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석회질, 비문가공, 특히 신묘년 기사는 상당한 조작가능성이 있다고 말한 것이다. 그리고 ‘귀화인적 사관의 변화’는 계간지「일본 속의 조선문화」에서 대화정권이 성립되기 이전 한반도에서 일본열도 내로 이주한 것이 귀화인으로 부를 것이 아니라 도래인이라 해야하고, 아소카시대에서 나라시대 이후는 귀화인이라고 해야한다는 것이다.
결론
지금까지 살펴 본 ‘기마민족 정복설’과 ‘분국설’은 한국학계와 일본학계에 큰 파장을 준 것을 알 수 있다. ‘기마민족 정복설’은 처음 한반도의 도래인들이 영향을 준 것을 인정하였으나, 고대 일본왕국의 설립과 한반도이남 지역의 정복설을 부정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분국설’은 이를 정면부정 하였고, 나아가 한반도국가가 고대 일본을 지배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학설은 당시 엄청난 쇼킹을 가져다주었고, 그 당시 ‘임나일본부설’을 다시 생각하게 되는 계기를 주었다.
지금 일본역사교과서의 문제로 한·일 양국은 크게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는 고대 일본 통일왕국의 건설도 크게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자국의 주장만 펼칠 것이 아니라 이러한 여러 견해를 가지고 서로 이타관계가 아닌 이해관계를 가지고 역사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결론
지금까지 살펴 본 ‘기마민족 정복설’과 ‘분국설’은 한국학계와 일본학계에 큰 파장을 준 것을 알 수 있다. ‘기마민족 정복설’은 처음 한반도의 도래인들이 영향을 준 것을 인정하였으나, 고대 일본왕국의 설립과 한반도이남 지역의 정복설을 부정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분국설’은 이를 정면부정 하였고, 나아가 한반도국가가 고대 일본을 지배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학설은 당시 엄청난 쇼킹을 가져다주었고, 그 당시 ‘임나일본부설’을 다시 생각하게 되는 계기를 주었다.
지금 일본역사교과서의 문제로 한·일 양국은 크게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는 고대 일본 통일왕국의 건설도 크게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자국의 주장만 펼칠 것이 아니라 이러한 여러 견해를 가지고 서로 이타관계가 아닌 이해관계를 가지고 역사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