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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감상][음악감상 분류][음악감상 요소][정서함양][음악구성][음악감상 지도방법]음악감상의 분류, 음악감상의 중요성, 음악감상의 요소, 음악감상과 정서함양, 음악감상과 음악구성, 음악감상의 지도방법과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감상의 분류
1. 수동적 감상
2. 감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Ⅲ. 음악감상의 중요성

Ⅳ. 음악감상의 요소

Ⅴ. 음악감상과 정서함양

Ⅵ. 음악감상과 음악구성
1. 인적구성(음악감상에 필요한 인적 요소)
1) 작곡가
2) 연주가
3) 감상자
2. 기계적 요소
1) 매체(media)
2) 출판
3) 전달

Ⅶ. 음악감상의 지도방법
1. 음향 현상에 대해 예민한 청감각을 길러 주어야 한다
2. 음악 감상은 통합된 음악 경험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3. 음악 감상에서는 음악의 진행을 예상하고 작품의 질을 비판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4. 악보를 읽으면서 감상하도록 지도한다
5. 악곡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련되는 사실들에 대한 지식을 전달해야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극되고 활발하게 기능하며 발달하게 된다.
2. 음악 감상은 통합된 음악 경험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음악 수업이 주어진 시간 안에 가창이나 기악의 한 활동에 국한하여 전개되는 경우, 음악에 관련된 지식이나 이해는 음악 이론 시간에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 등은 바람직하지 않다. 수업에서는 하나의 개념 또는 원리와 한 가지 행위에 초점을 가지는 동시에, 다른 개념들, 다른 행위들과의 통합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이끌어야 한다. 따라서 감상 활동도 음악의 다른 영역과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3. 음악 감상에서는 음악의 진행을 예상하고 작품의 질을 비판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악곡의 진행을 예상하고, 작품의 질을 비판하는 일은 이전에 한 모든 종류의 음악적 경험이 종합되어 이루어지는 수준 높은 음악행위이다. ‘악곡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그리고 작품과 그 표현의 예술성 및 질은 어떠한가’에 대한 관심은 음악양식의 다양성에 눈뜨게 하고 보다 질 높은 음악을 추구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4. 악보를 읽으면서 감상하도록 지도한다
악보를 사용하는 능력은 음악 행위 능력들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에 속한다. 그것은 연주와 창작을 비롯한 모든 음악 활동의 기반이 되기 때문에, 음악수업을 통해 반드시 습득되어야 할 가장 긴요한 음악 능력의 하나이다. 악보를 통한 음악감상은 보다 깊이 있는 감상이 되게 하고, 악곡의 조성, 화성, 형식적 구조, 양식 등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악곡의 전체적인 윤곽을 파악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5. 악곡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련되는 사실들에 대한 지식을 전달해야 한다
악곡을 감상하기 전이나 후에, 작곡가와 작곡된 시대적 사회적 배경, 연주자 등을 감상곡과 관련지어 살펴보는 것은 감상할 곡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고, 곡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악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악곡의 구성요소와 생생 원리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악곡을 지적으로 감상하여야 한다. 지적인 감상을 하기 위해서는 음악의 구성요소와 표현요소에 관련된 음악적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Ⅷ. 결론 및 제언
인간은 음악을 통한 심미적 경험을 하게 됨으로써 음악적 능력이 함양되고 음악적 심성을 계발한다. 심미적 경험은 청취자가 어떤 음악 작품의 표현형식(representational)에 집중하여 듣고, 그 음악을 통해 표현되는 감정의 리듬(rhythm of feeling)을 느끼는 것이다. 학생은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접하여 음악적 성장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음악 감상은 그 음악에 주의를 기울여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 작품 속에 내재된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여 음악의 본질적 특성을 통찰하는 것이다.
음악 수업을 하는 중에 가창과 기악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할 때는 개개인의 능력의 차이에 따라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기 마련이며, 학업적성과 흥미에 따라 학급 간, 학생 간에 음악 수업 시간의 반응도 다르다. 그러나 음악 감상 시간은 가창과 기악처럼 개인적인 표현을 하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다.
참고문헌
김형주(1983), 중학교 음악감상 교육의 실태파악 비교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홍수(1995), 음악여행,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이강숙(1982), 음악의 방법, 서울 : 민음사
이연경(1996), 감상 능력 육성을 위한 음악과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음악교육연구회 15집
양일용(1989), 음악감상의 새로운 접근, 서울 : 태림출판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8), 음악분과 현장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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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3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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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8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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