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정의, 웹캐스팅(인터넷방송) 종류, 웹캐스팅(인터넷방송) 특성,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방식,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법제, 웹캐스팅(인터넷방송) 효과, 웹캐스팅(인터넷방송) 쟁점과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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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정의, 웹캐스팅(인터넷방송) 종류, 웹캐스팅(인터넷방송) 특성,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방식,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법제, 웹캐스팅(인터넷방송) 효과, 웹캐스팅(인터넷방송) 쟁점과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정의

Ⅲ.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종류
1. 데이터캐스트와 워드캐스트. 문자 위주의 정보를 내보낸다
2. 오디오캐스트. 음성 정보를 주로 제공한다
3. 비디오캐스트와 애니마캐스트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가장 중요한 방송 종류로 그림을 포함한 동영상 정보를 위주로 인터넷 방송이 운영된다

Ⅳ.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특성
1. 기술적인 요소
2. 쌍방향성 방송 서비스
3. 저장형의 데이터베이스 방송
4. Access 채널로서의 인터넷방송
5. 다양한 활용범위

Ⅴ.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방식

Ⅵ.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법제

Ⅶ.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효과
1. 사회문화적 효과
2. 경제적 효과
3. 매체환경적 효과

Ⅷ.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쟁점
1. 음란물
2. 과열현상(Over-hype)
3. 교통 체증
4. 언어 종속과 문화 종속
5. 지적 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 저작권하의 작품을 빌려주거나 파는 행위 및 공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행위가 저작권 침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뉴미디어를 통한 전달, 예를 들면 CD나 웹을 통한 전달 또한 저작권의 범위 안에 들어가며, 소리, 문자, 영상을 막론한 모든 종류의 정보가 저작권 적용 대상이 된다.
결국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인터넷 방송의 내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허가(clearance)를 받아야 한다. 가령 미국의 경우, 연주자들은 HFA(The Harry Fox Agency: www.nmpa.org), PMG(The Parker Music Group: www.musicclearance.com), EMG(EMG Musical Services: www.clearance.com), SS(Signature Sound: www.signature-sound.com) 등을 통해 웹캐스팅 상에서의 음악 연주를 위한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한 음반의 경우는 ASCAP(American Society of Composers, Authors and Publishers: www.ascap.com)이나 BMI(Broadcast Music, Inc.: www.bmi.com)를 통해 웹캐스팅에서의 사용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러한 허가(clearance)는 때로는 길거리를 지나다니는 사람들에게도 구해야 할 때가 있다. 인터넷 방송의 6mm 카메라에 잡힌 사람들에 대한 동의를 구해야 하는 것이다.
한편 인터넷 방송국에서 방송한 내용 또한 저작권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 대개의 경우, 인터넷 방송국의 홈페이지 하단의 주소 근처에 저작권 표시를 함으로써 저작권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한 기술을 이용하여 방송국의 저작물을 보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인터넷 방송의 스트리밍 데이터 안에 특정 정보나 메시지를 삽입하여, 저작권의 침해를 막을 수 있다. 디지털 워터마크(digital watermarks) 기술을 이용하여 스트리밍 데이터의 곳곳에 저작권을 명시할 수 있는 기호를 삽입함으로써 보내진 데이터가 남용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이미지 정보를 위한 Digimarc(www.digimarc.com)와 소리, 영상, 이미지 등 멀티미디어 정보의 워터마킹을 위한 Blue Spike(www.bluespike.com) 등이 대표적인 워터마크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기술을 이용하여 불법적인 저작물의 사용을 찾아내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Digimarc는 웹상의 불법적 이미지를 찾아내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 Marcspider를 개발하여 사용 중에 있다. 이 밖에도 다수의 기업들이 불법 복제물을 검색하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개발하거나 개발 중에 있다.
현재 다수의 인터넷 방송국이 음악이라는 컨텐츠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음악과 관련된 저작권의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였고 이에 대해 인터넷방송 협회와 저작권협회와 음악에 대한 저작권 논의가 진행 중에 있다. 또한 MP3 기술의 확산으로 인해 누구 나가 손쉽게 MP3 파일을 내려 받아 MP3 플레이어에 음악을 재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음악과 관련된 저작권의 침해가 쉽게 일어날 수 있다. 물론 MP3 파일과 관련된 저작권 문제는 인터넷 방송만이 아닌 일반적인 PC 통신 서비스의 경우에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각 PC 통신 서비스의 자료실에 MP3 파일을 올려놓아 아무나 마음대로 접근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각 대학의 홈 페이지 자료실에도 많은 MP3 파일이 올려져 있어 이것에 대한 시정 요구가 잇달아 일어나기도 했다.
Ⅸ. 결론 및 제언
인터넷방송의 혁명성은 컨텐츠 제작자가 자신이 창조한 컨텐츠를 오프라인 상의 매개물에 의존하지 않고 사이버 공간을 통해 직접 유통시킬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여기에 덧붙여 대상 컨텐츠의 디지털화는 종래에 개별적으로도 유통되던 문자, 음성, 영상정보들을 0과 1의 단일한 양식으로 동시에 표현할 수 있게 해주므로 그 멀티미디어적 특성은 기존의 미디어를 모두 포괄하는 다기능성 및 범용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거기에 기존의 미디어들이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단방향으로 컨텐츠를 전달하는 과정을 기본으로 하는 반면, 인터넷방송의 경우 송신자와 수신자간 상호작용을 기본으로 기존의 시청자가 능동적으로 제작에 참여할 기회를 열어주고 있으므로 상호간의 구분을 모호하게 하는 한편 통신방송간 융합으로 인한 다채널 시대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기반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잠재력과 기대에도 불구하고 근래에 인터넷방송사들은 다른 인터넷기반 서비스업체와 마찬가지로 수익모델창출과 투자재원 마련을 위해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과정은 시장의 힘을 통해 제4의 매체라 불리는 인터넷방송 고유의 영역을 찾는 과정일 뿐 아니라 효율적이며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바탕으로 생존가능한 시장환경을 조성해나가는 과정이라 봄이 타당할 것이다. 사업초기에 수백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던 기업들이 실질적인 힘을 갖는 선도업체들 중심으로 재편되고, 한편으로 이들이 새로운 사업모델을 갖는 혁신적인 기업들의 도전을 받는 과정이야말로 미디어로서 자체적인 영역을 인정받고 다음 시기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길이라 믿는다. 본 글은 그와 같은 변화과정 중에 있는 인터넷기업들의 실질내용에 관심을 두고 이를 분석하려 한다. 이는 이들 기업들의 현황과 수익모델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한편으로 애로사항 등을 정책에 반영하여 기업운영상의 걸림돌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함이다.
참고문헌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 경남교육인터넷방송 프로그램목록집, 성문정판인쇄, 20012002
김광호, 대학 내 인터넷방송 구축 및 활용연구 시안, 정보화시대와 방송교육, 서울 : 나남, 1999
이만재, 인터넷방송 현황 및 육성방안 연구, 서울 : 한국방송개발원, 1998
최영, 인터넷 방송의 특성과 발전에 관한 연구, 방송학보, 12호, 1999
한국정보문화센터, 웹캐스팅의 현황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2000
홍인택 편, 방송학습의 지도 입문,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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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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