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청소년 인터넷 문화
Ⅰ. 인터넷 환경과 청소년 문제행동
Ⅱ.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현황
1. 인터넷 채팅
2. 유해사이트 접속
Ⅲ. 인터넷 중독의 의미와 실태
* 참고문헌
Ⅰ. 인터넷 환경과 청소년 문제행동
Ⅱ.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현황
1. 인터넷 채팅
2. 유해사이트 접속
Ⅲ. 인터넷 중독의 의미와 실태
* 참고문헌
본문내용
1시간 미만 사용하는 학생은 9.4%, 1-2시간 사
용하는 학생들은 11.5%, 2시간 이상 사용하는 학생은 24.3%로 나타남으로써
인터넷 사용시간이 증가할수록 결석비율이 증가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정법원 소년보호자협회(2001)는 초 중 고등학생 1,90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7%인 124명이 PC통신이나 인터넷을 이용
하고 나면 '현실과 가상 사이에 혼돈이 생긴다'는 반응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30.2%늘 '인터넷 생각으로 공부에 집중이 안 된다'고 했고, 8.2%는 '시력이나
언어장애, 피곤함 등의 신체적 이상을 느낀다'고 했으며, 그리고 2.5%는 '화가
나거나 폭력을 사용하고 싶다'고 응답하였다. 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2001)
의 조사에서는 중 고등학생 중 음란물을 접속한 이후에 '계속 보고 싶다'는
학생이 32.5%, '성 충동을 느낀다'는 학생이 26.4%, '사이버 성폭력을 하고 싶
다'는 학생이 5.1%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흥미로운 사실은 하루에 5시간
이상 인터넷을 접속하는 학생들의 30.8%가 친구가 전혀 없다고 하였고, 학교에
서 심리적인 따돌림을 6번 이상 당한 학생 중에 42.9%가 주말에 5시간 이상 인
터넷을 이용한다고 하였으며, 구타 경험이 6번 이상인 학생들 가운데 46.7%가
5시간 이상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폭력 피해 학생의
경우 외부와 고립되어 자신만의 세계에 빠지거나 현실의 스트레스를 가상공간
에서 해소하려는 경향이 높다는 사실을 시사해 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중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경우 게임 및 인터넷
중독이 어느 정도인지를 정확하게 명시할 수는 없지만, 가상과 현실의 혼란을
겪고 있는 학생들과 사이버 성폭력을 하고 싶은 학생 그리고 신체 이상을 느끼
는 학생들의 비율을 감안할 경우 약 10%의 학생들을 인터넷 중독 위험군으로
추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동위(1994). 청소년의 인간화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남정걸(1998). 사회교육행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 박진규(2003). 청소년문화. 서울: 학지사
- 이춘재 등(1998). 청년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흥규(1994). 인간행동의 이해. 서울: 양서원
- 한상철(1998). 청소년학 개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한상철, 임영식(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학문사
용하는 학생들은 11.5%, 2시간 이상 사용하는 학생은 24.3%로 나타남으로써
인터넷 사용시간이 증가할수록 결석비율이 증가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정법원 소년보호자협회(2001)는 초 중 고등학생 1,90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7%인 124명이 PC통신이나 인터넷을 이용
하고 나면 '현실과 가상 사이에 혼돈이 생긴다'는 반응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30.2%늘 '인터넷 생각으로 공부에 집중이 안 된다'고 했고, 8.2%는 '시력이나
언어장애, 피곤함 등의 신체적 이상을 느낀다'고 했으며, 그리고 2.5%는 '화가
나거나 폭력을 사용하고 싶다'고 응답하였다. 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2001)
의 조사에서는 중 고등학생 중 음란물을 접속한 이후에 '계속 보고 싶다'는
학생이 32.5%, '성 충동을 느낀다'는 학생이 26.4%, '사이버 성폭력을 하고 싶
다'는 학생이 5.1%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흥미로운 사실은 하루에 5시간
이상 인터넷을 접속하는 학생들의 30.8%가 친구가 전혀 없다고 하였고, 학교에
서 심리적인 따돌림을 6번 이상 당한 학생 중에 42.9%가 주말에 5시간 이상 인
터넷을 이용한다고 하였으며, 구타 경험이 6번 이상인 학생들 가운데 46.7%가
5시간 이상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폭력 피해 학생의
경우 외부와 고립되어 자신만의 세계에 빠지거나 현실의 스트레스를 가상공간
에서 해소하려는 경향이 높다는 사실을 시사해 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중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경우 게임 및 인터넷
중독이 어느 정도인지를 정확하게 명시할 수는 없지만, 가상과 현실의 혼란을
겪고 있는 학생들과 사이버 성폭력을 하고 싶은 학생 그리고 신체 이상을 느끼
는 학생들의 비율을 감안할 경우 약 10%의 학생들을 인터넷 중독 위험군으로
추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동위(1994). 청소년의 인간화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남정걸(1998). 사회교육행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 박진규(2003). 청소년문화. 서울: 학지사
- 이춘재 등(1998). 청년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흥규(1994). 인간행동의 이해. 서울: 양서원
- 한상철(1998). 청소년학 개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한상철, 임영식(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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