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정의와 의의,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필요성,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내용,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문제점,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사례,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평가와 활용 방안 및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정의와 의의,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필요성,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내용,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문제점,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사례,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평가와 활용 방안 및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정의와 의의

Ⅲ.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필요성

Ⅳ.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내용
1. 인증 대상자
1) 교원
2) 교원 자격증 소지자
3) 교원 자격증 발급 대상자
2. 인증 방법
3. 시험 인증 방법 및 절차

Ⅴ.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문제점

Ⅵ.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사례
1.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 인터넷 인증시험
1) 인터넷정보검색사(Internet Information Searcher)
2) 인터넷전문검색사(Internet Information Searcher Professional)
3) 인터넷시스템관리사(Internet System Administrator)
4) 인터넷정보설계사(Web Master)
2. 한국생산성본부의 정보기술자격 인증시험
1) 인터넷정보검색사
2) OA계열 실무능력시험
3.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국가기술자격 검정
1) 정보처리 기사
2) 정보처리 기능사

Ⅶ.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평가와 활용 방안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며 출제위원 선정위원회에서 검증하여 결정한다. 문제선정위원회는 ITQ 인증센터내의 조직인 출제위원회의 위원들로 구성된다. 기초와 실무능력시험 모두 정보기술 과목에 관해서는 필기시험을 치르며, 선택과목에 관해서는 필기 및 실기시험을 치른다. 필기시험은 개발된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컴퓨터상에서 실시된다. 채점은 필기시험의 경우 컴퓨터시스템이 채점하므로 공정성 문제의 소지를 줄일 수 있지만, 실기시험의 경우 공정한 채점을 위해 출제위원들이 작성한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채점팀에서 직접 작성하도록 하며 3인 이상의 확인절차를 거쳐 ITQ 운영위원회에서 확정하도록 한다. 시험점수에 따라 A급, B급, C급, D급의 자격이 각각 부여된다. 인터넷 사이트 http://www.kpc.or.kr/~itq/ITQ/problem/problem999.html에서 실무능력 인증의 시험 문제를 볼 수 있다.
3.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국가기술자격 검정
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 관리공단은 1982년에 설립되어 직업훈련 실시, 국가기술자격 검정, 기능장려 사업 및 이에 관한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하여 산업인력의 양성 및 수급,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 및 국민복지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산업인력관리공단 주체로 실시되고 있는 국가기술자격 시험 중 정보처리 기사 및 기능사 자격시험의 과목과 검정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정보처리 기사
정보처리 기사 1급과 2급이 있다. 1급 필기시험 과목은 프로그래밍 언어, 자료구조, 전자계산기 구조, 시스템 프로그래밍, 응용통계학 및 수치해석이고 실기시험 과목은 정보처리 실무이다. 2급 필기시험 과목은 프로그래밍 언어, 자료구조, 전자계산기 구조, 어셈블리 프로그래밍, 기초통계이다. 실기시험 과목은 프로그래밍 실무로 이루어진다.
2) 정보처리 기능사
정보처리 기능사 1급과 2급이 있다. 1급과 2급 시험과목은 동일하며, 필기 과목은 프로그래밍 일반, 전자계산기 일반, 자료처리 일반, 전자수학 일반이고 실기 과목은 정보처리 실무이다.
Ⅶ.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평가와 활용 방안
평가방식은 사람마다 여러 가지 견해를 가질 수 있는 부분이다. 평가에 있어서 평가방식, 평가단계, 영역별 배점 비율, 평가문항의 타당성, 출제방식, 시험시간, 합격점 등 여러 가지 점에서 논의가 있을 수 있다. 교원 정보소양 인증제는 평가의 공신력, 신뢰성이 중요하므로 평가의 객관성, 타당성, 신뢰성을 확보할 있는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인증평가 방식을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가 분명하지 않다. 문맥으로 보아서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고 활용되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제안한 방식대로 적절히 활용한다면 상당히 융통성 있는 인증 방안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와는 달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연계하여 인증평가를 한다면 필기시험을 실기시험을 볼 수 있는 전단계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교원을 대상으로 한 정보소양 인증은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기술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정보소양이 중요하므로 다른 정보기술 관련 인증과 차별화 하여, 필기방식에 의해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문항 개발을 통하여 필기시험만으로 평가인증을 하거나, 필기와 실기를 병행하여 실시하되 실기보다는 필기시험에 비중을 두는 방안도 바람직할 것 같다. 또한 실기시험에 요구되는 인적, 물적 비용과 결과 평가의 난점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인증 평가 결과의 활용 방안은 정보소양 평가 인증제의 성패를 결정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 따라서 인증 결과를 어디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행정적인 지원 방안 등이 폭넓게 검토되어야 한다. 시험 결과의 활용 방안으로 연수평가 활동,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업무 할당이나 담당교과 배정, 교육청의 관련 분야 장학사나 연구사 선발, 중고등학교의 정보화나 컴퓨터 관련 교과담당 교원을 배정, 선발 등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그 밖에도 교원 정보소양 인증제가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교원의 임용, 자격갱신 등에 연계되어야 할 것이다. 교원 정보소양 인증제는 1-2년은 시험적으로 희망자에 한하여 실시하되, 준비기간 이후부터는 교원 임용 및 자격갱신과 연계하여 소정의 단계 인증을 필수적인 요건으로 부과하여 전체 교원의 정보소양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Ⅷ. 결론 및 제언
교원들은 교육정보화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인정하고 있으나 내용이 복잡하여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배워야 하는지 매우 궁금해 하고 있으므로 교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소양의 내용과 수준을 제시하기 위한 교원 정보소양 인증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물론 인증은 교원으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정보소양을 분야별, 수준별로 단계화시킨 기준을 제시하고 희망하는 교원에 대한 정보소양 수준과 능력을 인증하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원의 정보소양 인증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에서 담당하는 것이 타당하며, 일정수준 이상의 인증을 받은 교원에 대하여는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승진을 위한 가산점부여 또는 금전적인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원에 대한 인증 시기는 하기 및 동기 방학기간을 이용할 수 있게 연 2회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장소는 시도 단위로 교육청이 주관하여 실시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동식(1997), 사범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교육의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부(2000), 보도자료, 초등학교 1학년부터 컴퓨터 교육 필수화 - 정보소양인증제 중학교 까지 확대 시행
백석기(1997), 교원의 정보소양 교육과 자격 인증 방안에 대한 구상,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백영균(1997),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조정우·방명숙·정광훈·홍선주(1997), 교원 정보소양 인증 체제 연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조정우(1997), 정보소양이란, 멀티미디어 교육, 창간호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89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