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 <단종애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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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광수 <단종애사>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본론
1. 의 구성
2. 민족의식의 고취
1) 시대와 관련한 민족의식
2) 작품에 나타나는 민족의식
3) 작가의 말과 관련한 민족의식
3. 의 한계와 의의
Ⅲ.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하여 민족의식을 고취하려는 입장을 너무나 의식한 결과 모든 인물의 성격을 단순화시켜 처리하고 있음은 그의 작품을 약화시키는 한 요인이 된다. 서정주, 앞의 논문, p.61.
그러나 <단종애사>는 단순히 회고적 취미나 일제의 문화말살정책에 호응하여 문학이 사회적 기능을 무시하고 현실도피의 문학으로 전락하지 않고 역사적 사실을 통하여 현실과 유기적 연관을 맺어 주고있다는 사실을 무시할 수 없다. 그것은 한국 역사소설출현 자체가 서구의 그것과는 달리 암담한 일제치하에서 생성 발전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역사문학의 사회적 기능은 보다 무거운 책임을 지니지 않을 수 없는데, 이 소설은 그의 단편소설들과 같이 민족의식을 바탕으로 잃어져가는 민족혼을 되살리고, 나아가서 민족정기를 재구하려는 작가의식의 소산으로 높이 평가될 수 있다. 위의 논문, pp.60~61.
즉, 박종화의 말처럼 <단종애사>는 춘원이 일본식민지란 절망기에 극해 있던 우리들의 환경 속에서 민족문학을 구성시켜 보려는 의도 아래 생육신과 사육신의 몸을 죽이기까지 해서 정의와 싸우는 우리 선민들의 자취를 그려보려고 노력한 작품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박종화, 앞의 책, p.548.
Ⅲ. 결론
지금까지 인물사건배경을 통해 <단종애사>의 구성을 살펴보았고, 이와 더불어 주제와 관련한 작품창작목적을 시대와의 관련에서 충의 사상을 강조하고 있음을 통해, 세종대왕을 글의 첫머리에 둔 것을 통해, 그리고 작품에 대한 작가의 말을 통해 살펴보았다. 물론 민족의식 고취라는 목적에 치우친 결과 몇 가지의 한계점도 나타나는데 이러한 점도 의의와 함께 살펴보았다. 과거 궁중의 역사적 사실을 가져와 그대로 소설의 제재로 사용한 것에서 한계가 보이긴 하지만, 이광수 나름의 뚜렷한 역사의식을 가지고 일제식민지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이 글을 통해 민족의식을 고취하려 했다는 점에서 소설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참 고 문 헌 ◎
강영주, 한국 역사소설의 재인식, 창작과비평사, 1991.
김윤식, 이광수와 그의 시대2, 솔, 1999.
김윤식,정호웅, 한국소설사, 예하, 1993.
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한국현대소설사, 삼화원, 1999.
서정주, 춘원의 역사소설 연구, 효성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75.
이광수, 『단종애사』, 삼중당, 1968.
이주형, 한국근대소설연구, 창작과비평사, 1995.
정영배, 춘원과 동인의 역사소설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논문,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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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6.24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6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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