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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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류는 문화적 잡종화/혼종화 과정 (hybridization)
2. 한국 문화산물에 대한 수요는 각각 국가의 경제적, 역사적 맥락에 따라 다른 동기에 의해 형성된다.
중국, 베트남 등 한국보다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의 경우
대중문화 수용자에 대한 이해
하위문화(subculture)

본문내용

柱) 구실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동시에 다양한 서브컬처의 존재는 문화의 획일화를 방지하고 문화에 동태성과 활력을 불어넣는 작용을 한다.
하위문화는 지배적 문화에 대립·저항하는 대항문화(counter culture)로서의 작용을 하는 일도 있다. 즉, 하위문화의 독자성이 강하여 그 내용이 지배적 문화에 대하여 비판적·적대적이며, 더욱이 그것이 사회에서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게 될 때에는 대항문화로서 작용, 지배적 문화구조의 동요와 변동을 유도함으로써 새로운 문화형성의 계기가 되기도 한다. 가령, 히피의 활동과 신좌익운동이 등장한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전반의 선진적 산업사회에서의 청소년문화에서는 그와 같은 대항문화적인 성격을 확실히 찾아볼 수 있다.
하위문화로서의 청소년 문화: 그들이 즐기는 의상과 언어, 집단적 규범 등을 통해 나름의 독특한 정체성 구현. 대표적인 표현 형태가 스트리트 댄스 (street dance). Street dance 의 기원은 B-Boys, 혹은 Break-Boys. 입시제도는 청소년들에게 소외와 좌절을 경험하게 하고, 학교문화의 특징인 권위주의, 획일주의, 위계질서에 대한 순종, 형식주의, 결과우선주의, 폭력성, 경쟁우선주의 등은 청소년들에게 억압으로 작용. 자신들이 처한 삶의 조건에 대한 회피적 대응, 혹은 상징적 저항의 수단.
모드족, 스킨헤드족, 그래피티, 붉은 악마, 폭주족 등 다양한 형태의 하위문화가 존재한다
개개인의 문화실천 행위는 나름대로 정채성과 의미를 찾는 행위들. 따라서 문화는 지배적 힘과 아래로부터의 저항이 만나는 투쟁의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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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9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1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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