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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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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

Ⅱ. 음악교육(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
1. 언어 형태의 리듬경험(Speech Patterns)
2. 간단한 타악기로 리듬형태를 연주하기
3. 전위운동을 통한 리듬형태의 연주
4. 리듬형태의 기초학습
5. 시간에 맞는 리듬형태의 연결

Ⅲ.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코다이음악교육
1. 음악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Ⅳ.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
1. 이해 영역의 교수․학습 지도
2. 이해 영역 학습
1) 이해 영역 학습의 적용
2) 적용상의 유의점

Ⅴ.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음악개념학습
1. 음악 교육의 동향
1) MMCP의 교육과정(Manhattanville Music Curriculum Program)
2) 포괄적 음악교육
3) 우리나라 음악교육과정
2. 음악 개념 학습의 중요성

Ⅵ. 음악교육(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음악 감상 교육의 의미
2. 음악 감상의 유형
1) 수동적 감상
2) 감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3. 바람직한 감상교육 방법
1) 주의력을 집중하게 한다
2) 반복해서 들려준다
3) 친밀감이 들도록 해야 한다
4) 감상곡에 필요한 지식적 배경을 갖게 한다
5) 연주에 직접 참여하게 한다

Ⅶ. 음악교육(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학습지도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선택 방법
2. 리듬 악기 지도
1) 목재 리듬 악기
2) 금속 리듬 악기
3) 가죽 리듬 악기
3. 가락 악기 지도
1) 교실에서 사용하는 주요 가락 악기
2) 기악중심 학습에 도움이 되는 오르프 악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 가죽 리듬 악기 등으로 구분된다.
1) 목재 리듬 악기
① 리듬 막대(Rhythm Sticks) 또는 클라베스(Claves)
구조 : 한 쌍의 짧고 둥근 단단한 나무 막대기로서 Clave의 리듬을 연주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마치 윷가락과 비슷하게 생겼으며 두 개 중에서 큰 채는 헴브라(hembra), 작은 것은 마초(macho)라고 부른다.
기능 : 박, 박자, 특수 효과
연주법 : 두 개의 막대기를 서로 쳐서 소리를 내며 공명을 좋게 하기 위해 검을 쥐는 것처럼 잡고 연주한다.
② 우드블럭(Wood Block)
구조 : 속이 빈 나무 덩어리로 되어 있고, ‘따각따각’하는 재미있는 소리를 낸다. 좌우 양쪽에 약간의 음정 차이가 있다.
기능 : 박, 박자, 당김음, 특수효과
연주법 : 채로 공명통을 가운데 부분을 쳐서 소리 낸다.
③ 마라카스(Maracas)
구조 : 마라카스는 딸랑이의 일종으로 야자과의 식물 마라카의 열매 속을 도려낸 다음 그 안에 잘 말린 씨를 넣고 손잡이를 달아 만든 것에서 기원되며, 라틴아메리카 음악에서는 리듬악기로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악기이다.
기능 : 리듬꼴, 라틴아메리카 음악, 당김음, 특수효과
연주법 : 보통 양손에 하나씩 들고서 연주한다.
④ 귀로(Guiro)
구조 : 쿠반 귀로(cuban guiro)라고도 한다. 인디오족의 원시악기나 브라질의 레코레코(reco-reco) 같은 악기로서 ‘차차차음악에 중요한 악기로 이용된다.
기능 : 라틴아메리카 음악, 리듬, 특수 효과
연주법 : 표주박처럼 생긴 빈 통에 톱니자국 같은 홈을 내고 그 표면을 나무에 쇠를 붙인 것으로 철사로 만든 솔이나 막대기로 표피를 긁어 소리를 내는데, 원래 미국의 흑인들 사이에서는 긁어서 소리 내는 악기가 아주 대중적이었다.
⑤ 카바사
구조 : 카바사란 브라질어로 표주박을 뜻하는 단어이다. 마라카스(maracas)와 마찬가지로 마라카의 나무 열매를 건조시켜 속을 파낸 다음 그 속에 조약돌을 넣고 겉 부분에는 구슬을 그물처럼 얽어맨 악기다.
기능 : 특수효과, 라틴아메리카 음악
연주법 : 악기를 한 손에 잡고 좌우로 돌리면서 연주한다.
2) 금속 리듬 악기
금속 리듬악기에는 심벌즈, 핑거 심벌즈, 트라이앵글, 탬버린, 징글벨즈, 징글스틱 등이 있다.
① 심벌즈 : 악센트, 크레센도, 클라이맥스 등에 사용
② 핑거심벌즈
구조 : 큰 실범즈를 작게 만든 복제품이다.
기능 : 특수 효과, 작은 소리의 반주꼴
연주법 : 서로 부딪쳐서 크게 소리를 내기보다는 가장자리를 ‘짤랑짤랑’ 또는 ‘톡톡’쳐서 소리를 가볍게 내도록 한다.
③ 트라이앵글
3) 가죽 리듬 악기
도드라진 가죽을 쳐서 소리를 내는 악기로서 큰북, 작은북, 탬버린, 핸드드럼, 봉고 드럼, 콩가 드럼 등이 있다.
① 큰 북
구조 : 울림통 양면에 가죽을 대고, 그 가죽을 쳐서 소리 내는 악기이다. 그 소리의 울림이 풍부하여 주로 센박을 연주한다.
기능 : 박자와 리듬의 셈여림 표현
연주법 : 연주하기 전 조임쇠로 조율하여 사용하면 악곡에 좀 더 어울리는 소리를 낼 수 있다.(조율방법은 대각선으로) 주로 북의 가운데를 비껴 쳐서 고운 소리를 내도록 연주하며 특히 트레몰로 연주법 등은 유의해야 한다.
② 작은 북
구조 : 큰북과 더불어 가죽 울림 악기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의 조절 및 조율은 큰북과 같으나 울림줄은 음을 들어가면서 점차 팽팽하게 조여가도록 한다.
기능 : 큰북이 센박을 친다면 작은북은 여린박을 치는 것이 보통이다. 섬세하고 절도 있는 리듬과 세게와 여리게의 표현을 쉽게 표현할 수 있다.
연주법 : 저학년에서는 한손치기로 음색을 맛볼 수 있게 하고, 고학년부터는 양손으로 채를 쥐는 법을 지도한다.
③ 탬버린
구조 : 축소된 미니 북이라고 할 수 있다. 소릿쇠가 있어 북과 심벌즈의 효과를 낼 수 있다.
기능 : 강세, 특수 효과, 박자 등 표현
연주법 : 주법으로는 흔들기, 테치기, 북면을 마찰시키기 등이 있다.
④ 봉고 드럼
구조 : 쿠바를 비롯한 중남미 일대에 보급되어 있는 드럼류의 리듬용 민족악기로 크기는 작은 2개의 북이 한 조가 되어 있다. 속이 빈 나무통 한 면에 가죽을 팽팽하게 씌워 만들었으며, 2개를 나란히 놓고 연주자는 앉아서 두 무릎 사이에 봉고를 끼고 양손 손가락으로 쳐서 소리를 내는 것이다. 손가락의 타법과 치는 장소에 따라서 갖가지 음색(음색)으로 변하며, 룸바콩가볼레로 등의 기초 리듬악기로 많이 이용된다.
3. 가락 악기 지도
초등학교 교실에서 기악 중심의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락 악기로 기본적으로 리코더, 피아노, 멜로디언, 실로폰 등이 있다. 그러나 다양한 음악적 체험과 음악적 성장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악기를 도입하여 지도하면 효과적이다.
1) 교실에서 사용하는 주요 가락 악기
피아노(건반악기) 리코더 멜로디언 실로폰 단소 등
2) 기악중심 학습에 도움이 되는 오르프 악기
실로폰(Xylophone) - 소프라노, 알토, 베이스
글로겐쉬필(Glockenspiel) - 소프라노, 알토
메탈로폰(Metallophone) - 소프라노, 알토, 베이스
관악기 - 리코더 현악기 - 기타 등
오르프의 선율 타악기는 각각 음역에 따라 소프라노, 알토, 베이스 등으로 나눠져 있어 모든 음역을 연주 할 수 있고 각 음들의 건반을 뗐다 붙였다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연주에 필요한 건반만 두고 나머지 건반은 떼어 내고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기가 필요한 건반이 ‘도, 미, 솔’이라면 이 음들을 뺀 나머지 건반은 모두 떼어 내고 연주하면 훨씬 연주하기가 쉽다.
참고문헌
김철이 : 프로그램 된 음악 감상 지도법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3
이용일 :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 출판사, 1995
이홍수 : 음악여행, 서울 : 세광출판사, 1994
오숙경 : 올프와 코다이 음악 교육 이론의 비교적 고찰, 학술저널: 음악교육연구, 1973
조효임 :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재은 : 달크로즈 교수법에서의 리듬의 원리와 그 적용, 음악교육연구(Korean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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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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