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경험적 가족치료의 개요
2. 경험적 가족치료인 Satir 모델의 특징
3.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1) 역설적 의사소통(paradoxical communication)
2) 이중구속(double bind)
3) 가족항상성(family homeostasis)
4) 대칭적 관계(symmetrical relationship)와 보완적 관계(complementary relationship)
4. 치료목표
5. 경험적 가족치료의 유형
1) 회유형
2) 비난형
3) 초이성형
4) 주의산만형
6. Satir의 경험적 가족치료 기법
1) 원가족과 가계도
2) 영향력의 수레바퀴
3) 가족 조각
7. 한국적 상황에서의 평가
참고자료
2. 경험적 가족치료인 Satir 모델의 특징
3.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1) 역설적 의사소통(paradoxical communication)
2) 이중구속(double bind)
3) 가족항상성(family homeostasis)
4) 대칭적 관계(symmetrical relationship)와 보완적 관계(complementary relationship)
4. 치료목표
5. 경험적 가족치료의 유형
1) 회유형
2) 비난형
3) 초이성형
4) 주의산만형
6. Satir의 경험적 가족치료 기법
1) 원가족과 가계도
2) 영향력의 수레바퀴
3) 가족 조각
7. 한국적 상황에서의 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하며 새로운 삶의 목표와 방향을 향하여 성장과 통합의 변화를 경험하도록 한다. 내담자가 역할을 맡도록 선택한 참여자들은 상황과 대처방식 등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연기에 참여하게 된다. 이 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전혀 경험하지 않은 상황과 역할이라도 가족 역동을 보여주는 구성원이나 의미 있는 사람의 역할을 아주 잘 소화한다.
원가족 조각하기, 내담자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원가족을 각각 조각하기, 내담자 부모의 만남, 연애, 결혼을 조각하기, 내담자의 원가족을 다시 조각하기의 순서로 진행한다. 그러나 때로는 원가족 조각하기만으로 충분한 효과가 나타난다. 가족 삼세대의 흐름을 통하여 내담자 내면에 가졌던 가족 역동을 구체화하여 스트레스 받았을 때에 발생하던 생존방식과 감정을 확인하는 것이다. 다른 가족들이 그런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였는지, 그 대처 유형을 현재 시점에서 새롭게 바라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
진행과정에서 치료자는 내담자가 이전에 한 번도 생각하지 않았거나 전혀 알지 못했던 것들에 대하여 다양하게 질문한다. 이러한 질문은 내담자가 다른 가족을 좀 더 수용하도록 도와주며, 부모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하며 또 다른 친밀감을 경험하여 부정적인 기억을 보내고, 긍정적인 감정과 지각과 기대를 자기 안에서 새롭게 통합하도록 한다.
가족재구성의 마무리 단계에서 내담자는 자기의 대역이 오랫동안 고집하였던 대처양식을 그만 두도록 격려하고, 새로운 관계를 향하여 변하려는 의지를 지지하며, 새로운 선택을 하도록 한다. 과거의 기억을 잡고 있는 낮은 자아존중감과 충족하지 못한 기대에서 자유로워지며,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존엄한 존재로서 희망을 갖고 성장하고 변화하는 것을 경험하는 것이다(정문자, 2003).
7. 한국적 상황에서의 평가
서구에서는 도시화, 산업화가 2-3세기에 걸쳐 이루어져 왔으나, 한국은 이와 같은 변화를 지난 50여 년 간 진행해야 했으므로 이들 변화가 가족에 미친 영향력은 막대하다. 한국가족의 외형적 변화는 크게 3가지로 언급될 수 있다. 가족의 소인수화 현상, 핵가족화 현상, 고립화 현상이다. 한국 가족의 변화는 산업화 과정에서 가족의 기반이 토지 중심에서 임금 중
심으로 옮겨감에 따라 대가족에서 소가족으로 전환하는 데서 시작되었다.
이같은 산업화는 가족 구조, 가족 관계, 가치관 등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전통 가족에 비해 현대 가족은 개인주의, 부부 중심 가족 간의 민주적 관계, 여성의 지위 향상 등의 방향으로 변함으로써 핵가족화 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도시 중류 가정까지도 핵가족의 형태를 가지고 있을지라도 실제는 변형된 확대가족 문화 속에서 가까운 확대가족들과의 강한 상호관계를 가지며 살고 있다.
또한 한국인은 효, 조화, 중용, 질서, 친족의식, 충성심, 순응성, 인내심, 상부상조, 자기 통제, 강한 소속 의식 등을 주요한 가치로 삼고 있는데 한국인의 대인관계의 특징으로는 위계질서, 솔직한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의 억제, 감정의 억제, 갈등의 회피, 갈등 해결을 위한 제 3자의 사용 등이다. 이렇게 본다면 수십년 간 한국에 서구의 개인주의, 자유주의, 평등주의와 실리주의로 인하여 전통적인 가치관과 집단지향적인 면이 많이 약화되었으며 자아지향적인 의식이 강해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집단지향적인 면이 우세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상반되는 이 두 가치관들과 의식의 대립은 한국 사회와 가정 내에서 심각하게 나타난다(최선화전영주 외, 2002).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한국적인 상황에서 아버지가 자녀들 앞에서 자기의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자녀들과 부인이 자신의 감정 표현을 쉽게 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므로 개인의 내적인 문제로서만이 아니라 그를 둘러 싼 전체로서의 문제에서도 고정된 상호작용의 양상, 즉 악순환을 끊고 가족 자체가 가진 회복할 수 있는 힘에 의해서 가족과 개인의
기능 회복을 시도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이 있지만 한국적인 상황에서 한국 가족이 안고 있는 문제 해결에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사티어 이론은 다른 여러 기법보다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기법이 된다고 본다.
사티어 의사소통 이론을 연구한 이종헌은 한국의 가정에서 흔히 보이는 대화의 유형을 회유형과 비난형이라고 하였다(이종헌, 1992). 즉 주로 남편은 아내에게 우월적인 위치에서 비난형으로 말하고, 아내는 회유형과 초이성형의 대화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병적인 대화 속에서 올바른 의사소통의 방법을 찾지 못할 때, 가족의 문제는 더욱 커지며 이것저것 혼란스럽게되고 심리적으로도 병들 것이다. 사티어 의사소통 이론의 주된 목적이 기능적인 의사소통인 일치형으로 만드는 것인데 일치형을 사용하게 되면, 자신에 대해, 타인에 대해, 세상에 대해 긍정적이고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하고 무엇보다도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며 변화에 대해서 융통적인 면을 갖게 된다. 또한 안정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성장으로 이끄는 경험의 확대를 추구하여 내적인 경험과 외적 행동 사이의 일치, 선택의 자유, 의존성을 탈피하게 된다. 따라서 한국 가족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사티어의 의사소통의 유형 분류와 내용을 적용하여 부부 문제 회복을 시도하여야 한다.
참고자료
김혜숙,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학지사, 2003.
유옥,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6.
이신혜, Satir 의사소통이론의 한국가족치료에의 적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2005.
이종헌, 부부생활을 위한 의사소통 기법, 기독교사상 제390호, 1992.
이화여대사회사업과 편, 가족치료총론, 도서출판 동인, 1995.
정문자, Satir 경험적 가족치료, 학지사, 2003.
지용철, 교회내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프로그램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기독교대학원 논문, 2002.
최선화전영주 외, 가족치료 연구와 임상사례, 세종출판사, 2002.
Virginia Satir, 홍성화 외 역, 가족치료, 나눔의 집, 2004.
Robert D. Nye. 프로이드.스키너.Rogersu, 이영만유병관 역, 중앙적성출판사, 1999.
원가족 조각하기, 내담자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원가족을 각각 조각하기, 내담자 부모의 만남, 연애, 결혼을 조각하기, 내담자의 원가족을 다시 조각하기의 순서로 진행한다. 그러나 때로는 원가족 조각하기만으로 충분한 효과가 나타난다. 가족 삼세대의 흐름을 통하여 내담자 내면에 가졌던 가족 역동을 구체화하여 스트레스 받았을 때에 발생하던 생존방식과 감정을 확인하는 것이다. 다른 가족들이 그런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였는지, 그 대처 유형을 현재 시점에서 새롭게 바라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
진행과정에서 치료자는 내담자가 이전에 한 번도 생각하지 않았거나 전혀 알지 못했던 것들에 대하여 다양하게 질문한다. 이러한 질문은 내담자가 다른 가족을 좀 더 수용하도록 도와주며, 부모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하며 또 다른 친밀감을 경험하여 부정적인 기억을 보내고, 긍정적인 감정과 지각과 기대를 자기 안에서 새롭게 통합하도록 한다.
가족재구성의 마무리 단계에서 내담자는 자기의 대역이 오랫동안 고집하였던 대처양식을 그만 두도록 격려하고, 새로운 관계를 향하여 변하려는 의지를 지지하며, 새로운 선택을 하도록 한다. 과거의 기억을 잡고 있는 낮은 자아존중감과 충족하지 못한 기대에서 자유로워지며,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존엄한 존재로서 희망을 갖고 성장하고 변화하는 것을 경험하는 것이다(정문자, 2003).
7. 한국적 상황에서의 평가
서구에서는 도시화, 산업화가 2-3세기에 걸쳐 이루어져 왔으나, 한국은 이와 같은 변화를 지난 50여 년 간 진행해야 했으므로 이들 변화가 가족에 미친 영향력은 막대하다. 한국가족의 외형적 변화는 크게 3가지로 언급될 수 있다. 가족의 소인수화 현상, 핵가족화 현상, 고립화 현상이다. 한국 가족의 변화는 산업화 과정에서 가족의 기반이 토지 중심에서 임금 중
심으로 옮겨감에 따라 대가족에서 소가족으로 전환하는 데서 시작되었다.
이같은 산업화는 가족 구조, 가족 관계, 가치관 등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전통 가족에 비해 현대 가족은 개인주의, 부부 중심 가족 간의 민주적 관계, 여성의 지위 향상 등의 방향으로 변함으로써 핵가족화 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도시 중류 가정까지도 핵가족의 형태를 가지고 있을지라도 실제는 변형된 확대가족 문화 속에서 가까운 확대가족들과의 강한 상호관계를 가지며 살고 있다.
또한 한국인은 효, 조화, 중용, 질서, 친족의식, 충성심, 순응성, 인내심, 상부상조, 자기 통제, 강한 소속 의식 등을 주요한 가치로 삼고 있는데 한국인의 대인관계의 특징으로는 위계질서, 솔직한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의 억제, 감정의 억제, 갈등의 회피, 갈등 해결을 위한 제 3자의 사용 등이다. 이렇게 본다면 수십년 간 한국에 서구의 개인주의, 자유주의, 평등주의와 실리주의로 인하여 전통적인 가치관과 집단지향적인 면이 많이 약화되었으며 자아지향적인 의식이 강해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집단지향적인 면이 우세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상반되는 이 두 가치관들과 의식의 대립은 한국 사회와 가정 내에서 심각하게 나타난다(최선화전영주 외, 2002).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한국적인 상황에서 아버지가 자녀들 앞에서 자기의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자녀들과 부인이 자신의 감정 표현을 쉽게 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므로 개인의 내적인 문제로서만이 아니라 그를 둘러 싼 전체로서의 문제에서도 고정된 상호작용의 양상, 즉 악순환을 끊고 가족 자체가 가진 회복할 수 있는 힘에 의해서 가족과 개인의
기능 회복을 시도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이 있지만 한국적인 상황에서 한국 가족이 안고 있는 문제 해결에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사티어 이론은 다른 여러 기법보다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기법이 된다고 본다.
사티어 의사소통 이론을 연구한 이종헌은 한국의 가정에서 흔히 보이는 대화의 유형을 회유형과 비난형이라고 하였다(이종헌, 1992). 즉 주로 남편은 아내에게 우월적인 위치에서 비난형으로 말하고, 아내는 회유형과 초이성형의 대화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병적인 대화 속에서 올바른 의사소통의 방법을 찾지 못할 때, 가족의 문제는 더욱 커지며 이것저것 혼란스럽게되고 심리적으로도 병들 것이다. 사티어 의사소통 이론의 주된 목적이 기능적인 의사소통인 일치형으로 만드는 것인데 일치형을 사용하게 되면, 자신에 대해, 타인에 대해, 세상에 대해 긍정적이고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하고 무엇보다도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며 변화에 대해서 융통적인 면을 갖게 된다. 또한 안정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성장으로 이끄는 경험의 확대를 추구하여 내적인 경험과 외적 행동 사이의 일치, 선택의 자유, 의존성을 탈피하게 된다. 따라서 한국 가족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사티어의 의사소통의 유형 분류와 내용을 적용하여 부부 문제 회복을 시도하여야 한다.
참고자료
김혜숙,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학지사, 2003.
유옥,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6.
이신혜, Satir 의사소통이론의 한국가족치료에의 적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2005.
이종헌, 부부생활을 위한 의사소통 기법, 기독교사상 제390호, 1992.
이화여대사회사업과 편, 가족치료총론, 도서출판 동인, 1995.
정문자, Satir 경험적 가족치료, 학지사, 2003.
지용철, 교회내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프로그램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기독교대학원 논문, 2002.
최선화전영주 외, 가족치료 연구와 임상사례, 세종출판사, 2002.
Virginia Satir, 홍성화 외 역, 가족치료, 나눔의 집, 2004.
Robert D. Nye. 프로이드.스키너.Rogersu, 이영만유병관 역, 중앙적성출판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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