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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입체표현활동

Ⅱ. 입체표현의 발달에 대한 견해
1. 이길종의 견해
1) 맹목적 조형기(The Unintentionally Modeling Stage, 3˜5세)
2) 경단기(The Mud-Ball Stage, 5˜7세)
3) 상징기(The Symbolic Stage, 7˜9세)
4) 우발적 사실기(The Stage of Inceptive Realism, 9˜11세)
5) 분석적 사실기(The Stage of Analytic Realism, 11˜13세)
6) 억제기(The Stage of Restraint, 13˜15세)
2. 로웬펠드의 입체표현 발달에 관한 견해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2˜4세)
2) 전도식기(The Preschematic Stage, 4˜7세)
3) 도식기(The Schematic Stage, 7˜9세)
4) 또래집단기(The Gang Age, 9˜11세)
5)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11˜13세)
6) 결정기(The Period Decision, 13˜17세)
7) 청소년기(Adolescent Art)

Ⅲ. 입체표현의 발달과정
1. 탐색적 유희기(4세 이하)
1) 유희기의 발달과정
2) 초기 인물형태의 탐색
2. 평면적 상징기(4˜8세)
3. 입체적 탐색기(8˜10세)
4. 입체적 사실 기(10˜12세)
5. 공간적 사실기(12세 이상)

Ⅳ. 입체형태로서의 조소표현방법

Ⅴ. 미술교육(미술학습)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밖으로 붙여가며 표현하는 방법이다. 소조 재료 중 찰흙(Clay)은 미세한 광물의 집합물로 가소성이 높아 인간에게 매우 친숙한 조형 재료이다.
어린이의 신체발달상 손과 간단한 도구를 사용해서 자유로이 가공할 수 있는 소재를 찰흙 이상 찾아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자연의 흙에 친근감을 갖도록 한다는 것은 교육적으로 뜻 깊은 일이다. 조소를 표현 방법에 따라 구분하면 부조와 환조로 크게 나눌 수 있고 여기에 움직이는 시간적 요소를 이용하는 모빌을 첨가하여 부조, 환조, 모빌로 나누기도 한다. 부조는 환조와 회화의 중간 위치로 한쪽에서만 볼 수 있는 조소 표현이다. 환조는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는 조소 표현이고 대부분의 조소 작품이 여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아동들은 부조를 경험하고 환조에 들어가는 것이 조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한 가지를 더 한다면 투조, 즉 뚫어서 표현하는 방법이 아동들에게 많은 흥미를 끌어 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Ⅴ. 미술교육(미술학습)의 방향
요즘 어린이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생각하지 않고 쉽고 편하게 모든 일을 처리하려는 이기주의 경향을 만드는 놀이를 통해 집중하고 노력하는 자세를 길러 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놀이를 통한 만들기에서 아동들은 개성과 주체적 자아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에게 의지하거나 모방하지 않고, 아동 스스로가 자주적이고 창의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통해 생활을 개선하고 재창조할 수 있도록 한다. 요즈음 자기 주도적인 열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듯이 미술교육에서도 교사는 적극성과 체계성을 갖추는 것이 시급하다. 교사 자신의 미적 능력보다는 미술활동에 의욕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는 기존의 방법에 다양한 새로운 지도방법을 착안해야 하겠다는 개방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사의 미술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이 있어야 학습자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개성신장을 기대할 수 있다. 교사는 학습자 각기 다른 독특한 개성이 있으므로 이를 최대로 존중되어야 한다.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 재료와 방법 중에서 학생들이 선택하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거나, 표현주제나 대상을 어린이의 흥미나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는 활동과정 속에서 개성이 표출될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어린이의 능력을 신뢰할 학습내용의 구성, 진행, 평가까지 학습자 주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탄력적인 미술수업이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미술학습 공간은 교실이나 미술실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교정의 야외공간이나 공원, 미술관 등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의 개인차와 그들의 흥미, 관심의 차이를 염두에 두고 그러한 특성을 살리면서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에는 선택학습, 개별학습, 진단학습, 통합학습, 협동제작학습, 코너학습 등이 있다. 선택학습은 표현주제, 표현방법, 표현재료를 어린이 스스로 선택 시행하는 학습이고, 개별학습은 제공된 학습자료, 학습 환경 속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이루어지는 학습이다.
집단학습은 학습단계별 또는 상황에 따라 능력별, 주제별, 흥미별, 재료별 등으로 융통성 있게 소집단, 중집단, 대집단으로 편성하여 이루어지고 통합학습은 어린이의 흥미와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학습주제를 정해서 교과를 구분하지 않고 놀이와 학습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이다. 협동학습은 사회적 상호의존성을 기초로 의견교환에 의하여 소속감을 느끼면서 각자의 개성을 발휘할 수 있는 소규모집단의 학습구조이며 코너학습을 흥미 있게 선택할 수 있도록 심화 발전시킨다.
미술교육을 통한 통합적인 교육은 아동으로 하여금 좀더 자기중심적인 면에서 탈피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며, 삶의 표현적, 감정적인 표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각 교과과정에서도 적절한 미술활동이 계획적으로 통합되면 주요 학습개념들이 심화 학습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아동의 창의적 표현과 미술의 문화적 역사적 관심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 강석, 아동미술지도를 위한 재료별 표현기-선생님 미술이 재미있어요, 2002
◎ 김춘일, 아동미술론
◎ 로웬펠드 브리테인,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미진사
◎ 박휘락, 미술감상과 미술비평교육, 서울:시공사, 2003
◎ 양경희, 열린 아동미술교육, 서울:학지사, 1997
◎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개정판, 서울:교육과학사, 2000
◎ 이명호, 창의적 아동미술 교육, 서울:창지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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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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