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관련활동,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 정신분석학적 관점과 심리학,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 교사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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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관련활동,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 정신분석학적 관점과 심리학,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 교사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의의

Ⅲ.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필요성

Ⅳ.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관련활동
1. 자신의 신체 관찰
2. 자화상에 대한 결정
3. 학급 앨범 만들기
4. 자소상(自塑象)에 대한 착상
5. 한국 정서의 전통 문화 학습

Ⅴ.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정신분석학적 관점

Ⅵ.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심리학

Ⅶ.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교사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물로서 허버트 스펜서를 들 수 있다. 19세기 공리주의 사상에서는 두 학파가 서로 대립된 입장에 서서 대조를 이루었는데, 즉 어린이를, 기계적인 단계에 따라 실용적인 내용이 훈련 가능한 일종의 활력에 넘치는 기계로 본 실제파(no-nonsense)와, 정신분석과 진화의 원리를 따른 또 하나의 학파가 그것으로, 스펜서는 후자의 대표적 인물이다. 그는 어린이에 대한 미술교육에 있어서 어린이의 내재적 성질을 억압하는 것은 오히려 그들의 발달을 막는 것이라 믿고, 성인에 의한 형식적인 기능교육을 철저히 비판하였다. 한편, 20세기 초부터 어린이 미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기 시작한 원인으로서 아동심리학의 발달을 들 수가 있다. 종래 철학의 한 분야로 여겨졌던 인간의 마음에 대한 연구가 19세기경부터 심리학으로 분리되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19세기말과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어린이들의 심리에도 관심이 기울여지게 된 것이다. 아동심리학자들은 그들의 중요한 연구자료로 어린이들의 미술표현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였고 그것들은 매우 훌륭한 분석의 대상이자 자료가 되었다. 이로써 미술교육과 심리학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상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어린이의 미술표현은 심리학의 분석자료가 됨으로써 심리학 발전에 기여하였고, 심리학은 어린이 표현을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통제나 간섭이 없는 표현을 중시하게 되어 그들의 자유로운 표현이 장려되었고, 이는 미술교육에서 자유로운 자기표현이 강조되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Ⅶ.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교사역할
미술시간은 수학시간에 공식을 외우는 데 적합한 분위기와는 다른 창의력과 탐구심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분위기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미술시간을 통하여 개성적인 표현을 육성하고자 하는 교사는 독창성과 자발성을 자극하기위해 어린이가 자유롭게 창작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주며 창조행위를 인정하고 그것을 칭찬해주어야 한다. 또한 미술활동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도와주는 교사의 열의가 필요하며 교사가 개인의 사고에 자극을 주고 교사 스스로 하나의 정답에 의존하는 태도를 버리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앞으로의 미술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중요할 것이다. 미술교육이 창의적인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 어린이를 미술을 매개체로 조화롭고 전체적으로 성장시키는 것이라면, 교사는 이런 어린이의 잠재력이 실현될 조건을 마련해주고 어린이의 미술적 발달의 자연스럽지만 단계적인 과정을 간섭하지 않고 촉진시켜야 한다. 이런 교사의 자질을 책을 참조하여 3가지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겠다. 첫째, 교사의 창의성과 감수성이다 그래야만 어린이의 창의성과 감수성을 촉진시키고 격려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교사의 감정 이입적 능력이다. 교사는 학생의 정서와 감정을 수용할 수 있고 인정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학생의 욕구에 대한 지식과 이해이다. 학생의 욕구와 발달단계를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그에 맞는 지도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의 욕구보다 어린이의 욕구를 보다 중시해야 하며 그들의 사회적, 심리적 욕구 등에 정통해야 한다. 그런 교사의 지도는 모든 상황을 예견하여 동기를 부여하는 산파적인 일인 것이다.
참고문헌
권상구(1997), 아동미술교육, 서울 : 미진사
김춘일(1990), 아동 미술론, 서울 : 미진사
문형준(1996), 아동미술실기교실, 미진사
박석순 저(2005), 엄마는 미술선생님, 양서원
이윤경(2002), 아동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 창의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강릉대학교 교육대학원
조용진 저(2001), 아동화의 이해와 지도, 양서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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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4.0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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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47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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