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매력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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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조의 매력을 찾아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시조를 하게 조사하게 된 동기.

2. 본론
1) 선택한 장르의 개념, 기원, 형식, 내용, 작가, 특질 등을 요약
2) 이 장르와 관련된 석사 논문 1편을 선정하여, 논문의 내용을 1/10 이내로 편집

3) 참고문헌

3. 결론

본문내용

學)의 성행, 가사문학의 변화, 판소리사설의 완성 등 일련의 문학 내적·외적 변이과정과 동일한 양상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할 만하다.
셋째로, 이들은 가단(歌壇)을 형성하고 시조집을 편찬함으로써 시조문학의 항구적인 발전을 꾀하고 있다. 18세기 초반에 일군의 가객들과 더불어 가단활동을 한 것으로 보이는 김천택은 주의식(朱義植)의 작품을 구해준 변문성(卞文星), 김성기의 작품을 얻어준 김중려(金重呂) 등과 협력하고 그밖의 많은 가단 구성원들의 이해와 협조를 얻어 시조집 ≪청구영언≫을 편찬하였다.
김천택이 이끄는 가단의 일원이었던 김수장은 18세기 후반에 새로이 배출된 신진가객들과 더불어 가단을 재편성하여 발전시켰으며, 이들의 협조를 얻어 시조집 ≪가곡원류≫를 편찬하였다.
이들이 편찬한 ≪청구영언≫·≪해동가요≫·≪가곡원류≫는 다른 시조집들에 비하여 수록한 작품수가 많고 그 편차체제(編次體制)가 정연하여 3대 시조집이라고 일컫고 있다.
이밖에도 송계연월옹(松桂烟月翁)의 ≪고금가곡 古今歌曲≫, 이형상(李衡祥)의 ≪병와가곡집 甁窩歌曲集≫, 편찬자 미상의 ≪화원악보≫·≪남훈태평가 南薰太平歌≫, 김교헌(金喬軒)의 ≪대동풍아 大東風雅≫ 등의 시조집들이 전한다.
5) 시조의 문학적 분류
시조의 유형 : 음악적인 내용과 문학적인 면에서 분류할 수 있다
문학적인 분류
-시조창의 3장 형식에 기준하여 분류하는 것이 관례
-노래말은 같지만 가곡창은 5장으로 잘게 나누어 부르고, 전주 또는 후주에 해당하는 대여음과 반주격인 중여음이 3장과 4장 사이에 있다
-시조창은 현재 초장중장종장의 3장으로 되어 있다
-시조 종장의 끝음절인 ‘하노라’, ‘있으리’ 등은 생략하고 부르지 않는다
형태면(음악형태상)적인 분류
-[평(平)]과 [엇()]과 [사설(辭說)]은 자수의 적고 많음에 있는 것이 아니고 음악형태와 관계 있다
(1)평시조
-평시조는 원래 [평]이 붙지 않고 그냥 시조라 하였다.
-시조 세 형식 중 길이가 가장 짧아 단형 시조라 한다.
-시조의 기본형에 해당한다.
-네 개의 음보가 결합하여 한 장을 이루는 3장시의 구조다.
-초장 중장은 4음보 격으로 반복되다가, 종장의 둘째 음보에서 음보의 추가 현상이 일어난다.
-평시조는 절제와 중화를 미의식으로 삼기 때문에 담박하고 우아한 품격을 지닌다.
(2)엇시조와 사설시조
<청구영언>에서 엇시조와 사설시조를 함께 분류
엇시조는 평시조의 정형에서 초중장 중 어느 한 장이 기준 음보격을 벗어난다
엇시조도 기준율격에서 파격이 된다는 점에서는 사설시조와 같다.
종래 사설시조에 대한 이해는 조선조 후기 근대로의 이행기에 유행한 점에 인식의 초점을 맞추었다
-형식과 내용미적 범주를 사대부가 향유한 평시조에 대응되는 평민의식의 소산이란 점이 부각되었다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정제된 율격을 파괴하면서 서민의식을 반영하여 중세적 이념을 와해시키는 풍자와 해학에 가치를 둔 장르로 인식되었다.
-‘사설시조는 자유시다. 잡가이다.’
김동준 : 사설시조를 곡태형용가체형식사설내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성격을 파악하고 ‘잡가’라고 했다.
김학성 : 사설시조의 미학적 특성은 평시조의 엄정하고 단아한 형식적 틀을 율격상어조상악곡상으로 어느 정도 일탈하는 파격의 미학이라고 하였다.
6.시조의 내용
시조는 초장중장종장을 3장으로 하여 한 수를 이룬다.
-이와같이 간결한 구조로서 서정적인 고양과 시상의 완결을 이루어야 하는 까닭에 시조는 간결, 담백하게 절제된 언어와 형식적 틀로써 정제되어야 한다
시조는 초장에서 흥미를 일으키고, 중장에서 심미감정을 드러내고, 종장에서 주제를 전하면서 시상을 마무리하는 시적 구조를 지닌다.
시조 문학은 사대부 주도의 문학이다
-조선조의 학문이 인간의 심성을 함양하고 현실 교화를 중시한 성리학을 담당한 사인들에 의해 시조문학이 주도되었다는 점을 고려
최남선 : 문학적 입장에서 내용별 분류를 하고 있다
-시조가 문학으로서 독립하게 되는 계기를 이룬 고시조집이<시조유취>이다.
-평시조 : 산수자연을 노래
-엇시조와 사설시조 : 인정세태에 관한 노래가 큰 비중을 차지함
시조 문학은 향가나 속가와 달리 다양한 세계를 노래했다
-시조는 산수자연을 노래한 것으로부터 학문수덕하면서 인간 성정을 노래한것, 인류도덕을 노래한 것, 우국충정에서 인정세태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의 모든 생활을 진솔하게 드러내었다.
-친애의 자연감정으로 나타나는 바 자연관도 뚜렷하고 자연감정도 다양하게 꽃피워 강호가도라는 사조를 이루었다.-> 조윤제는 강호가도의 양상을 ‘조화, 영원, 절로절로’를 내용으로 하는 일반미라고 규정
7. 시조의 특성
시조는 한국시가의 역사를 이룰 만큼 민족시가로서 의미를 지니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시조는 민족 시가로서 민족의 전통과 성정을 반영한 정형시이다.
시조는 향가에서 배태하여 여타 시가의 장점을 섭취하고 융합하여 고려말에 정제된 모습을 드러내었다.
그후 시조는 위로는 왕공으로부터 일반 생활인에까지 함께 즐기며 부르기에 알맞은 시로서 현대에까지 계승, 창작되기에 이르렀다.
①시조의 형식은 34 또는 44자를 기본으로 하여 율격이 생성되며, 초장은 4음보, 중장은 3음보 또는 4음보, 종장은 4음보 단위로 3장을 이룬다.
②한시는 대칭구조로 전후의 둘로 나뉘며 그 둘은 정연한 균제의 형식을 형성한다.
③시조는 평시조와 엇시조, 사설시조로 분류한다.
-엇시조와 사설시조는 연행현장에서의 고조된 흥취를 적절히 소화하는 가운데서 평시조의 형식적 틀을 일탈하여 파생한 형태이다.
-평시조의 기본형식을 일탈하여 자수와 음보단위가 확장되었다 하더라도 통사의미단위로 보아 시조의 근본적인 틀을 유지하고 있어 시조로서의 텍스트로 이해하여야 한다.
④고시조에서는 자연의 미를 노래한 작품군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이 시조를 ‘강호가도’라 하였다.
-절로절로 : 강호가도에 나타는 우리민족의 삶의 철학 방식
-절로절로의 미의식은 비인공성으로 일상생활에서 오는 미를 예술미로 승화시키는 미학의 원리
-시조는 절제된 감정과 평이한 언어로 간정하게 표현하여 개별적이고 특수한 미(美)보다는 일반미(一般美))를 지향하는 데서 그 시성(詩性)을 발휘한다.

키워드

시조,   ,   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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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7
  • 저작시기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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