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미술교육의 의의, 유아 미술교육의 목표, 유아 미술교육의 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나들이활동, 유아 미술교육의 유아그림, 유아 미술교육의 고려사항,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 관련 제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 미술교육의 의의, 유아 미술교육의 목표, 유아 미술교육의 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나들이활동, 유아 미술교육의 유아그림, 유아 미술교육의 고려사항,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미술교육의 의의

Ⅲ. 유아 미술교육의 목표
1. 조형적인 흥미와 욕구
2. 미적 정서 함양
3. 미적 안목의 육성
4. 창조적인 표현능력의 신장
5. 생활에의 활용
6. 조형 능력 신장

Ⅳ. 유아 미술교육의 중요성

Ⅴ. 유아 미술교육의 나들이활동

Ⅵ. 유아 미술교육의 유아그림
1. 회화 표현의 특징
2. 그림과 개성
3. 다양한 표현을 위한 제재 선정

Ⅶ. 유아 미술교육의 고려사항
1. 교사들은 유아들과 함께 미술활동을 계획하고, 실해해보는 과정에서 항상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 볼 필요가 있다
2. 유아들은 다양한 감각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시각적 어휘를 늘릴 수 있는 다양한 재료의 경험이 필요하다

Ⅷ.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 사물을 보는 관점이 교사와는 다르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유아의 관점에서 표현된 것을 비판 없이 진지하게 대해야 한다.
㈏ 유아의 개성 및 발달 수준에 적절한 지도를 한다. 성급하게 도와주면 사고와 표현의 기회를 뺏게 되고 늦게 도와주면 좌절하게 되므로 적절한 때에 적절한 도움을 주고, 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한 자료를 제공한다. 유아가 좋아하고 원하는 것으로 다양하게 선택하여 단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수준이 높은 작품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미술 활동은 개인뿐 아니라 집단으로 할 수 있는 것도 준비해 준다.
㈑ 미술 작품 평가는 다른 유아 작품과의 비교나 어른의 기준에 의한 평가, 작품의 결과보다는 유아의 의도, 노력 등에 대해 긍정적 측면에서 평가해 준다.
㈒ 격려, 칭찬할 때는 유아가 표현한 색, 모양, 방법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비교법을 사용할 경우 유아의 현재와 과거를 비교하여 발전된 점을 지적해 준다.
㈓ 다양한 조형 작품 즉, 그림이나 조각, 공예, 판화 등의 작품과 접촉하여 친숙해 지도록 하고 유아 나름대로의 작품에 대한 느낌 및 창작에 대한 개념과 심미적 판단 능력을 형성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미술교육은 유아가 자발적인 선택과 참여로 자유로운 표현을 함으로써 폭넓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활동 내용과 자료가 제공되고 통합적으로 지도되어야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유아의 미술 작품은 성인이 사물을 재현하는 것에 비하여 자기의 내면 세계를 표현하는 것이다. 유아들이 표현하는 조형적 표현은 대부분 자신이 관심을 갖고 흥미를 느끼며 잘 알고 있는 세계에 관련된 것이며 자기중심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교사들은 색칠하기 책, 복사된 그림, 규격에 맞게 하는 틀 등이 미술 활동에 적합한 지의 여부에 의문을 갖는다. 유아의 입장에서 많은 학자들은 이렇게 판단을 내린다. 이런 것들은 상상력, 실험, 개별성, 또는 발견의 여지를 남겨 두지 않고 성인에 의해서 만들어진 모델을 단지 재생산하게 하거나, 선을 따라서 자르도록 할 뿐이다. 또한 눈과 손의 협응력이나 손의 기민성이 부족한 3, 4, 5세 유아들을 좌절시키기도 할 것이다. 그런 교재들이 유아의 소근육 발달을 위해서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좀더 발달적으로 적합한 방법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교사가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색칠하기 대신에 창의적이고 개별적인 활동으로 유아를 흥미 있게 이끌 수 있는 다양한 활동, 그림 그리기 경험, 꼴라쥬와 만들기, 점토놀이, 인형 만들기, 짜기와 한 뜸뜨기 등의 활동은 미술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도 있고, 많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효율성이 증명되었다.
이와 같은 의견을 종합해 보면 유아 자신이 선택의 기회를 마음껏 부리면서 신나고 즐겁게 참여하여 내면 세계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미술 활동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이해와 격려로써 안내하고 촉진하는 방법을 모색적용해야 하겠다.
참고문헌
○ 김정(1989), 아동의 미술교육 연구, 서울 : 창지사
○ 임숙자(1998), 창의적인 미술 교육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 : 단국대 교대원
○ 이성희(1991), 컴퓨터 영역의 운영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 - 블럭, 소꼽, 미술, 조작 영역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규선·김동영·전성수(1997),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 전성수·최윤재·김정선(1998), 야! 미술이 보인다, 서울 : 예경
○ 차주희 저(2004), 현대 유아미술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大經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8.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85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