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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교육][인권교육 사례]인권교육의 목표, 인권교육의 실태, 인권교육의 내용, 인권교육의 원칙, 인권교육의 참여적 방법론, 인권교육의 주요과목, 인권교육의 딜레마, 인권교육의 사례, 인권교육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권교육의 목표
1. 인권에 관한 교육
2. 인권을 위한 교육
3. 인권을 통한 학습

Ⅲ. 인권교육의 실태

Ⅳ. 인권교육의 내용

Ⅴ. 인권교육의 원칙

Ⅵ. 인권교육의 참여적 방법론
1. ‘인권’은 ‘인권’으로 학습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인권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인권문제를 아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에 대해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행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참여적 활동은 추상적인 개념에 생동감을 불어넣고, 멀고 동떨어진 것으로 보이는 문제를 보다 자신의 문제로 만들 수 있게 해준다

Ⅶ. 인권교육의 주요과목
1. 역사
2. 지리
3. 사회
4. 문학
5. 외국어
6. 과학
7. 수학
8. 도덕
9. 체육, 미술, 음악, 특기활동

Ⅷ. 인권교육의 딜레마

Ⅸ. 인권교육의 사례
1. 2.1 인권단체의 인권교육 : 국제앰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의 사례
2. 억압받는 자와 함께 하는 인권교육 - 일본의 “Dowa Education”
1) 발단
2) 주요 목표와 성과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온 대표적 유형의 차별이다.
1) 발단
동화교육이 처음 주창된 것은 2차 세계 대전 중 군인들 사이에서 부락민에 대한 차별행위가 심해 효과적인 전쟁수행을 방해할 정도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부락민을 일본 주류사회에 통합시키기 위한 동화교육이 일본 군부에 의해 제안되었다.
하지만 사회통합을 위해 주창되던 동화교육은 이후의 저항과정을 통해 그 개념이 확대되기 시작한다. 부락해방운동(Buraku Liberation Movement)은 ‘해방교육’ 혹은 ‘이른바 동화교육’이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주류 동화교육에 저항하면서 동화교육에 새로운 정체성을 부여하고자 했다. 이들은 부락민을 비롯한 억압받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의미에서의 동등한 기회를 보장할 수 있는 사회민주화의 전략으로서 ‘동화교육’을 해석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부락민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뿐 아니라 비판적 문해 능력을 발달시키고 지역사회와 학교와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차별과 사회적 불평등에 맞서 싸울 수 있는 “해방을 위한 능력(ability for liberation)”을 키우는 교육으로서 동화교육을 발전시키려는 다양한 노력이 기울여졌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오늘날의 동화교육은 모든 형태의 차별에 반대하는 교육으로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부락해방운동은 교육과 더불어 시작하여 교육으로 끝난다”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부락해방운동과 동화교육은 긴밀한 연관을 맺고 있다.
2) 주요 목표와 성과
동화교육은 부락민과 부락 아이들에게는 교육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 그들의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고취시키는 것,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장하는 것 등을 통해 부락민들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동시에 부락민이 아닌 일반 사람들과 아이들에게는 부락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도록 하고 상호간의 존중심을 개발함으로써 부락민에 대한 차별과 불평등에 반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목표 하에 성인 부락민들을 대상으로 한 문자해득과 비판적 문해교육을 수행했다. 대부분의 부락민들이 학교에서의 차별과 가정과 지역사회의 빈곤 등으로 인해 교육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문맹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는 것이 일차적 목표였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문자를 읽음으로써 세계를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to read the world by reading the word)을 목표로 이들이 과거 삶의 경험에 기반 하여 그들이 왜 학교에 갈 수 없었는지, 어떻게 차별받았는지, 문맹으로 인해 어떻게 고통 받았는지를 성찰하고 사회의 책임을 묻는 비판적 문해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노력했다.
부락 아이들의 교육기회 보장과 학교에서의 차별 방지, 지역사회에서의 참여 증진 등을 위한 활동도 계획되었다. 많은 지역에서 부락출신 아이들의 자발적 조직들이 결성되어 지역사회에 부락문제를 널리 알리고 정부의 정책변화를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학교에서도 부락문제의 역사와 현실이 교과과정 내에 포함되었다. 1953년 지역사회에서 동화교육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국 동화교육자협회’의 창립 이후, 교사들은 부락해방센터나 부락사회와의 긴밀한 연계 하에 부락 아이들의 취학률증가, 학교시설 개선, 무료 교과서 제공, 부락문제와 역사를 교과과정 내에 통합시킨 교과과정의 개발, 교재 개발, 동화교육의 영역 확대 등을 위해 노력하기도 했다.
동화교육에 참여했던 부락 아이들은 동화교육의 성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어렸을 땐 부모님이 그냥 밉기만 했어요. 하지만 부락해방운동에 참여하고 부모님이 얼마나 어려운 고통을 이겨내면서 나를 키웠는지 이해하게 되자 부모님을 사랑하게 되었죠.”
“출신을 숨기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었어요. 항상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볼까 불안해했죠. 이 운동에 참여하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에요. 그래도 나의 존재를 숨기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일이죠.”
Ⅹ. 결론 및 제언
인권신장이란 사회 구성원 다수의 인식전환과 공감대 및 의지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그리고 인권의식은 어려서부터 교육을 받지 않으면 뒤질 수밖에 없다. 인권탄압논리에 익숙하여 인권보호원칙에 대해 제대로 배운 적이 없는 한국 사회에 시민사회의 민주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다. 우리는 다음 세대를 염두에 두고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교육에 이르기까지 인권교육, 그리고 이데올로기 비판과 주입이 목적이 아닌, 인권에 기반을 둔 문제제기식의 학교교육과 시민교육을 꾸준히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학교와 정부의 몫일뿐만 아니라 인권운동시민운동단체의 몫이기도 하다. 그리고 시민사회에서 시민 각자의 작은 실천이 특히 중요하다. 그러하기에 인권교육은 ‘인권교육운동’이어야 한다.
민주화를 얘기할 때 우리는 ‘사회적 민주화’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사회적 민주화’(social democratization) 내지 ‘사회 수준에서의 민주화’(democratization at the societal level)는 제도정치권이 주도하는 ‘정치적 민주화’(political democratization)와 병행해야 하는 것으로, “비민주적인 제도와 관행을 청산하고 국민 각자가 양도될 수 없는 인권과 자유의 향유자로 인정되는 단계로서 자유와 평등 문제를 포함하는 인권의 구현과 신장이 제도의 개혁과 의식의 개혁을 통해서 국민의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것”이며, 이는 민주주의의 공고화를 위한 시민사회의 역할 및 실천과제와도 이어진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먼저 인권운동 및 시민운동을 활성화하고, 인권교육 전문가의 양성과 각급 교육기관에서의 인권교육을 제도화함으로써, 인권과 민주화의 실현을 위한 시민사회의 인식 기반을 단단하게 조성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배경내,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우리교육 펴냄, 2000
인권교육 실천사례집, 국가인권위원회, 2005
인권운동사랑방 인권교육실, 인권교육 길잡이, 사람생각, 인권총서②, 1999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인권이란 무엇인가 - 유네스코와 세계인권선언의 발전과 역사, 오름, 1995
한국교육개발원, 학생의 인권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 RR 99-12,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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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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