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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배아복제]인간배아복제의 의미, 인간배아복제의 내용, 인간배아복제의 이점, 인간배아복제의 사회적 문제, 인간배아복제의 찬성의견, 인간배아복제의 반대의견, 인간배아복제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간배아복제의 의미

Ⅲ. 인간배아복제의 내용

Ⅳ. 인간배아복제의 이점

Ⅴ. 인간배아복제의 사회적 문제
1. 개인의 자유로운 결정권 축소
2. 연구결과의 비평화적 목적 사용 위험
3. 생명물질에 대한 사소유권개념 확대
4. 인간배아복제의 윤리적 문제

Ⅵ. 인간배아복제의 찬성의견

Ⅶ. 인간배아복제의 반대의견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배아를 이용해 연구나 치료 목적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인간 배아 복제 문제를 그 생명 가치나 도덕적 지위 문제로 다루어 윤리 논쟁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그리 설득력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보다는 임신을 위한 인공적 수정란 생산 때와 달리 인간 배아의 복제는 그것이 인간 개체 복제로 이어질 가능성과 이 경우 초래될 사회, 문화, 종교 등 전체 인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도 크다는 점을 문제 삼을 필요가 있다.
연구나 치료 목적으로라도 배아 복제가 허용되는 경우 비록 논리적 필연은 아니지만 과학기술의 실천적 측면으로 볼 때 이것이 개체 인간 복제로 이어질 개연성은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복제양 돌리의 탄생 이후 세계 여러 나라와 각종 국제협력기구들이 서둘러 인간 개체 복제를 금지하는 법과 규약을 만든 것도 바로 이런 우려 때문이다.
이 일이 결국 일어날 수밖에 없다고 우려하는 또 하나의 큰 이유는 장차 이 기술을 장악하는 것은 과학자가 아닌 기업가들이 될 것이라는 점이다. 치료 목적으로 초기 단계의 인간 배아 복제 기술을 허용하려는 영국 정부의 방침은 어찌 보면 이런 국제적 정서와 분위기 속에서 동물 복제와 인간 복제 사이에 존재하는 틈새를 이용한 생명공학 산업의 개발 동기와도 무관하지 않다고 보는 것이다.
생명 복제와 관련한 기술 문제는 단순한 과학이나 의학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중대한 사회 문제인 동시에 인류의 미래를 결정짓는 철학의 문제인 것이다. 그런데도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과학자들이나 의학자들의 문제로만 생각하고 무관심한 이유는 실제로 이 일을 통해 고통 받는 개인이 없다는 데 있다. 그러나 인류의 미래와 관련된 생명 복제 기술과 그 개발 정책에 대해 일반인들도 특별한 관심을 갖고 감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
Ⅷ. 결론 및 시사점
인간 복제 문제에는 생명의 시작, 인간의 시작이 어디서부터인가에 대하여 사람들이 어떻게 정의하느냐의 문제와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태도와 연관되어 있다. 수정란부터 생명의 시작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함에도 불구하고, 과학자들은 수정란을 이용한 실험을 하기 위해 임의적인 어떤 기준을 만들려고 한다. 또한 이미 완벽한 인간으로 자궁 속에 있는 태아를 무참히 살해하는 것을 일부 법적으로 허용하고, 사회적으로는 공공연하게 수행되는 상황에서 수정란이 생명의 시작이며, 인간 실험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주장은 세상 물정 모르는 기독교 신자나 윤리 지상주의자들의 말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인간 배아실험 허용 문제로 토론이 벌어졌을 때 한 법학자는 태중의 아기도 죽일 수 있는(낙태 수술)데, 인간 배아 실험이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말을 하였다.
말을 할 수 없고, 비명 소리도 들리지 않은 채 무수히 많은 태아들이 무참히 살인되고 있는 일은 선진국, 후진국 가릴 것이 수없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생명을 죽이는 행위는 누구에게도 허락된 일이 아니며, 태아의 생명은 법으로도 보호받도록 명시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헌법이 보장하는 태아의 생명을 모자보건법이라는 다른 법으로 인해 이 생명을 죽일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비록 여러 조건들이 붙어있지만.... 이 조건들 자체도 문제가 있지만, 더 큰 문제는 이런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도, 다시 말해 법적으로 허용되지 않은 경우도 아무런 가책 없이 생명을 죽이는 일을 산부인과 의사와 산모들이 하고 있다는 것이다. 낙태 수술이 이처럼 공공연하게, 쉽게 이뤄지는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을 것이다.
인간 태아 실험 문제도 이런 생명 경시 풍조의 연장선에 있다. 투표권도 없고, 데모도 할 수 없는 태아들은 당연히 받아야하는 법적인 보호도 받지 못한 채 무참히 살해되고 있다. 인간 배아 실험은 수정란부터의 생명이 모체 내에서 보호되고 존중될 것을 말하는 헌법 정신과도 어긋나지만, 이것이 법적인 문제가 아니라, 단지 윤리적인 문제인 것처럼 인식되는 것은 우리가 얼마나 생명을 경시하는데 익숙해있는지를 심각하게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과학동아, 복제인간이 겪는 세상살이
맹주만(2000), 인간 복제와 인간의 가치,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이정배, 생명복제에 대한 신학적 견해, 감신대 교수 한국교회환경연구소장
이주영(2002), 바이오혁명 : 게놈·복제 그리고 생맹 탈출, 가림출판사
최병규, 인간배아복제의 법적 윤리적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집문당
황우석(2001), 생명복제, 어떻게 볼 것인가?, 대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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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4.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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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3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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