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국가경쟁력 - 한류현상과 문화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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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문화의 개념
2. 문화산업의 개념
3. 문화정책의 개념

Ⅲ. 문화산업의 시장실패와 정부실패
1. 문화산업의 시장실패
2. 문화산업의 정부실패

Ⅳ. 한류의 등장과 진행상황
1. 한류의 개념
2. 한류(韓流)의 역사
3. 한류의 원인

Ⅴ. 역대 정부의 문화정책과 한류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류와 문화정책
문 화 정 책
한 류
문민 정부
‘문화산업’ 개념 등장
문화체육부 신설-관광업무 포함
발아기
1> 드라마 ‘여명의 눈동자’(1993)
‘사랑이 뭐길래’(1997) 중국방영
2> ‘서울음악실’ 중국에 한국가요
소개
국민의 정부
경제마인드에 입각한 문화정책
문화관광부 신설
문화벤처, 신지식인, 문화의 세기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
태동기
1> 중국, 베트남, 대만 등에서 한국 드라마 크게 성공
2> V채널에서 중국에 한국가요프로 그램 소개
도약기
1> H.O.T 북경공연 이후 ‘한류’라는 용어 등장
2> 드라마 외에 한국가요와 가수
크게 인기
3> 일본에서 가수 보아 인기
4> 일본에서 드라마 ‘겨울연가’ 크게 히트
참여 정부
문화민주주의
지역문화 활성화
정부차원에서 한류지원
소외 계층을 위한 문화육성
발전기
1> 한국영화 한류에 동참
2> 드라마 ‘풀하우스’ ‘대장금’ 성공
3> 신한류 등장
4> 염한류 등장
5>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Ⅵ. 결론
문화 활성화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에는 대부분 동의를 하지만 그 형태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생각들이 공존하고 있는데 정부의 문화에 대한 지원과 관여가 어느 수준이어야 하는가는 각 나라의 현재 상황과 정권의 성격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문화를 정부가 정책으로 지원 또는 관여하는 데에는 ‘문화’가 가지는 특성을 인정하여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공통적인 듯하다.
문화부분에 대한 정부의 문화정책의 패러다임을 애기하면서 동화적인 은유적 표현을 써서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한 주장이 있다.
문화정책을 ‘왕자패러다임’과 ‘야수패러다임’으로 나누어 설명(김정수, 2001)하고 있다.
‘왕자패러다임’에서의 왕자란 ‘백설공주’라는 동화에 나오는 왕자를 의미한다.
백설공주의 왕자는 문화라는 공주의 문제점을 키스라는 것으로 모두 해결해 버리는 전지적인 사람이다. 이처럼 이 패러다임에서는 문화정책은 전지적인 것이여서 문화의 문제점을 모두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정부가 유능한 문제해결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야수패러다임’은 ‘미녀와 야수’라는 동화에 나오는 야수를 의미한다.
이 야수는 문화라는 미녀를 바꿀 수 있는 아무런 힘이 없다. 그는 그저 미녀를 보호하고 옆에서 지켜주며 그녀가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기만을 바랄 뿐이다.
미녀가 스스로 진실을 알게 되는 것처럼 문화도 스스로 발달하게 되는 것이고 야수 즉 정부는 문화를 지원만 하면 되는 것이다.
그러다가 미녀가 야수에게 키스를 하면 야수는 왕자로 변한다.
문화산업은 산업적인 측면도 가지지만 ‘문화’라는 것을 다루기 때문에 경제적 가치로 환산할 수 없는 고유한 가치를 다루는 정서적인 측면도 있다.
이런 문화산업의 특성을 잘 이해하는 것이 문화의 발전을 위한 가장 큰 선결과제인 것이다.
경쟁력 있고 깊이 있는 문화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문화정책이 추구해야만 하는 몇 가지 기준이 필요한 것이다.
첫째,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문화정책의 기본 정신을 유지하면서 문화의 지원에 민간의 참여와 역할을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이제는 기업도 단순히 재화와 서비스만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던 과거의 행태에서 벗어나 문화를 소비자에게 함께 제공하는 미래지향적인 자세로 탈바꿈해야 한다.
셋째, 문화산업을 세분화하여 각각의 특성에 맞는 문화정책을 펼쳐야 한다.
문화산업을 ‘대중문화산업’과 ‘기초문화산업’으로 나누어 ‘대중문화산업’에는 보다 더 시장경제적인 문화정책을, ‘기초문화산업’은 보호 육성을 하는 정책을 펼쳐 대중문화의 튼튼한 기반이 되는 ‘기초문화’를 보호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중문화산업’도 그 경쟁력의 정도에 따라 구분(성숙, 도약, 발아)을 하여 시장에 맡기는 정도를 달리해야 한다.
문화산업은 우리가 육성해야 할 미래지향적 고부가가치 산업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향유해야할 인간 정신의 산물이기도 하다.
경제적인 측면과 감성적인 측면이 조화를 이루어 발전할 수 있도록, 문화정책을 집행할 때는 세심한 배려와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하겠다.
“어떤 정부도 위대한 예술작품을 탄생하게 하는 마력은 없다. 그러나 적어도 예술의 개화를 촉진시키는 풍토는 조성해야 할 것이다.” (린든 존슨 전 미국대통령)
“국가는 예술을 지도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에 봉사하기 위해 존재한다.”
(프랑스 초대 문화부장관 앙드레 말로)
*참 고 문 헌
한은경, 박승배, <한류브랜드 자산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68호)
성완경, <아류적 문화발전을 극복하는 문화발전입국론>
김정수, <문화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왕자’ 패러다임에서 ‘야수’ 패러다임으로>
(한국행정학회 2001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박양우, <문화정책화두는 문화경제의 활성화> (문화예술 3월호)
이동연, <참여정부 2003년 문화정책 평가와 전망>
한국관광공사(2002), <신한류관광마케팅>.
한국문화정책개발원(2001), <한국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연구:한류의 지속화방안을 중심으로>
한국관광공사 한류연구팀(2005) <해외 한류 및 한국관광동향>
삼성경제연구소 심상민 <한국문화산업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삼성경제연구소 고정민 <한류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삼성경제연구소 고정민 <한류의 지속방안 연구>
산업정책연구원(2005) <한류의 통합적 경제효과분석>
김어준, <한류는 기준이다>
윤재식, <방송영상물 해외 시장 마케팅 활성화 방안>
문화관광부 문화산업 백서 2003, 2004
동아일보 (2004.12.29)
경향신문 (2005.10.6)
다음 www.daum.net
네이버 www.naver.com
엠파스 www.empas.com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www.mct.go.kr
문화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www.kocca.or.kr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문화의 개념
2. 문화산업의 개념
3. 문화정책의 개념
Ⅲ. 문화산업의 시장실패와 정부실패
1. 문화산업의 시장실패
2. 문화산업의 정부실패
Ⅳ. 한류의 등장과 진행상황
1. 한류의 개념
2. 한류(韓流)의 역사
3. 한류의 원인
Ⅴ. 역대 정부의 문화정책과 한류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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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6.06.10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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