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하이퍼텍스트 유형과 가상 현실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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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

Ⅰ. 하이퍼텍스트 유형

Ⅱ. 가상 현실 유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Quinn: Medicine Woman)>과 같은 드라마 프로그램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 이 드라마의 배경과 동일한 가상 세계를 제공
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이 마을에 거주할 대장장이, 이발사, 보안관, 술
집 주인 등의 인물을 하나씩 선택하게 하여 각각 역할을부여하고, 이들
간의 상호 작용을 허용함으로써 이용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허구의 세계
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Munay, 1997).
이 유형의 내러티브에서는 미디어가 매개하는 환경에서 이용자가
콘텐츠를 통제할 수 있는 등 컴퓨터와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이 가능한
동시에 다른 이용자와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 텍스트가 구성됨으
로써 보다 다양한 의미의 상호 작용성이 개입된다. 즉, 텍스트 중심의
머드 게임을 비롯하여 그래픽이 부가되는 다사용자 온라인 게임은 기본
적으로 이용자의 집단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 이야기가 구성될 수 있는
환경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다른 컴퓨터 게임이나 상호 작
용 드라마와 또 구별되는 것이다. 온라인 게임은 내러티브의 구성 과정
에 이용자의 관여, 참여라는 개념이 보다 완전한 의미에 도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재현(2004).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송민정(2003).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서울: 진한도서
- 주형일(2004). 영상 매체와 사회. 서울: 한울
- 김영석(2000).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서울: 나남
- 류현주(2000). 하이퍼텍스트 문학. 서울: 김영사
- 이재현(2000).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3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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