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정의,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실태와 표준화, 교육용 컨텐츠(콘텐츠) 개발 육성, 교육용 컨텐츠(콘텐츠) 문제점, 교육용 컨텐츠(콘텐츠) 외국 사례, 교육용 컨텐츠(콘텐츠)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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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정의,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실태와 표준화, 교육용 컨텐츠(콘텐츠) 개발 육성, 교육용 컨텐츠(콘텐츠) 문제점, 교육용 컨텐츠(콘텐츠) 외국 사례, 교육용 컨텐츠(콘텐츠) 개선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정의

Ⅲ.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실태

Ⅳ.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표준화

Ⅴ.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개발 육성
1. 산업 육성을 위한 추진 전략
2. 정부‧공공분야에서의 추진전략
1) 교육컨텐츠 활용 기반 조성
2) 원시교육자료 확보 및 교안개발 지원
3)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컨텐츠 활용 활성화 지원

Ⅵ.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문제점

Ⅶ.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외국 사례

Ⅷ.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개선 과제
1. 교육용 저작도구의 개발․보급
2. 교육용 컨텐츠 개발 인력의 양성
3. 교육용 컨텐츠 개발 업체의 육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 또한, 정보통신 산업의 인력 양성 계획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것도 고려하여야 한다.
3. 교육용 컨텐츠 개발 업체의 육성
보다 다양한 교육용 컨텐츠를 개발하고 확보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컨텐츠 개발 업체에 대한 적극적인 육성 정책이 뒤따라야 한다. 예컨대, 우수 개발 업체에 대하여 포상하고, 개발에 필요한 시설 및 자금을 지원하거나, 교육용 컨텐츠에 대하여 세제 혜택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Ⅸ. 결론
교육용 컨텐츠는 하드웨어와 함께 교육정보화의 성공적인 추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다. 정보화교육이 활성화되어 있는 미국의 경우 K-12에서 활용하고 있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수는 약 2만여 편이며, 약 1백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인터넷을 통한 원격 교육을 받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또한 매일 수 백 개의 홈페이지가 개설되고 있으며, 각 교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공모전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에 투입된 연방 정부의 예산은 6천만 달러에 이르고 있는 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개발된 교육용 컨텐츠의 물리적인 수량 부족과 체계적인 품질 관리나 보급 체제 또한 정비되지 않아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육용 컨텐츠는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민간에서 개발한 교육용 컨텐츠의 품질인증 제도 운영 및 프로그램 구입비 지원, 민간 개발 교육용 S/W 전시회 개최, 교육정보 공유 운동 등을 추진하고 있으나, 현장의 요구 수준을 충족시키기에는 아직도 역부족인 실정이다. 최근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으로 인해 그나마 지원되는 예산도 기본적인 응용소프트웨어 구입비에 충당되어 실질적인 교수학습용 소프트웨어 구입 예산은 절대 부족한 형편에 있다. 따라서 공모전을 통하여 확보된 우수 교육정보가 교육 현장에서 활발히 이용될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인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시도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교육정보 개발 사업도 사업의 중복성을 방지하고 투자 결과의 효용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시도간 교육정보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이용하는 체제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정보 개발 및 보급 사업은 물량이나 예산이 아무리 확대되더라도 현장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은 상당한 무리가 따를 것이다. 궁극적으로 교원이나 학생이 각종 교수-학습 활동에 필요한 각종 교육 정보를 스스로 개발하여 이용함과 동시에 그 결과를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체제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종합 계획
* 교육부(1998),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정보화백서
* 강혜진(2005), ICT 활용 교수-학습과정안의 메타데이터 규격 및 관리시스템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강록희(2000), 인터넷 컨텐츠 시장전망, 대신경제연구소
* 안진호(2001),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방안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2), 디지털콘텐츠산업 시장조사 보고서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7.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8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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