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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주시민교육][민주시민교육 내용][민주시민]민주시민교육의 정의,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민주시민교육의 목적, 민주시민교육의 독자성, 민주시민교육의 내용, 민주시민교육의 효과, 민주시민교육의 개선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주시민교육의 정의

Ⅲ.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Ⅳ. 민주시민교육의 목적

Ⅴ. 민주시민교육의 독자성

Ⅵ. 민주시민교육의 내용
1. 인간의 존엄성
2. 가정 생활과 예절
3. 합리적 의사 결정
4. 공공 질서
5. 자유 사회의 절차

Ⅶ. 민주시민교육의 효과
1. 정치의식 수준 향상
2. 공동체의식 제고
3. 남북통일의 긍정적 분위기 조성
4. 시민의식의 세계화

Ⅷ. 민주시민교육의 개선 방향
1. 1단계 : 개별 시민단체에서 교육문화의 활성화하고 그 위상을 정립하라
2. 2단계 : 의제 중심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범시민 교육연대 지원기구를 설립하라
3. 3단계 : 프로그램의 질을 좌우하는 교육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상설화하라
4. 4단계 : 내용영역 중심에서 의제중심으로 교육하는 새로운 판짜기가 필요하다
5. 5단계 : 교육방법론과 새로운 교육양식에 대한 보다 심화된 고민이 필요하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치의 문제, 제도의 문제, 태도의 문제 등을 아우르는 복합적 의제중심 접근이 필요하다. 이것은 다양한 내용이 함의하고 있는 문제 및 갈등 상황을 하나의 통일된 복합체로 재구조화하고 그 문제의 층위별로 다시 구분하는 방식으로 전개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구체적인 실천과의 연계를 통하여 끊임없이 재구조화되는 과정이며, 문제중심적이고 문제해결에 중심을 둔 접근법을 통해 통합될 수 있는 것이다.
요컨대, 민주시민교육에서 일차적으로 중요한 것은 사안을 맥락적으로 본다는 것인데 이는 하나의 시각에서가 아니라 여러 차원에서 문제의 본질을 분석하기위한 접근을 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현재 내용중심으로 영역화되어 있는 각 분야에서 그 사안을 여러 차원에서 볼 수 있는 접근방법과 영역 간 상호작용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는 단체를 넘어서고 지역적인 과제와 문제의 당사자인 구체적인 개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 활발히 시도되어야 한다.
5. 5단계 : 교육방법론과 새로운 교육양식에 대한 보다 심화된 고민이 필요하다
참여중심 방법론을 사용해 본 민주시민교육 기획자들은 그 방법론 안에 이미 그 교육이 지향할 가치와 목표, 내용이 들어 있다는 점에 동의한다. 다시 말해서 민주적이고 참여중심적인 교육방법을 적용하여 상호간 경험 공유와 의사소통 및 갈등조율과정을 거치게 하면 그러한 교육방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그들이 의도했던 교육 내용들이 이미 학습자 스스로에 의해 가르쳐지고 있더라는 발견에 터한 믿음이다. 이 점과 관련하여 교육 기획자들이 발견해 낸 사실 중의 하나는 교육방법론 속에 교육의 목적이 내재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방법론 자체가 민주시민교육의 지향성을 본질적으로 담보하는 것은 아니다. 이 역학관계에 대해서는 그 방법론이라고 하는 것들은 참여자들의 의사소통을 열린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도구에 불과하다. 문제는 그것들을 일종의 컴포넌트로 구성함으로써 교육이 지향하는 내용이 학습 과정에서 민주적으로 살아날 수 있는 구조로 구축해 낼 수 있을 것인가에 달려 있다. 민주시민교육 방법론 카테고리를 보면 ‘자신의 생각이 자유롭게 표현이 된다’, ‘놀이와 문화다’, ‘개념의 전달이 아니고, 참여자를 배려하는 것’ 등이 지적된다.
그러나 참여중심 방법론이 반드시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참여자 각자가 가지고 있는 암묵적 경험을 밖으로 표출하고 공동화하는 데에는 효과가 있지만, 보다 치밀하고 논리적인 논의 구조의 발전을 원하는 참가자들이 있다면 그들에게는 그리 큰 만족을 주지 못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자칫 ‘학습자는 이미 모든 것을 알고 있다’라고 하는 일방적 신뢰가 전제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일방성 혹은 일차원성을 넘어서 이 방법론이 가정하는 것 중의 하나는 교사가 학습자에 대하여 신뢰를 가지는 것을 넘어서 교사 스스로도 일종의 학습자로서 그 과정에서 끊임없이 학습자와 함께 배워나가야 한다는 것, 그리고 학습자도 이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통해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이 배운 것,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교사에게 가르치는 과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요컨대, 시민교육의 본질이 흔들리지 않으면서 동시에 다양한 계층의 학습자들의 동기와 참여를 촉진함으로써 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종류의 교육양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Ⅸ. 결론
우리는 바야흐로 정보화 사회에 진입하였다.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사회로 표현되는 새로운 밀레니엄은 새로운 가치관은 말할 것도 없고 우리 삶의 전반에 걸쳐 패러다임의 변혁을 요구하고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 속의 민주시민교육은 전통적 윤리사상이나 질서의식만을 가지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정보화 사회의 사고방식은 전통적 질서는 물론이고 산업사회의 윤리의식의 틀을 벗어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패러다임’이라는 말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정보화 사회가 공유하는 틀은 과거의 틀에서 마련된 민주시민성과는 양립할 수 없는 다른 능력을 요구한다. 이에 따라 민주시민교육의 의미도 새롭게 조명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교육개발원(1994), 민주시민교육, 사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태영(1994), 민주시민교육의 이념과 목표,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사회과 교육학회
이범웅(2003), 정보화 사회에 요구되는 민주시민의 도덕성에 대한 탐색, 21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국민윤리학 방향모색, 서울, 한국국민윤리학회
엄판호(2001), 민주시민교육의 발전방안
홍익표(2000), 민주시민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아태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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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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