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권력이론과 국가론의 관계
3. 통치 테크닉
4. 정치권력과 사목권력
5. 마치며
2. 권력이론과 국가론의 관계
3. 통치 테크닉
4. 정치권력과 사목권력
5. 마치며
본문내용
칭할 때, 우리는 권력 관계들이 점차적으로 통치화되어 왔다고, 다시 말해서 국가 제도라는 형식으로 혹은 국가 제도의 분위기 하에서 정교화되고 이성화되며 집중화되어왔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5. 마치며
푸코의 반주체철학적 권력이론의 핵심은 권력 관계가 특정한 양식의 주체를 형성함으로써 사회적 지배가 유지되고 있다는 주장에 있다. 정치권력과 사목권력의 융합에서도 이러한 함의가 발견된다. 근대의 개인은 한 국가에 속한 개인으로서만 의미를 갖는다. 다시 말해서 국민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확보하지 않은 개인은 그 사회 내에서 적응할 수 없다. 왜냐하면 개인들의 ‘사적인’ 영역들은 국가가 그들을 개별화함으로써, 다시 말해서 사목권력의 배려와 보장을 끊임 없이 제공함으로써만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근대의 주체 양식은 회의불가능한 사고와 행위의 출발점이기 이전에 이미 정치적으로 정의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푸코의 인식론적철학적 의미가, 근대의 주체 양식이란 권력에 의해 과학과 진리를 획득할 수 있는 주체로 형성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라면, 푸코의 사회이론적 의미는 국가로부터 독립된 채 국가를 상대하는 개인이 가능하려면 사전적으로 국가를 통해 스스로를 국민으로 주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근대 사회의 지배 상태는 두 가지 양상의 동시적 진행으로 설명된다. 한편으로는 정치권력의 집중화가 발생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사목권력의 분산화가 발생하고 있다. 이 두 양상은 사실상 동일한 과정의 두 측면으로서 상호 전제하는 관계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5. 마치며
푸코의 반주체철학적 권력이론의 핵심은 권력 관계가 특정한 양식의 주체를 형성함으로써 사회적 지배가 유지되고 있다는 주장에 있다. 정치권력과 사목권력의 융합에서도 이러한 함의가 발견된다. 근대의 개인은 한 국가에 속한 개인으로서만 의미를 갖는다. 다시 말해서 국민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확보하지 않은 개인은 그 사회 내에서 적응할 수 없다. 왜냐하면 개인들의 ‘사적인’ 영역들은 국가가 그들을 개별화함으로써, 다시 말해서 사목권력의 배려와 보장을 끊임 없이 제공함으로써만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근대의 주체 양식은 회의불가능한 사고와 행위의 출발점이기 이전에 이미 정치적으로 정의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푸코의 인식론적철학적 의미가, 근대의 주체 양식이란 권력에 의해 과학과 진리를 획득할 수 있는 주체로 형성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라면, 푸코의 사회이론적 의미는 국가로부터 독립된 채 국가를 상대하는 개인이 가능하려면 사전적으로 국가를 통해 스스로를 국민으로 주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근대 사회의 지배 상태는 두 가지 양상의 동시적 진행으로 설명된다. 한편으로는 정치권력의 집중화가 발생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사목권력의 분산화가 발생하고 있다. 이 두 양상은 사실상 동일한 과정의 두 측면으로서 상호 전제하는 관계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