 탄생시켰다.
2. 뉴이탤리언시네마는 집단적인 상황묘사보다 개인의 도덕적, 정신적 상황에 관심을
기울였다.
3. 뉴저먼시네마는 서족영화의 부활을 모색하여 독일 민족주의적인 것을 회복하려고 노력한 영화이다.
4. 뉴 이미지 영화는 초스펙타클하고 규모가 큰 영화 제작으로 할리우드영화사들은
합병형태로 상업적인 성공을 기도하였다.
5. 포스모던영화는 다국적 영화제작을 추구하여 영화장르 해체는 물론 사회구조와 도덕적
관념까지도 해체된 모습을 들어낸 영화이다.
7주차 제 1강의
1. 공식적으로 지명된 최초의 한국영화는? 2번
1)국경 2)월하의 맹세 3)의리적 구토 4)춘향전
2. 카프영화와 관련 없는 것은?
1)이데올로기 영화 2)암울한 조선의 현실을 묘사함 3)통속적 오락성향의 영화
4)아마츄어적 수준
※학습정리
1. 조선시대 최초의 영상 접촉은 그림자극 만석중놀이 이다.
2. 조선영화 탄생 이전에 수입 활동사진과 회관환등회는 조선민중에게 서구 문화의 교화의 수단으로서 유익했다.
3. 연쇄극은 연극과 영화를 결합한 새로운 공연 약식으로 조선예술계의 최초 영화적
행위이다.
4. 조선영화의 효시작은 의견이 분분하나 공식적으로는 윤백남의 <월하의 맹세> (1923년) 로 지정되었다.
5. 나운규의 <아리랑>(1926년)은 민족영화로서 조선 무성영화의전성기를 이끄는 원동력이 되었다.
6. 카프영화의 활동은 일제의 검열을 강화시켜 이후 조선무성영화는 이규환의
<임자없는 아룻배> (1932년)를 비롯한 계몽영화가 주류를 이룬다.
7주차 제 2강의
1. 조선의 최초 발성영화는? 3번
1)아리랑 3편 2)은하에 흐르는 별 3)춘향전 4)심청전
2. 조선 최초의 친일어용영화는? 1번
1)군용열차 2)승리의 뜰 3)지원병 4)병정님
※학습정리
1. 조선최초의 발성영화는 <춘향전>이다.
2. 발성영화 초창기의 작품경향은 계몽사상을 강조하는 문예영화이다.
3. 일제는 <조선영화주식회사>를 만들어 조선의 모든 영화사를 통폐합하였다.
4. 친일어용영화는 일본말로 제작되었고 그 내용은 조선사회의 모순을 은폐하고
황국신민으로서 일제에 협력을 강요하였다.
5. 친일어용영화시대에도 일제의 탄압에 굴하지 않고 최인규의 <수업료>,
윤봉춘의<신개지>등 조선말로 민족적 계몽성을 강조한 소수의 조선영화가 제작되었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1.04.17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74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