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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의미,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특징,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형태, 인터넷방송(웹캐스팅) 시스템, 인터넷방송(웹캐스팅) 채널, 인터넷방송(웹캐스팅) 장단점, 인터넷방송(웹캐스팅) 쟁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의미

Ⅲ.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특징
1.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에서 해방
2. 다양한 컨텐츠
3. 양방향(Interactive) 커뮤니케이션

Ⅳ.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형태

Ⅴ.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시스템
1. 웹서버 운영
2. 홈페이지 제작
3. 하드웨어
4. 소프트웨어
1) Adobe Premiere
2) Cool Edit
5. 스트리밍솔루션
1) 리얼서버
2) 리얼인코더
3) 리얼플레이어

Ⅵ.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채널
1. 무한대 채널
2. 틈새 방송의 위력과 재미
3. 나홀로 방송도 가능

Ⅶ.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장단점

Ⅷ.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쟁점
1. 음란물
2. 과열현상(Over-hype)
3. 교통 체증
4. 언어 종속과 문화 종속
5. 지적 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화되는 현상을 일컫는 것으로, 중심 국가의 문화 산물의 특정 유형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해 일시에 대량으로 위성 국가에 유통되면서 동시적 유행(synchronic mode)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문화 제국주의처럼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고, 문화적 동질화를 겪는 국가나 사람들은 그것에 대한 영향력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조용히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5. 지적 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인터넷 방송의 전반적인 확산은 지적 재산권의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는 모든 정보가 지적 재산권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과거에도 정보와 같은 지적 상품에 대해 재산권을 부분적으로 인정하기는 하였지만, 우리들 생활의 많은 부분이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21세기 정보 사회에서의 지적 재산권의 의미는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미래의 경제는 이른바 지식 경제라 하여 정보를 바탕으로 창출되는 지식에 의한 경제적 활동의 비중이 커지는 시대인 것을 감안 할 때, 지식과 관련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적 재산권의 논의는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인터넷 방송 운영자들은 다양한 소스들(예를 들면, 영화 필름, TV 프로그램, CD 등)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사이트를 꾸며 나갈 것이다. 그러나 초기의 인터넷 환경이라 할 수 있는 정보의 자유로운 교환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라이선스(license)나 저작권(copyright) 등과 같은 법적인 제도 하에서 인터넷 방송은 운영될 수밖에 없다. 즉 원칙적으로 저작권자에게 허가를 얻지 않으면 저작권이 발효된 소스들을 이용할 수가 없다. 저작권은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이 된다. 어떠한 형태로든지 복제를 하는 행위에서부터 기존의 작품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 저작권하의 작품을 빌려주거나 파는 행위 및 공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행위가 저작권 침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뉴미디어를 통한 전달, 예를 들면 CD나 웹을 통한 전달 또한 저작권의 범위 안에 들어가며, 소리, 문자, 영상을 막론한 모든 종류의 정보가 저작권 적용 대상이 된다.
결국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인터넷 방송의 내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허가(clearance)를 받아야 한다. 가령 미국의 경우, 연주자들은 HFA(The Harry Fox Agency: www.nmpa.org), PMG(The Parker Music Group: www.musicclearance.com), EMG(EMG Musical Services: www.clearance.com), SS(Signature Sound: www.signature-sound.com) 등을 통해 웹캐스팅 상에서의 음악 연주를 위한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한 음반의 경우는 ASCAP(American Society of Composers, Authors and Publishers: www.ascap.com)이나 BMI(Broadcast Music, Inc.: www.bmi.com)를 통해 웹캐스팅에서의 사용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러한 허가(clearance)는 때로는 길거리를 지나다니는 사람들에게도 구해야 할 때가 있다. 인터넷 방송의 6mm 카메라에 잡힌 사람들에 대한 동의를 구해야 하는 것이다.
한편 인터넷 방송국에서 방송한 내용 또한 저작권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 대개의 경우, 인터넷 방송국의 홈페이지 하단의 주소 근처에 저작권 표시를 함으로써 저작권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한 기술을 이용하여 방송국의 저작물을 보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인터넷 방송의 스트리밍 데이터 안에 특정 정보나 메시지를 삽입하여, 저작권의 침해를 막을 수 있다. 디지털 워터마크(digital watermarks) 기술을 이용하여 스트리밍 데이터의 곳곳에 저작권을 명시할 수 있는 기호를 삽입함으로써 보내진 데이터가 남용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이미지 정보를 위한 Digimarc(www.digimarc.com)와 소리, 영상, 이미지 등 멀티미디어 정보의 워터마킹을 위한 Blue Spike(www.bluespike.com) 등이 대표적인 워터마크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기술을 이용하여 불법적인 저작물의 사용을 찾아내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Digimarc는 웹상의 불법적 이미지를 찾아내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 Marcspider를 개발하여 사용 중에 있다. 이 밖에도 다수의 기업들이 불법 복제물을 검색하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개발하거나 개발 중에 있다.
현재 다수의 인터넷 방송국이 음악이라는 컨텐츠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음악과 관련된 저작권의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였고 이에 대해 인터넷방송 협회와 저작권협회와 음악에 대한 저작권 논의가 진행 중에 있다. 또한 MP3 기술의 확산으로 인해 누구 나가 손쉽게 MP3 파일을 내려 받아 MP3 플레이어에 음악을 재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음악과 관련된 저작권의 침해가 쉽게 일어날 수 있다. 물론 MP3 파일과 관련된 저작권 문제는 인터넷 방송만이 아닌 일반적인 PC 통신 서비스의 경우에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각 PC 통신 서비스의 자료실에 MP3 파일을 올려놓아 아무나 마음대로 접근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각 대학의 홈 페이지 자료실에도 많은 MP3 파일이 올려져 있어 이것에 대한 시정 요구가 잇달아 일어나기도 했다.
참고문헌
구달완, TV-인터넷방송 학습정보의 수준별 활용을 통한 과학과 학습 능력 신장, 2002
백영균, 인터넷을 이용한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방안, 부산대학교 학술세미나자료집, 1997
송화선, 인터넷교육방송 강좌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 조사연구, 교육정보방송연구 제 6권 1호, 2000
서울초등교육방송교과교육연구회, 교육방송을 활용한 연구 및 수업활용, 2002
양영선, 열린교육을 위한 통합적 매체로서의 EBS 인터넷 방송 주제 강연
천병기, 방송교육론과 교육공학에 있어서 방송(영상)매체 활용 수업론의 비교 연구, 석영 천병기 박사 정년기념 방송수업논문집,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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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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