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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교육][교육중점][교과목][교과서]북한교육의 특성, 북한교육의 이념, 북한교육의 교육중점, 북한교육과 교과목, 북한교육과 교과서, 북한교육과 진로지도(진로교육), 북한교육의 교육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북한교육의 특성

Ⅲ. 북한교육의 이념

Ⅳ. 북한교육의 교육중점
1. 탁아소․유치원
2. 인민학교
1) 학과목
2) 교과내용

Ⅴ. 북한교육과 교과목

Ⅵ. 북한교육과 교과서

Ⅶ. 북한교육과 진로지도(진로교육)

Ⅷ. 북한교육의 교육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으로 해야 하며, 학교교육은 자라나는 모든 새 세대들을 혁명적 세계관이 서고 현대적 과학기술을 가진 혁명인재로 키우는 데 기본과업을 두어야 하고, 성인교육은 사회주의 건설에 참가하고 있는 근로자에 대한 교육으로서 근로자들의 혁명적 세계관과 기술문화 수준을 높이는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간부들의 교육교양에도 깊은 관심을 돌려 계획적인 재교육은 물론 토요학습, 수요강연회에 빠짐없이 참가하고 매일 2시간 학습을 정상화하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전당, 전민, 전군이 학습하자”는 구호 밑에 온 나라에 혁명적 학습기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 테제가 이와 같은 교육방법론을 제시하자 북한의 이론가들은 각 교육방법의 논거를 확립하여 이론을 보완시키고 있다. 우선 북한교육의 본성과 인식과정의 합법칙성에 맞는 가장 우월한 교수교양방법으로 제시된 깨우쳐 주는 교수교양방법과 관련하여 첫째, 문답식 방법은 ① 학습에서 형식주의와 교조주의를 퇴치하고, 하나를 배워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방법이며, ② 학습을 대중 자신의 사업으로 전환시켜 당의 유일사상으로 무장시키는 학습방법이고, ③ 학습에 대한 집단적인 통제와 상호간의 방조를 강화함으로써 혁명적 학습기풍을 진작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중을 혁명과업 수행에 성과적으로 조직동원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둘째, 해설과 설복의 방법은 ① 인간의 자주성을 존중하는 방법이고, ② 비강압적이고 사리에 맞는 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셋째, 혁명전통교양이 강조되면서부터 사상교육의 기본방법이 된 긍정적 모범으로 감화시키는 방법은 ① 사회주의 사회의 본질적 특성에 맞는 방법이고, ② 도덕관념이 강한 민족적 특성에 맞는 방법이며, ③ 새로운 것을 탐구하려는 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에 맞는 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특히 북한의 이론가들은 사상교양을 함에 있어 착취사회에서 강제주입식 방법을 사용하지만 사회주의 사회에서는 자각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따라서 깨우쳐 주는 교수교양은 가장 우월한 교수교양방법이라는 것이다.
다음, 학생들로 하여금 혁명사적지의 답사, 공장협동농장의 견학, 생산노동에의 참가를 통해 이론교육과 실천교육을 결합시키는 방법은 ① 혁명과 건설에 사용할 수 있는 산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과학적 방법, 즉 이론은 실천을 통해 진리성을 검증할 뿐만 아니라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며, ② 교육사업을 노동계급의 혁명실천과 밀접히 결부시킴으로써 공산주의적 혁명인재로 키울 수 있는 혁명적인 교육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특히 북한의 이론가들은 이론교육과 실천교육, 교육과 생산노동의 결합방법은 지식만능의 부르주아적기회주의적 교육을 피하고, 노동생산의 실천교육을 통해 프롤레타리아의 혁명성을 고양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나아가 이 테제는 조직생활사회정치활동의 강화방법과 관련하여 조직생활은 사상단련의 용광로이며 혁명적 교양의 학교라고 강조하였고, 사회정치활동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현실에 적용하는 실천활동이며, 사회주의 건설에 이바지하는 혁명활동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이론가들은 첫째, 소년단이나 사로청을 통한 혁명적 조직생활의 방법은 ① 지식 위주의 교육에 대한 보완책으로 필요하며, ② 강한 혁명적 조직성을 조직생활을 통해 육성하고, ③ 강압적 사상교양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조직생활을 통해 교양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둘째, 사회정치활동의 방법은 ① 혁명적 세계관이 실천을 통해 형성되고, ② 새로운 것을 탐구하려 할 뿐만 아니라 영웅심과 정의감이 강한 학생들의 연령심리적 특성에 맞는 과학적 방법이며, ③ 현실과 결부된 산지식을 갖게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한다.
끝으로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결합, 학교전교육학교교육성인교육의 병진방법은 첫째, 인간의 교육교양은 인간관계를 맺는 모든 단위에서 성립된다는 사상에 맞는 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특히 북한의 이론가들은 자본주의사회에서는 지배계급에 순종하는 노복을 기르는 것이 학교교육이므로 가정교육학교교육사회교육의 배합이 불가능하고, 그러한 배합은 사회주의에서만이 가능한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둘째, 인간개조에 관한 과학적 분석에 기초한 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사상의식의 개조는 오랜 기간 참을성 있게 진행해야 하고, 따라서 가정교육과 사회교육이 학교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조종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요람에서 무덤까지 정치교육은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Ⅸ. 결론
남한에서 홍익인간이 민족주의와 민주주의라는 두 가지 커다란 이념의 줄기를 지니면서 다양하게 해석되어 온 것은 홍익인간사상이 우리의 문화전통에서 제대로 계발ㆍ발전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그 개념이 모호해지고 추상성 및 포괄성 등을 지니게 되어, 어떤 사회집단이나 정치세력들, 특히 미국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우파계열에 의해 그것이 지나치게 자의적으로 해석된 측면이 생겼기 때문이다. 이로 인하여 우리나라 건국 당시에는 정치와 종교를 교육으로 일체화시켜 주던 홍익인간사상이, 사천여 년의 영욕의 세월을 보내면서, 해방을 전후하여 삼균주의와 일민주의에 의하여 정치와 경제를 교육으로 일체화시키려는 근대적ㆍ보편적 민족통일사상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었으나, 외세에 의한 남북분단과 6ㆍ25라는 민족상잔 및 이를 악용하는 정치세력에 의하여 홍익인간사상은 서구식 민주주의에 민족주의라는 옷만 걸치고 남한의 교육이념으로 명목만 남게 되었다. 이는 북한의 주체사상이 사회주의적 애국주의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였다 하여도 실제 내용은 북한식 민족주의로 채워진 것과는 반대논리로, 남한에서는 이름만 민족주의로 내세우고 실제 내용은 미국식 민주주의로 채워지게 함으로써 남한의 사상 또한 주체적으로 발전할 수 없게 만들고 말았다.
참고문헌
김동규 역, 북한의 교육학, 문백사, 1990
이종재, 북한 교육 체제의 특성과 기능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조주연 외, 남북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모형 개발 연구, 서울 :교육대학교 교육과정 연구회, 1995
통일교육원, 북한이해, 2006
통일부, 2000 북한개요, 1999
한만길, 통일시대 북한교육론, 교육과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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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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