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토마스 아퀴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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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 토마스 아퀴나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2.성 토마스 철학의 정신

3.자연적 목적과 초자연적 목적

4.성 토마스와 성 보나벤투라

5.‘개혁자’로서의 성 토마스

6.질료 형상론

7.종자적 원리의 거부

8.실체적 형상의 다수성의 거부

9.물질적 실체에 한정된 질료 형상적 합성

10.가능태와 현실태

11.본질과 존재

12.신 존재 증명의 필요성

13.성 안셀무스의 논증

14.성 토마스의 증명

15.성 토마스의 도덕적 덕론

16.이성과 계시의 종합

17.자연법과 영원법의 종합

18.국가와 교회의 종합

19.신앙과 이성의 조화

20.영혼

성 토마스를 정리한 후

본문내용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성으로써 자연의 배후에 있는 그의 본체인 신의 본질을 인식할 수는 없다. 신의 본질은 신앙을 통하여 계시 받음으로써 비로소 인식할 수 있다. 즉 계시를 받은 자만이 신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고 했다. 지식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자연의 빛’인 이성을 통해 알 수 있는 불완전한 지식이요, 다른 하나는 ‘신앙의 빛’인 말씀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완전한 지식이라 한다. 이성의 추리에 의한 지식은 계시를 통한 완전한 지식보다 열등한 지식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이성적 사유를 통해서 지산의 피조물을 살펴보면 신의 존재를 인식할 수 있다고 하여, 이성을 통한 탐구를 중요시하였다. 결국 이성이 취하는 진리도 신앙을 통한 진리도 결국 궁극적으로는 신에게서 유래하며, 양자는 결국 일치해야만 하는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신은 계시된 것인 동시에 이성으로도 논증될 수 있다고 하였다.
20.영혼
-성 토마스는 인간의 통일성, 즉 영혼과 신체 사이의 긴밀한 결합을 강조 했으나, 영혼과 그 기능 간에 그리고 그 기능들 상호간에는 실재적인 구별이 있다고 주장했다.
-다섯 개의 외부 감각, 네 개의 내부 감각, 그리고 운동 능력, 감각적 욕구, 이성적 인식 능력 외에 인간은 의지도 가지고 있다. (자유의지)
-성 토마스는 신체와 영혼의 관계에 대해서 플라톤, 아우구스티누스적인 견해를 거부하고 영혼을 신체의 형상으로 보는 아리스토텔레스인 견해를 채용함으로써 영혼과 신체간의 친밀한 결합을 강조했다.
-인간에는 어떠한 <유형성의 형상>도 없으며 단지 하나의 물질적인 형상으로서의 이성혼 만이 있다. 이것은 직접 제1질료를 형성하며 식물적, 감각적, 지적인 차원에서의 모든 인간적 활동의 원인이다.
-사실 영혼은 신체의 형상이다. 성 토마스에 의하면, 영혼은 본성적으로 신체의 형상이므로 언제나 신체를 형성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성 토마스를 정리한 후
-성 토마스 아퀴나스에 대해 정리하면서, 그의 사상과 철학등을 정리 해 볼수 있었다. 아우구스티누스의 교부철학 후 서양의 철학은 암흑의 시대였다. 신학만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때문에 “철학은 신학의 시녀”라는 말도 있다. 그러나 이 암흑의 시대는 12~13세기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유입되면서 새롭게 변한다. 바로 스콜라 철학이 탄생 된 것이다. 이 시기에 '반이교도대전'과 '신학 대전' 등을 통해 스콜라 철학을 완성한 이가 바로 성 토마스 아퀴나스였다. 그는 아우구스티누스가 플라톤적으로 분리한 영혼과 육체를 실질적인 단일체로 결합시켰다. 또한 종교적 진리를 이성으로 인식가능하다고 주장하여 신학에서의 이성의 위치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했다. 토마스 아퀴나스로 인해 철학과 신학이 함께 종합되었고, 이것은 철학이 신학과 다른 방향으로 발전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그리하여 오늘날 성 토마스 아퀴나스를 더욱 높이 평가 하는 것 같다. 사상이 조금은 난해하고 너무 기독교 적인 부분이 있어서 이해하기도 힘들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도 많았지만, 오늘날에도 다시 살펴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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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8.24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7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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