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컨텐츠 산업 보고서 “지상파의 삐뚤어진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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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 컨텐츠 산업 보고서 “지상파의 삐뚤어진 성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지상파 컨텐츠 산업 구조 분석
  ● 제 작 부 문
  ● 유 통 부 문
  ● 판 매 부 문
 ■ 컨텐츠 산업의 문제점
  ●지상파와 외주 제작사, 갑을관계
  ●더욱 심화된 드라마 콘텐츠 시장
  ●저작권은 방송사가?
  ●제작과정과 저작권
  ●컨텐츠 VOD 서비스
  ●지속되는 지상파 독식체제
 ■ 해결책
  ●경쟁력 있는 방송 사업자 진입
  ●방송사 외주제도 정부적 차원 규제
  ●수출용 영상 컨텐츠 제작 지원, 세계 시장 공략


3. 결론

본문내용

미, SM, JYP 등 엔터테이먼트 기업들은 몇 개국에서 수익모델을 창출하고 활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한 연예 산업 진출과 더불어 또 다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다른 컨텐츠가 현재 많이 부재한 사실이다. 방송이라는 산업 특성상 문화를 형성하는데 거대한 영향을 미치는 산업이므로, 정부에서 수출을 위한 방송 컨텐츠 제작을 위해 충분한 지원이 요구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지원한 사업을 살펴보면 방송영상콘텐츠의 포맷제작을 지원한 경우가 있는데 2편의 신규 포맷개발이 총 4억원에 해당하는 지원을 받은 경우가 있다. 포맷제작에 대한 지원으로 ‘도전골든벨’ 포맷바이블이 베트남에 수출되면서 1만 5천달러의 판매가 이루어졌고, 계속적인 지원 사업을 통해서 완성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포맷의 제작과 해외 수출등을 계획하고 있다.
국내에는 좋은 컨텐츠가 개발되더라도 지상파의 편성이 없으면 그다지 빛을 발하지 못한다. 따라서 정부와 같이 좋은 프로그램에 대한 기획자체를 공동으로 하여, 초기 목표를 수출로 하여 제작하는 것이다. 공정한 지원 사업자 선정과 투명한 경쟁을 통해 현재 뻗어가는 한류에 또는 국가 이미지 제고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표] 방송영상콘텐츠 포맷제작 지원
(단위:천원),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2011), 2010년 지원사업실적보고서
구분
과제명
업체명
지원금액
총액
포맷
바이블제작
도전골든벨
KBS미디어
18,500
146,850
부부클리닉-
사랑과전쟁
브로드스톰
100,000
남녀탐구생활
씨제이미디어
10,350
꼴찌탈출
케이유엠앤지
18,000
포맷
해외동공제작
된장과바게트
앤미디어
70,000
88,070
연애반란
- 내 애인을부탁해
에브리쇼
18,070
신규포맷개발
하늘에서 남자들이 비처럼 내려와
엠넷미디어
100,000
165,080
Oneway or Another
-패스워드를 찾아라
텔스톤
65,080
● 방송사 외주제도 정부적 차원 규제
불합리한 시장이 있을 경우는 정부가 규제하는 것이 옳다. 금융 시장도 그렇고 어떠한 산업시장에도 적용된다. 따라서 방송 컨텐츠 산업에서도 이러한 비 정상적인 저작권 관례라던지, 거래 구조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충분히 실효성 있는 규제가 적용 되어야 한다.
문화 체육관광부가 지상파 방송사 중심의 제작 · 유통 구조 개선에 2010년부터 외주제작 표준 계약서 제정 등을 추진하며 방송프로그램 공정 거래 환경 조성에 나섰으나 지상파 방송사들의 강한 반발로 시행이 불가 된 적이 있다. 문화부는 표준 계약서에 방송 프로그램(저작권) 귀속, 수익 배분 비율, 기간 명시, 간접광고 · 협찬 고지 수익 배분, 분쟁해결 절차등의 내용을 담음으로써 지상파와 외주 제작사간 저작권 수익이 합리적으로 배분하겠다는 내용이다.
이러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다음, 시행이 되지 않거나 불합리하게 어기는 경우의 대해 공정거래 위원회에 고발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지금까지 정부 차원에서 공정거래 위원회를 통해 분쟁을 해결하는 사례를 찾을 수 없었는데 비합리적 거래의 경우 이러한 실질적인 방안을 통해 새로운 관례를 만들어 나갈 경우 영상 사업 참여자의 공정한 이익 분배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 경쟁력 있는 방송 사업자 진입
현재 영상 컨텐츠의 산업구조에서 큰 문제점이 수요집중도가 높다는 점이다.
수익을 낼 수 있는 3개의 지상파에서만 컨텐츠를 구입하므로 당연히 공급 측에서는 불리한 조건을 수락 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다양한 채널이 등장한다면 충분히 이런 독점적인 거래 구조는 개선 될 수 있다. 비 지상파 방송사의 외주제작 수요가 증가하면 지상파 방송 3사의 영향력은 자연스레 완화되는 것이다. 그리고는 지상파 방송과 유료방송용 외주 제작 프로그램 거래 시장을 동일시장으로 획정함으로써 정부의 간섭을 통해 비합리적인 시장 구조를 충분히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케이블 채널에서도 과거와는 다르게 현재 점점 시청률에 따른 경쟁력이 향상되고 있다. 따라서 컨텐츠 구입이 더욱 활발해 져서 지상파 3사와 더불어 또한 프로그램 구매자로 등장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최근 2009년에 상장 폐지의 위기를 가진 초록뱀 미디어의 경우 최근 CJ E&M과의 44억 규모의 제작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엠넷의 슈퍼스타 K, TVN의 롤러코스터의 경우 지상파를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프로그램 제작사 들이 지상파 외에 케이블에도 충분한 공급채널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 결 론
점점 방송매체에 대한 영향력이 줄고, 뉴미디어에 대한 영향력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줄고 있다 하여도, 방송 산업에 대해서 국가 전반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은 막대하다. 방송이라는 산업이 한 국가의 문화를 구성하는 데에 거의 절대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문화 산업에서의 중요한 위치에 있는 방송 컨텐츠 산업이 우리나라에서 아직 경쟁력이라고 하기에 크게 뒤떨어져 있다. 컨텐츠를 수출한지도 얼마 되지 않았고 지금까지 수입만 한 국가에 입장에서 보면 미국 일본 영국에 비해 갓난아기 수준이라 할 것이다. 지상파에서 불공정거래를 관례적으로 해옴에 따라 외주제작사들이 열악한 구조를 겪어 많이 도산하였고 그로 인해 국내 컨텐츠 시장은 질 좋은 프로그램을 생산하지 못하였다. 그것이 또 지상파3사 외에 다른 채널이 시장 진입하기에 프로그램의 부재는 걸림돌이 되고, 계속해서 지상파 3사가 독점하는 악순환이 계속 되는 것이다.
지금은 한국이 기회의 시기이다. 지금까지 각광받지 못했던 연예 엔터테이먼트 산업이 해외로 진출하면서 국내 방송 컨텐츠도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기회를 우리는 발빠르게 포착해야 한다. 그 중에 가장 우선적인 것은우리의 시스템을 바꾸는 것이다. 방송국과 제작사 간의 동방성장이 가능한 시스템에서 국가 방송 산업의 경쟁력이 제고 되는 것이다.
시스템의 고질적인 문제를 바꾸기 위해서 정부의 공정한 노력이 시급하다. 투명한 정권이 들어서고,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는 정책 실무자들이 사명을 갖고 조정을 한다면, 열정을 가진 많은 컨텐츠 생산자들의 노고와 조화를 이뤄 FTA시장에서도 국내 영상 컨텐츠 시장이 국가 대표 산업군으로 성장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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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27
  • 저작시기2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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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55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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