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철학(인성론, 천인합일, 사덕, 사단, 성선설, 왕도정치, 수양론, 역성혁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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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성론>
1)성선설
2)사덕과 사단
(1)사덕
(2)사단
3)악의 기원

<천인합일 사상>

<수양론>
1)이상적 인간: 대인
2)수양의 목적
3)수양법(존심양성)

<맹자의 정치사상>
1)왕도정치
2)왕도정치의 특징
3)혁성혁명론, 폭군방벌론, 일부가주론
4)법선왕론과 신왕론

본문내용

면 <양호연지기>는 무엇이겠는가? 그것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인간 본연의 모습을 회복하여 천과 합일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것이 호연지기를 기른다는 말의 의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기르는가? 지도(명도)의 집의의 배합을 통해 호연지기를 기를 수 있다. 지도(명도)와 집의를 배합한다는 것은 무슨 말인가? 즉 도를 알고 그것을 의지를 가지고 끊임없이 실천할 때 호연지기가 길러질 수 있다는 말일 것이다. 이러한 집의와 지도의 결합을 맹자는 배의여도라 하며 그것을 통해 우리는 호연지기를 기를 수 있고 나아가 처너인합일을 실현할 수 있게 된다. (진리를 아는 것+도덕적 실천)
<맹자의 정치사상>
1)왕도정치
인의라는 윤리적 원리에 바탕을 두는 정치가 왕도정치이다. 그리고 또한 불인지심에 기반을 두는 정치이다. 때문에 어떤 왕이 천하를 통일하겠느냐는 질문에 맹자는 살인하지 않는 왕이 천하를 통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른바 인을 실현하는 정치이다. 이것은 공자가 말하는 추기급인과 충서지도의 정치이다. 그리고 또 왕도정치는 이익을 수단으로 삼고 도의를 목적으로 삼는 정치로서 패도정치에 반대되는 것이다. 패도정치란 이익을 목적으로 그럴 듯한 명분을 내세우는 정치이다.
2)왕도정치의 특징
①백성들에 대한 도덕적 교화를 통해 행해지는 정치
②민의를 존중하는 정치,
③민본 사상에 입각한 정치 (이것은 백성이 가장 귀하고, 사직이 그 다음으로 귀하고, 왕이 그 다음으로 귀하다고 말하는 귀민경군 사상을 암시한다. 순자의 경우에는 존군사상이 나타나서 그래도 왕을 존경은 하고, 법가에 이르면 귀군사상이 나타난다.)
④인민, 즉 백성들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정치, 즉 이것은 양민을 중시하는 정치이다. 이에 따라 맹자는 항산과 항심, 즉 경제와 도덕의 조화를 추구한다.
3)혁성혁명론, 폭군방벌론, 일부가주론
왕도를 펼치지 못하는 왕은 이미 왕이 아니라 그저 사내(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이 일부가주론이다. 따라서 맹자는 역성혁명이나 폭군방벌을 통한 왕의 교체를 인정하고 덕이 있는 신하는 방벌을 추구한다.
4)법선왕론과 신왕론
①법선왕론이란 요순시대의 문물을 시아화해서 그것을 현재에서 부활하자는 의미이다. ②신왕론이란 백성을 죽이지 않는 왕이 나타날 것이란 의미이다. 이것은 개혁적인 생각이다. 따라서 맹자가 말하는 이 두 가지 사상은 복고와 혁신의 개념을 초월해 최상의 것을 추구한 이상주의적 정치사상이다 .반면에 순자는 법후왕론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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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0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4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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