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스토밍의 개념, 브레인스토밍의 고안, 브레인스토밍의 목표, 브레인스토밍의 규칙, 브레인스토밍의 접근방법, 브레인스토밍 기법,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 브레인스토밍과 고든법, 브레인스토밍 사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브레인스토밍의 개념, 브레인스토밍의 고안, 브레인스토밍의 목표, 브레인스토밍의 규칙, 브레인스토밍의 접근방법, 브레인스토밍 기법,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 브레인스토밍과 고든법, 브레인스토밍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브레인스토밍의 개념

Ⅲ. 브레인스토밍의 고안

Ⅳ. 브레인스토밍의 목표

Ⅴ. 브레인스토밍의 규칙

Ⅵ. 브레인스토밍의 접근방법
1. 전통적인 접근 방법
2. 현대적인 접근 방법

Ⅶ. 브레인스토밍의 기법
1. 구성멤버
2. 시간
3. 실시 가능 학년
4. 실시 요령
5. 브레인스토밍 실시상의 주의 할 점

Ⅷ.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

Ⅸ. 브레인스토밍과 고든법

Ⅹ. 브레인스토밍의 사례
1. 자유롭게 사고하고 빨리 글쓰기
2. 목록 만들기(Listing)
3. 상상화하고 시각화하기
4. 무리 짓기(Clusting)
5. 그리기(Drawing)
6. 대화글 쓰기(Dialogue)
7.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이야기 쓰기(Altered point of view)
8. 편지(letters)
9. 초상화(Portraits)
10. 의식 지도(Maps of consciousness)
11. 문장완성(Sentence completion)
12. 일기 쓰기(journal writing)
13. 명상하기(Musing)
14. 협동 글짓기(Group writes)
15. 예술 작품 쓰기(Art Write)
16. 질문(Questions)
17. 무언(Non-Verbal)의 프롬프트(prompt)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머릿속의 생각으로 모두 적어 놓는 것이다. 즉, 연필을 놓지 말고 계속 무엇이든지 적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2. 목록 만들기(Listing)
이 활동은 아동의 흥미를 자극시키며, 부담 없이 아동의 생각을 끌어낸다. 아동은 각각 다른 물건에 대하여 목록을 작성한다. 아동이 직접 주제 목록을 작성하는 활동으로 아동 스스로 주제를 결정하고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주었다.
3. 상상화하고 시각화하기
공상에 잠기는 것과 유사한 활동으로 교사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이미지와 작업을 주로 사용한다. 명상의 시간을 갖고 아이들에게 상상의 세계로 초대하는 글을 읽어준다. 명상이 끝난 후 아동은 눈을 뜨고 자신들만의 상상의 세계를 글이나 그림으로 나타내게 한다.
4. 무리 짓기(Clusting)
이 활동은 핵심단어를 중심으로 생각, 이미지, 감정 등을 나타내는 시각기법이다. 이 활동을 통해 아동은 생각을 쏟아놓고, 글짓기를 위한 단어지식을 확장시키며, 사고를 정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 과정은 혼자 할 수 도 있고, 단체로 할 수 있다.
5. 그리기(Drawing)
생각이나 이미지, 장면, 만화, 등장인물 등을 그리고, 그와 관련된 이야기나 시를 적어 본다.
6. 대화글 쓰기(Dialogue)
상상하여 대화글을 써본다. 이것은 아주 재미있는 활동으로 수많은 글짓기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아는 사람 혹은 한번도 만나보지 못한 사람과 대화를 상상하여 적거나 역사적인 위인들과 꿈속의 인물들, 동물, 생명이 없는 물건들, 이미지와 상징물, 몸의 각 부분이나 종교, 종족, 문화적인 유산들, 사건 제도 등에 대해 대화하는 것을 상상하여 글을 쓴다. 이 방법은 역사학습(역사적 인물과 상상의 대화 만들어 보기)가 읽기학습(책 속의 등장인물의 상상의 대화)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7.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이야기 쓰기(Altered point of view)
동화를 가지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적어보는 활동을 해보면 참 재미있다. Jon Scieszka의 책 돼지 삼형제의 진짜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읽어주기에 아주 좋다. 아동에게 책을 읽어보게 한 후, 그 이야기 속에 나오는 다른 등장인물의 관점에서 새로 써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신데렐라에 나오는 신데렐라의 이복 언니인 신데렐라 이야기를 쓴다면 내용이 어떻게 바뀌게 될까?
8. 편지(letters)
아동은 실생활에서 여러 가지 목적으로 글을 쓴다. 즉, 아동은 필요에 의해 글을 쓰게 된다. 아동은 역시 가상의 인물에게 가상의 편지를 쓰거나 자신이 읽은 이야기의 주인공에게 편지를 쓰게 된다. 역사학습에서는 아동이 수업시간에 배운 여러 시대의 인물 중 한 인물을 정해 상상의 편지를 쓰게 한다. 보내지지 않은 그 편지들은 아동이 이러한 방법이 아니면 표현하지 못했을 내용을 연습하는 좋은 방법이며 글짓기에 아동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하는 방법이다.
9. 초상화(Portraits)
이 활동에서 아동은 자세하고 묘사적인 단어를 사용해서 사람과 장소와 물건들을 표현하는데, 이것은 창의적인 묘사하는 글짓기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역사적 인물이나 유명한 과학자들의 언어 초상화를 그려보도록 하는 것이다.
10. 의식 지도(Maps of consciousness)
이 활동은 특별한 주제 없이 자유롭게 쓰는 방법 대신에 잠재 의식 속의 세계를 한 눈에 들어올 만큼 생생하게 정리하여 쓰는 활동이다.
“작가들은 마음속에 무엇이 존재하고 있는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눈에 보이는 듯 생생하게 그려 볼 줄 안다.”
11. 문장완성(Sentence completion)
아동에게 아주 재미있고 흥미 있는 구절을 먼저 주고 그에 이어 이야기를 완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12. 일기 쓰기(journal writing)
일기 쓰기를 통해 아동은 글쓰기에 친숙해 질 수 있다. 필자의 생각으론 아동은 매일 쓰는 일기에 금방 싫증을 느낀다. 따라서 역사적인 특정한 시대를 정하여 글을 쓰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함께 일기 쓰기와 함께 이 교재에 수록된 다른 쓰기 기법들이나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을 등 싶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한 시대를 정해 심도 깊게 글을 쓰게 하는 것이다. 어느 특정시대의 살아온 한 인물을 택해서 그 인물의 시점에서 일기를 쓰게 하는 방법이다.
13. 명상하기(Musing)
아동 스스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생각을 짜내는 활동으로 Muse book Project 시간에 이루어진다.
14. 협동 글짓기(Group writes)
9~12세 아동은 단체로 글을 쓰는 활동을 무척 좋아한다. 우리 교실에서 해 왔던 활동 중에는 Chris Van의 Mysteries of Harris Burdic 책을 사용하여 했던 활동을 포함하여 , 이야기 시작하기, 별점, leads, 색조각 이름 만들기, 그룹 목록 만들기 등이 있다.
15. 예술 작품 쓰기(Art Write)
예술 작품, 우편엽서, 사진 등을 보고 느낀 점으로 글로 쓰는 것이다.
16. 질문(Questions)
아동이 혼자서 질문을 만들거나 또는 여럿이 함께 질문을 만들어 보게 한다. 그 질문들은 짓기 공책에 적어 자신들의 글짓기 소재로 사용한다.
17. 무언(Non-Verbal)의 프롬프트(prompt)
단어를 주지 않는 프롬프트(prompt)활동은 아동에게 때때로 글 대신에 물건이나 소리들을 아동에게 들려주거나, 계피, 바닐라, 커피, 땅콩 버터 등의 냄새를 맡게 하거나 물을 물 잔에 가득 따르면서 아동에게 이 때 떠오르는 심상이나 생각나는 것을 적도록 하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선영 :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적용한 무용교육이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2005
박미란 : 브레인스토밍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및 적용 방안,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1998
이동현 : 브레인스토밍, 가톨릭대 경영학부 교수, 동아일보 책의향기, 2003
임규혁 :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3
전경원 : 브레인스토밍을 중심으로, 창지사, 2004
정동명 : 창의적 발상기법 기반의 창의공학설계, 생능출판사, 2008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89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