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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명교육][마인드맵][발명교육의 활성화 방안]발명교육의 목표, 발명교육의 동향, 발명교육의 가치, 발명교육의 내용, 발명교육의 여건조성, 발명교육과 교과, 발명교육과 마인드맵, 발명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Ⅲ. 발명교육의 동향

Ⅳ. 발명교육의 가치

Ⅴ. 발명교육의 내용

Ⅵ. 발명교육의 여건조성
1. 발명 관련 도서 구독 권장
1) 목적
2) 구입 시기
3) 발명 도서 구입량
4) 활용 방법
5) 기타
2. 발명 아이디어 기록장 보급
1) 대상
2) 활용
3. 발명 접수일지 활용
4. 교내 발명 경진 대회 실시 및 교외 대회 참가 자격 부여

Ⅶ. 발명교육과 교과

Ⅷ. 발명교육과 마인드맵
1. 마인드맵의 좋은 점 지도
2. 마인드맵 프로그램 학습지 제작
3. 마인드맵으로 발명 기록장 제작하기

Ⅸ. 발명교육의 활성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사의 활동비 지급 및 수업경감’ 등을 들었다. 또한, 예산 지원이 가장 먼저 제공되어야 할 부분은, ‘자료구입비’, ‘보조원 인건비’,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비’, ‘발명 교실 시설 보수비’ 등을 들었다.
한편 한국학교발명협회는 학교 발명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해결하여야할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요약제시한 바 있다.
첫째, 발명교육 목표와 내용을 명료화하고 교육과정에 반영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즉, 어떤 교육이나 도달 목표가 뚜렷하고 내용이 정선되어야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러므로 발명교육에서도 지도 목표와 내용의 명료화가 필요하다. 발명교육의 목표와 내용은 학교나 지도교사 나름대로 선정하여 지도할 것이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 목표가 설정되고 내용도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유인체제가 확립되어야 한다. 발명교육에 대한 유인체제는 학생과 지도교사, 학교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학생에 대한 유인체제로는 대학특례 입학, 학업성적 반영, 장학금 지급 등을 생각할 수 있고, 지도교사에 대한 유인체제로는 표창, 해외연수, 승진시 가산점 부여 연구비 지급 등을 생각할 수 있고, 학교에 대해서는 표창, 시설지원, 운영비 지원 등으로 발명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대학에 특례입학제도가 확대되고 지도교사에 대한 가산점 인정 등으로 학생과 지도교사 및 학생과 지도교사 및 학교에 대한 발명교육 유인체제가 확립되어 가고 있으나 적극적인 참여가 동반될 때 성과를 올릴 수 있다.
셋째, 전문 지도교사의 확보가 시급하다. 발명반이나 발명공작교실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은 전직교육이나 지도 경력에서 볼 때 아직도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것에 공통적인 의견이다.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발명꿈나무 육성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연구대회나 교원연수를 통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켜 주어야 한다. 따라서 60시간 이상의 발명교육 전문 연수를 제도화하여야 한다.
또한 최돈형 외는 학교 발명교육 활성화를 위해 해결해야할 과제로 다음과 같이 4가지를 들었다. 첫째, 발명교육 관련교과(과학, 실과, 국어, 미술, 등)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창의성 및 발명교육 관련 내용이 강조되어야 한다. 둘째, 시도 및 지역교육청은 관내학교로 하여금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으로써, 발명반, 발명영재반, 발명공작교실 등을 적극 설치운영하게 함으로서 발명교육이 활성화되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시도 및 지역교육청은 관내 발명교육 담당 교원을 위한 연수의 기회를 학대하고 연수비를 지원해야 한다. 넷째, 발명교육 지원 기관과 발명교육 담당자간의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하며, 시도 교육청, 시 군 구 교육청, 학교간의 협조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Ⅹ. 결론
발명의 기본 원리에는 더하기, 빼기, 반대로 하기, 작게 하기, 용도를 바꾸어 보기가 있다. 더하기의 예는 운동화+바퀴=바퀴 달린 운동화이며, 빼기의 예는 전화기-선=무선 전화기, 반대로 하기의 예는 장갑→발가락양말이다. 작게 하기의 예는 장 우산→접는 우산이고, 용도를 바꾸어 보기의 예는 주전자→물뿌리개이다.
발명인의 첫걸음을 내딛기 위해서는, 먼저 무엇인가 찾아서 메모하고, \'왜 그럴까\' \'다른 방법은 없을까?\' 라는 의문을 가져야 하며, 분해하여 보고 불편한 점을 찾아내야 한다. 그리고 남보다 먼저 계획하고 실천해야 하며 긍정적인 생각과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발명의 소재는 생활 속에서 찾아야 한다. 여행 중에서 \'음료수를 좀 더 시원하게 마시는 방법은 없을까?\', 시장에서 \'어떤 물건들이 있고 무엇으로 만들면 더 좋을까?\', 학교에서 \'연필심이 자꾸 부러지는 불편함을 어떻게 해결할까?\' 집에서 \'열쇠를 어디에 두었는지 빨리 찾는 방법은 없을까?\'라는 의문을 가져 우리 모두 발명의 첫걸음을 내딛어 보자.
이 책을 읽고 보니 나도 발명을 해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난다. 그리고 발명은 생활 속에서 나온다는 말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문헌
* 김두선(2003), 우리들은 발명 꿈나무 교사용 지도서, 창의마당연구소
* 서울사범대학교(1997), 교육학백과사전, 서울 : 서울사범대학인쇄소
* 송탄중(2003), 경기도 교육청 지정 발명교육 시범 운영 보고서
* 이선영(1993), 부가가치가 높은 생산적인 두뇌 개발, 한국학교발명협회, 발명교육, 창간호, 서울 : 한국학교발명협회
* 임수광(1997), 발명 능력 신장을 위한 발명반의 수업 모형 개발
* 한국학교발명협회(1993), 발명 교육, 창간호,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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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6.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6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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